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DropBox 를 이용해서 MotionX 에 GPX 넣는 법 본문

GPS 활용

DropBox 를 이용해서 MotionX 에 GPX 넣는 법

샛솔 2017. 11. 13. 06:21

DropBox 를 이용해서 MotionX 에 GPX 넣는 법

 

요즘은 외국에 나가서 자전거를 탈 때 MotionX follow 기능을 별로 안 쓴다.  낯선 길을 자주 다니지 않기도 하지만 낯선 길이라 해도 Google 지도의 자전거길이 잘 나와 있고 Google 의 자전거길 길 안내를 주문하면 자전거길을 잘 찾아 주기 때문에 MotionX 의 "follow" 기능이 필요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며칠전에 내 블로그의 어떤 방문객이 MotionX에 gpx 파일 넣는 법에 대해서 질문을 했다.  질문의 요지를 잘 이해 못해서 전에 썼던 2011/09/21 - [GPS 활용] - MotionX 에 GPX 파일 가져오기(import)하는 법을 안내했다.   그런데 질문을 다시 읽어 보니 전에 쓰던 방법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인 것 같았다.

 

그래서 어제 그 방법을 직접 실험해 봤다.

 

전에 늘 쓰던 Yahoo mail 로 GPX 파일을 MoionX 에 보내 봤다.  아래와 같은 답이 왔다.  여러번 해 봤는데 같은 답이다.

 

 

 

이 것은 더 이상 이 방법을 지원해 줄 생각이 없다는 것 같았다.  사실 5불 미만으로 산 GPX 앱에서 이런 지원을 무한정 해 주기에는 버거울 것이다.    요샌 많은 앱이 "앱내 구매(In App Purchase)" 라는 형식으로 매달 또는 매년 얼마를 지불하면서 별것도 아닌 서비스를 해 주고 있다.

 

그래서 전에 우연한 기회에 MotionX 에 GPX 파일을 import 하는 방법을 알아 낸 것을 여기 소개할가 한다.

 

이 것은 DropBox라는 파일 공유 저장 매체를 쓰는 방법인데 아이폰에 외부 파일을 불러다 쓸 때 쓸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처음 그 방법을 안 것은 Symphonix Evolution 에 midi 파일을 불러다 쓰는데에서 유추한 것이다.   ( 2013/01/29 - [이것저것/오카리나, 음악] - Symphonix Evolution 을 아시나요? )

 

midi 파일을 Symphonix Evolution 에 import 하는 방법과 똑 같은 방법으로 gpx 파일을 MotionX 에 import 하는 것이다.

 

먼저 import 하려는 gpx 파일을 dropBox 에 올려 놓는다.   dropBox 는 계정(유, 무료)을 열고 install 해 놓으면 PC 에서나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앤드로이드들 모든 OS 에 설치해 놓을 수 있다.  

 

모든 파일은 이 dropBox 에 drag&drop 방법으로 저장해 둘 수 있다.

 

dropBox 에 있는 파일은 Export 기능이 있다.  즉 외부로 내 보낼 수 있다. 이 방법으로 gpx 파일 을 외부의 앱인 MotionX 에 Export 하면 된다.

 

 

 

 

내 아아폰에 설치된 DropBox

 

 

 

 

내 DropBox 엔 잡동산이 가 다 들어 있다.

그 중에 GPX 폴더도 있다.

 

 

 

 

그 폴더를 열면 제주도 라는 서브 폴더가 나온다.

 

 

 

여기를 열면 track132.gpx

라는 파일이 들어 있다.

이 파일을 MotionX 에 불러 와 보기로 한다.

 

 

 

이 파일을 클릭하면

gpx 파일이 열린다.

위 오른쪽(우상단)에 보면 메뉴 ㅇㅇㅇ 가 보일 것이다. 이 걸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Export 를 클릭한다.

 

 

 

앱 아이콘 아래 "Open In ..." 이란 메뉴가 나온다.

이 걸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 파일을 쓸 수 있는 앱이 죽 나열된다.

 

 

 

즉 이 파일을 쓸 수 있는 앱 "Message", "Mail", "Remaiders" 들이 나열된다.

오른쪽으로 더 가면

 

 

 

MotionX 아이콘도 나온다.

Copy to MotionX-GPS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에서 Import 를 클릭하면

 

 

 

파일일 import 되었다고 나온다.

 

 

 

MotionX 의 Track 폴러를 열면

 

 

 

Import 라는 항목아래

Track 131 이 import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파일을 클릭해 보면 제주도의 파일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