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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endam Cycle 코스 라이딩 - 유네스코 문화유산 Beamster polder 뚝방길을 달리다. 본문

해외여행기/네덜란드 2015

Volendam Cycle 코스 라이딩 - 유네스코 문화유산 Beamster polder 뚝방길을 달리다.

샛솔 2015. 8. 12. 21:51

Volendam Cycle 코스 라이딩

 

지난 5일(2015년 8월)의 라이딩 후기다.   8월 10일의 Maastricht 기행문을 먼저 올렸기 때문에 시간순은 아니지만 마스트리히 기행문은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흐릿해 질 것 같아 감흥이 남아 있을 때 먼저 블로그를 작성했다.

 

Volendam Cycle 코스는 Holland Cycle 에 나온 코스이지만 거리가 만만치 않아 연구를 하느라 실행에 옮기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Holland Cycle에 없더라도 네델란드 최초의 polder 개간지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지역을 방문하고 싶었다. 

 

UNESCO World History Site 중의 하나인 Beemster  polder 는 1612 년 세계 최초로 건설되었다고 한다.

 

네델란드는 해양 강국으로 무역을 통해서 부를 많이 축적했고 부유한 상인계급이 형성되었다.    그들은 당시 앝은 물로 차 있던 호수의 물을 빼 내면 넓은 땅을 얻을 수 있고 그 땅을 이용하면 투자비용을 회수하고 돈도 벌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1607년 그들은  호수 .주변에 전장 38 Km 의 뚝을 쌓고 그 주변에 수로를 팠다.    Jan Adriaenszoon Leeghwater란 엔진니어는 당시로는 최고의 풍차를 설계했다.    그들은 이 최첨단 풍차 43 대를 지어 3단계로 나누어 5년동안 물을 퍼 올렸다.  이 공사는 1612 년에 끝나 세계 최초의 polder 가 완성되었다.

 

세로 생긴 땅에 농지를 만들고 길을 닦고 수로와 하수시설을 만들었고 풍력으로 polder 의 수위를 조절하는 시시템을  설계하였다.  이 땅은 암스테르담에서 가깝기 때문에 암스테르담의 부자들이 이 곳에 별장들을 짓기 시작해서 멋 있는 집들을 많이 생겼다고 한다.  우리가 달린 뚝방길에서도 해자로 둘러 쌓인 전원 주택 하나를 볼 수 있었다.  지금은 많이 사라져 몇개 남지 않았다 한다.

 

19세기(1800년대)에 들어서 풍차 대신 증기 기관이 펌프의 동력으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전기 펌프와 컴퓨터가 polder 의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고 한다.

 

1600 년대에 이런 대 토목공사를 했다는 것은 놀라울 따름이다.

 

Volendam Cycle 코스가 이 Beamster polder 뚝방길을 한 구간 달리기 때문에 이 코스를 선택한 것이다.   

 

지금은 많이 쇄락하여 여느 polder 와 크게다르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관광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지 않았다.

 

Holland Cycle 코스에도 이 코스의 초점은  해안에 가까운 Edam 시의 치즈 시장과 Volendam 해안 관광지가 하이라이트로 소개되어 있다.      Volendam 관광 타운을 지나 또 다른 관광 타운인 Monnickendam을 지나 루프를 형성해서 출발점에 돌아 오게 되는데 이 코스는 넘 멀어  Volendam 에서 회차하여 오던 코스를 되짚어 출발점인 Purmerend 역으로 돌아 왔다.    돌아 올 때 한 구간은 뚝방길에서 내려와 polder 에 난 길을 달렸다.     대개 해발 -5 미타 된다는데 Motion X로 고도를 측정하면 어김 없이 고도가 0 으로 나왔다.    MotionX의 시스템 오류인지 아니면 측정오차인지 알 수 없다.

 

자전거로 해발 -86 미티 의 지점을 가 본 일이 있다.   2008 년 California 의 Death Valley 에 있는 Bad Water 다.  (2007/12/18 - [해외여행기] - 2008 겨울 여행)  당시엔 MotionX 가 없었으니 고도를 측정해 볼 수는 없었다.

 

 

 

 

세계 최초의 polder 구역

 

 

 

Holland Cycle 에 소개된 Volendam Cycle 코스

43번 지점과 3번 지점이 Beamster Polder 의 뚝방길

 

 

 

이 수로가 Beaster polder 의 외곽 Canal

수로의 왼쪽이 Beamster polder

 

 

 

Edam 시에 들어 왔다.

여기는 거의 모두가 개폐식 draw bridge 였다.

 

 

왼쪽 커피 숍이 화장실을 쓰려고 들어가

커피와 코코아 한잔씩 시켜 마셨다.

 

 

 

이 다리는 자전거와 보행인만 다닐 수 있는 작은 다리

 

 

 

동네가 너무 예뻐 관광지가 된 것 같다.

 

 

배가 지나 가려니 draw bridge 가 열린다.

 

 

 

Edam 시의 치즈 시장

커다란 도넛 모양의 치즈는 플라스틱 모조품이었다.

두둘겨 보니 속이 빈 것 같다.

그렇다면 알크마에서 본 치즈도 모두 속이 빈 프라스틱 모조품이었나?

 

 

 

관광지 답게 광장에는 먹고 마시는 곳이 있다.

 

 

 

이렇게 붙박이 다리도 있었다.

 

 

 

Edam 치즈 시장을 벗어 나니

Volendam 가는 해안길이 나왔다.

 

 

 

해안길 뚝은 꽤 높았는데

해면 수위와 내륙의 땅 높이가 엇 비슷해 보였다.

 

 

 

마침내 관광객이 왁자지껄한 Volendam 관광타운에 도착했다.

관광객은 뻐스로 와서 여기에 풀어 놓은 듯

 

 

 

초입의 식당들은 모두 만원이라 한 참 안으로 들어 오니 앉을 만한 자리를 발견했다.

맥주는 시켰지만 돌아 갈 길을 생각해서 다 마시진 않았다.

 

 

 

우리가 앉은 테이블에서 바깥을 보면

꼭 Santa Monica Beach 같은 느낌이 든다.

관광지란 다 그런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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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갖은 채소를 넣은 strudel

 

 

 

코니는 피시 플라이와 프랜치 감자  

 

 

 

돌아 가는 길에서

 

 

 

polder 에 내려와 polder 에 난 길을 따라 왔다.

이곳을 비롯해 3곳에서  MotionX 로 고도를 확인해 봤다.

대개 해저 - 5 미터정도라는데 MotionX 에는 잡히지 않는다.

 

 

 

 

polder a 지점의 고도

 

 

 

polder b 지점의 고도

 

 

 

polder c 지정의 고도

이 세지점의 고도가 모두 0으로 나오는 것을 봐서는 측정 오차가 아니라

시스테 오류 같다.

즉 고도 - 는 모두 0 으로 처리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 같다.

 

 

 

이 날의 riding 요약

Volendam 에서 회차했어도

37 킬로 가까이 나왔다.

이번 여름 네델란드에서는 아직까지 가장 긴 잔타다.

 

 

 

이 날의 자릿길

귀로에 polder 로 내려와 달린 길이

직각으로 꺾인 부분

polder 안의 길들은 대부분 직선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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