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꿈의 자전거 - 우리의 꿈이 이루어지려나? 본문

자전거/Gekko FX with STEPS di2

꿈의 자전거 - 우리의 꿈이 이루어지려나?

샛솔 2016. 8. 22. 00:31

꿈의 자전거 -  우리의 꿈이 이루어지려나?


작년 그린 스피드 3륜을 없앨 때에는 더 이상 3륜은 탈 것 같지 않았다.   2013년 영국여행에서 Brompton Titan H-bar 를 샀을 때 그것이 꿈의 자전거로 자전거 구입은 마감했었다.  

2013/05/31 - [해외여행기/영국] - 영국여행 준비 - 브롬턴 자전거를 하나씩 더 살까?

2013/07/19 - [해외여행기/영국] - 런던의 첫 라이딩



그러나 우리가 처음 3륜을 살 때 내가 주장했던 삼륜 당위론이 옳았다는 것을  다시 실감하는 사건이 일어 난 것이다.

2007/02/02 - [자전거/자전거과학] - 왜 삼륜인가 - 보리스의 삼륜 당위론


내가 마지막으로 크게 넘어진 것은 영국에서 이  자전거를 사가지고 태임즈강변을 달릴 때였다. (

2013/08/26 - [해외여행기/영국] - 태임즈강 하구 자전거길 )  물웅덩이를 피하려다 길가로 빠져 넘어졌다.  그 때에 왼 팔을 다쳤는데 손이 부어 올랐고 그 이후 팔저림이 생겼다.    팔저림의 원인은 목 디스크로 판명되었지만 그 시작은 그 자빠링에서였다.


며칠전 코니가 버스길인지 메트로인지 꽤 빠른 속도로 지나다니는 길 건널목 감속 구건에서 넘어져 크게 다쳤다.     잘 타는 사람은 잘  타는대로 잘 못하는  사람은 잘 못 타는 대로 넘어지고 다친다.  그것은 2륜의 불안정성 때문이다.   그것을 내 3륜 당위론에 피력했던 것이다.   2007/02/02 - [자전거/자전거과학] - 왜 삼륜인가 - 보리스의 삼륜 당위론



그린스피드를 이별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역시 3륜의 가장 큰 약점인 갈무리하기가 어렸다는 점이었다.


자동차 맥스쿠르즈를 산 것은 그린스피드를 접지 않고 실을 수 있는 짐칸 크기였기 때문이었지만 머리 받침을 떼지 않고  차에 싣기는 그렇게 쉽지 않았다.   또 접었다 폈다하는 것이 아주 불편했다.  


나이가 들어 몸의 유연성이 줄어 든 다음에는 그린스피드를 펴고 접는 것이 점점 어려워졌다.


그리고 그린스피드를 처음 장만할 때 부터 엄청 비싼 부속들을 달았다.   가장 큰 부속에 내장 기아 Rohloff 였다.    그리고 그 후엔 전동구동 보조장치 히든 파워라든가 페어링등 들인 돈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런 것들을 간수하거나 정비 유지하는 것도 부담으로 다가 왔다.   리컴번트 3륜은 스스로 유지 보수 관리하지 않으면 돈을  지불해도 해 주는 곳을 찾기 쉽지 않다. 




코니가  자빠링하고 다친 날 2016년 8월 16일.

시작은 좋았으나

길이 모두 이런 하이웨이라면 넘어질 일도 다칠 일도 없다.




고속도로 밑을 지나면 자전거길은 빠른 속도로 지나 다니는  노면 전차길인지 버스길을 건너게 되어 있는데 

차단기를 달만한 곳이 아니었다. 

감속을  시키기 위해서 ㄷ 자로 꺾어 놓고 감속 말뚝을 박아놨다. 

늘 다니는 지역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우리같이 초행인 경우 반응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빨리 판단을 못한다.

코니는 벽에 닿아 크게 떨어졌다.

다행한 것은 뼈는 무사한 것 같고 며칠은 운신을 하기 어렵게 아팠다.



결국은 잔차를 포기할 때가 되었나 우울하게 며칠 지냈다.  


그린스피드는 다시 찾아서 쓰다가 돌려 줄 수도 있지만 이젠 신물이 난다.  그래서 뭔가 새로운 것 없나 검색하다 보니 Lo and behold!   꿈의 자전거를 발견했다.

 

그것은 시마노의 새 전동구동 시스템을 장착한 HP Velotechnik 사의 3륜 자전거다.

 

작년에 새로 선 보인 자동변속장치를 전기 모터와 내장 기아에 결합한 시마노전기구동 시스템을 선 보였다.   이름하여 Steps di2 .

 

 Shimano Total Elcectric Power System (STEPS) Digital integrated intelligence (Dii -> Di2) 그러나 이 시스템은 모두 직립자전거에만 장착되어 팬매되고 있었다.    그런데 에 번에는 HP Velotechnik 사가 자기네 3륜에 이 것을 장착하여 오는 11월 부터 사판에 들어 간다는 언론 공표를 읽게 된 것이다.  

 

구동장치의 혁명적 기술을 3륜에 장착하여 시판할 계획을 언론공표를 한 것이다.   그리고 이 달 말 독일에서 열리는 유로바이크 전시회에서 선 보일 것이란 이야기였다.

 

와우 이게 뭐야    꿈의 3륜 아닌가

 

세상에서 가장 빨리 쉽게 접히는 3륜 자전거에 세상에서 가장 앞선 자동구동장치를 얹어서 판다는 것이다. 


유지관리가 거의 필요없는 그런 자전거다.


