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잔차인은 마소히스트인가? - uphill power 본문

카테고리 없음

잔차인은 마소히스트인가? - uphill power

샛솔 2010. 12. 7. 10:56

 

시지프스

 

 잔차인은 억덕을 쫓아 다니며 형별을 자청한다.

 

.....  잔차인의 심리적 요건의 하나는 피학애(마소키즘) 이다. --- 고통 없이는 성취도 없다. ---  잔차인은 시에라네바다 산맥의 일곱 고개를 하루에 넘는 연례   "Death Ride" 에 참가하고는  이를 자랑으로 삼아 떠들어 댄다. .......:

Also, part of the equation is masochism - "no pain, no gain." Cyclists brag of participating in the annual "Death Ride" in the Sierra Nevada - crossing something like seven passes in a single day of riding. ......

 No Pain, No Gain 이란 글의 글머리에 올렸던 귀절이다.

제주도의 1100 고지,  Crater Lake 의 Rim Ride,  미시령 업힐 대회등은 모두 쫓아가서 경사길을 오른 것이다.   그 중에도 Crater Lake 의 Rim Ride 는 코니와 단 둘이서 한 모험이다.  2008년 10월 1일 곧 눈이 내리기 때문에 이미 파장 분위가인 Crater Lake 국립공원에 도착 이튿날 아침 8시경 주차장을 떠나 업힐과 다운힐이 계속 교차하는 Rim Ride 에 도전한 것이다.

저녁 5시경 떠났던 주차장에 돌아왔을 때 그 감격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왜 등판을 하는가?  잔차인에 따라 다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다.   뭔가 어려운 코스를 완주해 보고 싶다라는 도전 정신, 성취한 다음에 오는 만족감,  그런거 아닐까 싶다.

왜 등판이 어려운 가?  그것은 잔차인 개개인의 육체적 능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고  이 한계에 도전하는 것이 쾌감과 만족감을 주는 것이리라.   모든 X-Sports(Extreme Sports) 가 바로 그런 것이리라.  무박으로 산을 넘고,  대한해협을 헤엄쳐 건너고 하는 따위 모두그 그런 이유일 것이다. 

자전거로 등판하는 데 얼마의 체력을 쓰는가?  먼저 사람이 생산하는 일률은 얼마나 될까?

그러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람이 생산하는 일률(Power)을 알아 본다.   아래의 표에는 사람의 일률을 측정한 것이다.   

 

인간이 생산하는 동력의 차트 ( David Golden Wilson 교수의 Bicycling Science 중에서)

주로 페달링으로 측정한 일률

인간이 낼 수 있는 최고 Power는 3초동안 2378 Watts 까지 낼 수 있다.

최소 한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Power 는

선수급이면 400 W

최고 아마춰 300W

 

 그렇다면 등판에 요구되는 power 는 얼마가 되나?

 이론적으로는 쉽게 계산할 수 있다.   경사로 인해서 가외로 드는 일률은  사람과 자전거를 경사도가 주는 높이만큼 들어 올리는데 드는 일의 시간적 비율이다.   경사가 가파르면 가파를 수록,  무게가 많으면 많을 수록, 속력이 빠르면 빠를 수록 일률은 증가한다.

아래 표는 경사길을 오르기 위해서 가외로 해 주는 일률을 자전거와 몸무게가 90Kg, 100kg의 경우 엑셀을 써서 계산해 본 것이다. 

 

 총무게 90 Kg 의 가외로 드는 uphill power

 

 총무게 100 Kg 의 가외로 드는 uphill power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이 일률은 등판하는데에만 드는 일률이다.   각 속력으로 평지를 달릴 때 드는 일률 더하기 등판에 드는 일률을 해야 총 일률이 된다.

 

 날씨가 궂은 날 방안에서 훈련하는 Computrainer 의 기록에 보면 우린 평균 일률이 50W 안팍이다. 

미시령대회를 겨냥해서 집에서 훈련해 본 결과 평귝 5% 의 경사에 시속이 8 kmh 정도이고 50W 의 평균 일률을 기록했다.  

 

 

Computrainer 로 미시령 uphill 을 시늉낸것

 

히든 파워의 등판능력은 어떤가?   좀더 테스트 해보고 전동 모터의 특성을 알아 봐야 제대로 분석할 수 있을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