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미국 Yosemite 국립공원 자전거길 본문

해외여행기/미국 북서부

미국 Yosemite 국립공원 자전거길

샛솔 2008. 11. 26. 21:28

미국 캘리포니아 주 동쪽에 남북으로 달리는 거대한 산맥, Sierra-Nevada 엔 국립공원이 많이 있다.  Yosemite 공원은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국립공원이다.

Yosemite 공원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Mt. Lyell 로서 해발 3997 m 다.  백두산 보다도 1000 m 이상 높다.

그런데 인기 있는 미국 국립공원은 해마다 느는 자동차 관광객으로 그 수용능력의 한계에 부닥치고 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국립공원안에는 자동차 진입을 제한하자는  것이다.   차는 공원 밖 숙소에 두고 공원안에는 셔틀버스로 들어 오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걸어서 관광을 하거나 셔틀 버스를 타고 관광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먼저 공원안에 자전거 전용 관광도로를 만들어 자전거 관광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또 셔틀 버스도 운행하면서 가 볼만한 조망대,  명소에 가는 하이킹길 출발점에 정거장을 만들어 관광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이 국립공원에서 등산을 하지 않고 관광을 한다면 주로 Yosemite 골짜기 주변에서 산과 골짜기와 개울과 폭포를 보는 것이다.  그래서 이 골짜기에 호텔, 식당, 캠프장 등이 모여 있고 자동차 길도 이 주변에만 몰려있다.

관광 자전거 전용도로는 이 골짜기를 순회하는 길이다.   폭포로 가는 길 이외에는 자전거 진입 금지 푯말이 없어서 산책로이지만 여기 저기 자전거를 타고 다녔다.

요세미티 폭포 가는 길은 길도 넓고 포장도 되어 있었지만 자전거 진입금지 푯말이 있어 들어 가 보지 않았다.  자전거 rack 에 자전거를 주차하고 걸어 가게 되어 있다.  그런데  10월달은 갈수기로 폭포물이 말라 있는 듯해서  이 폭포 가는 길은 들어 가지 않았다.

겨울 우기를 지나 눈이 녹아 내리는 5,6월이 폭포물이 가장 많단다.  50 미터 밖까지 물이 튄다니 알만하다.

10월 16일 Mariposa에서 아침 일찍이 차를 몰아 Yosemite 국립공원에 갔다.  1 시간 남짓 걸렸다.   Yosemite Lodge 주차장에 차를 세워 밖으러 나오려는데 너무 추워 차안에있는 겨울 옷을 모두 껴 입어도 춥기는 마찬가지다.

우리는 가까이에 있는 Lodge의 카페테리아에 가서 뜨거운 커피와 홍차를 시켜 먹으며 햇살이 퍼져 기온이 올라 가기를 기다렸다.  정오가 가까워 지자 나다닐 만큼 기온이 올랐다.

우후엔 덧옷을 모두 벗을 만큼 더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젤란에 기록된 우리가 다닌 자전거길

요세미티 lodge 에서 출발해서 한 바퀴 돌았다.

Yosemite Lodge 주차장에서

거기엔 바로 자전거 대여소가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세미티 골짝이에서 올려 다 보이는 바위산

운치 있는 자전거 길

어떤 곳은 자동차 도로와 나란히  자전거길이 나 있었다

요세미티 공원의 산들

South Side Drive

Happy Isles Nature Center 입구

Happy Isles 산책로

자전거 진입금지 팻말이 없어 자전거로 돌아 다녔다.

여기엔 약간의 물이 흐르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책로는 비포장이지만 자전거로 다닐 만 했다.

Mirror Lake 올라 가는 길

이 순환로의 동북쪽에는 Mirror Lake 가 있는데

여기 가는 길은 차도이지만 자동차 진입이 금지되어 있다.

자전거와 보행자만 들어 갈 수 있다.

Mirror Lake

이름만 호수이지 물은 말라 있었다.

갈수기엔 물이 없단다.

요세미티골짝이의 윗길

Picnic Area 에서 싸가지고 간 점심을 먹고

여기 저기 개울을 건너는 다리는 있으나

개울은 말라 있거나 흘러도 수량은 아주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