 

 

 

이번 유로바이크 쇼에서 선 보일

Steps Di2 를 장착한 Scorpion 26 Plus.

HP Velotechnik 사의 3륜에는 모두 장착가능하다고 한다.

 

Middle to front motor: In a Trike, everything is possible (삼륜에는 뭔던지 가능하다) World Premier:The fully automated e-trike / The combination between the stable trikes from HP Velotechnik with Shimano STEPS brings a worry-free package

 

 

따로 할 게 없다 .    스위치만 켜서 자동 구동계를 작동시켜 놓으면 핸들바로 조타만 하면 된다.  신호등에서 자전거가 서면 자동으로 낮은 기아로 변속이 되어 다시 구동하기 쉽게 해 준다.    길에 다닐 때에는 다른 교통상황에 신경만 쓰면 되고 경치 좋은 자전거길을 다닐 때에는 바깥 경치 감상하는 데 집증하면 된다.

 

 

아닌게 아니라 이번에 유로바아크에서 선 보일 Scorpion 26 plus with Steps Di2 는 우리 같은 시니어를 겨냥한 제품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3륜의 안전성과 전동모터의 체력 지원 그리고 전자동 변속장치로 신호동에서 정지할 때 저속기어로 바꾸는등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이 그저 자기 체력에 맞는 힘으로 페달링을 하면 된다.

 

STEPS Di2는 페달링하는 케이던스 자전거의 속력 페달에 가해지는 힘등을 감지하여 거기에 가장 적당한 기어를 선택해서 변속시켜 준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전동장치가 가장 효율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배터리 용량이라면 시마노 시스템이 보다 장거리를 전동모터로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같은 체력이 떨어지는 나이박이가 다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 3륜은 10 초안에 이 렇게 접은 수 있다고 한다.

 

 

아래 동영상은 Velotechnk 사가 제작한 기록적인 시간으로

Gekko fx 20 을 접는 장면이다.

 

 

https://youtu.be/aqZ8-ytw6cY

 

 

 

 

 

이렇게 다루기 쉬은 3륜에 장착하겠다는 시마노 전자동 전동 구동계란 무엇인가

 

 

 

 

Battery와 Battery Mount 장치 스윗치 컴퓨터와 모니터 구동장치(drive unit) 체인링 크랭크 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동잔치에는 내장기아 Shimano Nexus (8단) 과 전동 모터가 들어 있다.

 

 

 

이 일체형 지능형 전동구동계는 내 그린스피드에 달렸던 로르프 내장기어와 히든파워 전동모터가 지능형 자동변속장치까지 가세하여 그야말로 Total Electric Power System 이 된 것이다.

 

그것이 HP Velotechnik 의 3륜과 결합하였으니 꿈의 자전거가 되는 것이다.

 

 


 

이달 말 Eurobike 에서 선 보일 Shimano STePS Di2를 장착한 HP Velotechnik 의 Scorpion 26 Plus

시니어들을 겨냥하여 제작했다고 한다.

 

 

100세 시대를 겨냥한 이 꿈의 3륜이 우리 손에 들어 오려나?

 

 

 

 

 

 

 

올해 11월에 시판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Velotechnik 사의 3륜에 장착 예정인  STePS Di2 Spec.

 

 

 

””””””””””””””””””

 

******** Technical data Steps (according to Shimano) ********

Rated power: 250 W
Maximum torque: 50 Nm
Support: bis 25 km/h
Weight (motor): 3,2 kg
Force amplification: Eco: up to 70 % (30 Nm)
Normal: up to 150 % (40 Nm)
High: up to 230 % (50 Nm)
Range: Eco: up to 125 km*
Normal: up to 85 km*
High: up to 60 km*
Energy content: 418 Wh (36 V / 11,6 Ah)
Weight (battery): 2,7 kg
Charging time: 100 % (4 hours)
80 % (2 hours)
Battery life: 1000 charging cycles**
Price: from 2.090,- Euro

Steps/Di2 is as an option you can choose from the modular options system of HP Velotechnik, available from November 2016.

*Measuring conditions: total weight trike and rider 100 kg, 23 km/h in flat terrain, 7th gear in Stop & Go mode (every 2 km)
**After 1000 charging cycles 60 % of the battery's capacity are utilizable

 

*******************

 

STePS Di2를 장착할 Gekko fx의 Spec

 

Gekko fx Technical Data

Seat height 35 cm (13 2/3")
BB height 38–48 cm (15–19")
Seat angle 39–47° adjustable
Wheel size 20" (ISO 406)
Max. tire width 5 cm (2")
Width 83 cm (32 3/4")
Length 165–197 cm (65-78")
Height 83 cm (33")
Folding system HP Dual Flat Fold D.F.F.
Folded dim. Gekko fx 83 × 52 × 82–116 cm (32 3/4" x 20 1/2" x 32 1/3" – 45 2/3")
Wheel base 100 cm (39 1/3")
Track width 78 cm (30 3/4")
Turning circle 4.25 m (167") outside
Ground clearance 13 cm (5 1/8")
Handlebar width 58 cm (22 3/4")
Weight Gekko fx from 15.8 kg (34.8 lbs) with pedals
Payload Gekko fx max. 130 kg (286 lbs)
Frame material Aluminium 7005T6 heat treated
Finish
Corrosion prot. layer +
powder coating
Magma Red
Deep Blue
Custom Colour
Rider size approx. 1.60 m - 2.00 m
(5 1/4' - 6 1/2')
X-Seam min. 0.895 m*
X-Seam max. 1.22 m
Warranty on frame 10 years

*with short crank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