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오키나와 여행계획 5 - 오키나와근대사와 그유산 본문

해외여행기/일본 오키나와

오키나와 여행계획 5 - 오키나와근대사와 그유산

샛솔 2011. 12. 28. 20:45

오키나와 여행계획 5 - 오키나와근대사와 그유산

 

오키나와 여행계획을 위해 오키나와를 탐구하다 보니 오키나와의 근대사의 유산이 곳곳에 보인다.    이번 여행을 계획하게 된 동기가 Churasima Century Ride (2011/12/26 - [여행기] - 오키나와 여행계획 4 - 오키나와 자전거길) 라고 했다. 

 

그런데 이번이 세번째가 되는 이 Century Ride의 최장 코스가 100 마일이 된 것을 보면 이 대회를 일본 사람들이 기획한 것이 아닌 것 갈다.   또 코스의 대부분이 미군 기지 주변을 돌게 되어 있다.  

등록마감을 놓쳐 참가할 수 없게 되었지만 숙소를 Chatan 에 정한 것도 이 대회 코스 가까이 있는 숙소인 탓이었다.

 

Chatan 町(面) 와 Kadena 町는 Nakagami 郡 의 인접한 町Cho(우리나라 면에 해당하는 행정구 단위)다. 

 

Kadena 는 내 귀와 눈에 매우 익숙해서 가만히 옛 기억을 되 살려 보니 많이 듣고 본 미군기지 이름이었다.  

 

 Kadena( 嘉手納町(かでなちょう)).

 

옛날에 한국에 공중파 TV 방송만 있을 때 AFKN 방송이 Channel 2 인가에서 잡혔었다.      제일 먼저 칼라 방송을 했었다.   재미 있는 쇼도 있고 해서 자주 시청했는데 미군 방송이다 보니 군 공지가 많이 떴다. 

 

그중에도 미군 항공편 안내인데  Kadena 행 항공편의 공지였던 같다.   그 때엔 Kadena 가 어딘지 몰랐다.   오키나와 어딘가쯤이라는 것만 추측했을 뿐이다.  

 

오키나와는 태평양전쟁때 격전지였다.     1945 년 4월쯤 미군이 상륙해서 7월초 완전히 점령될 때까지 미군도 태평양 전쟁에서 가장 많은 숫자인 수만명의 사상자를 기록했고 일본 군과 민간인의 사상자도 수십만명에 달했다고 한다.

 

1952년 미일 강화조약이 조인될 때 Okinawa 는 일본 통치영토에서 제외되었다.    1972년 5월에 오키나와를 일본에 반환할 때까지  미군의 군정하에 있었다.     

 

오키나와는  일본 본토와 남한, 대만, 필립핀등 미국의 영향권의 영토들이 일이 생기면 빨리 개입할 수 있는 전초기지로 가장 적합한 지리적 위치에 있다.

 

그 유산이 지금도 남아 있다.   오키나와 영토의 약 20% 가 미군 기지로 주둔군 지위 협정(SOFA)하의 치외 법권으로 남아 있다.  

 


 

 

 

오키나와의 미군 기지

오키나와 전 영토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까 오키나와는 약 20%가 미국이라고 봐야 한다.

 2011/12/26 - [여행기] - 오키나와 여행계획 4 - 오키나와 자전거길

에 올린 Century Ride 코스를 보면  대부분이 Kadena 미군기지 근방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빌린 숙소도 당연히 미군 기지 근방의 콘도가 되었다.   

 

Beachside 콘도인데 건물은 비치사이드 맨션이라 쓰여 있다.   멘션은 일본 사람들이 아파트를 지칭할 때 쓴다.

 

 

 

 


왼쪽으로 공원과 비치가 있다.

 

 

 

자전거 코스에 가깝다는 것 이외에도 인터넷과 주차장이 있다는 것 때문에 정한 것이다.

보름씩 있으려면 부엌이 있으면 편리하다 싶은 점도 있다.

 

 

 

아하라 비치 옆이라 여름에는 인기가 있는 모양이다.

 

 

 

더 큰 지도에서 보면 콘도는 미군 기지에 둘려 쌓여 있다.남쪽에는 캠프 Foster 라는 해병대 기지가 있고

북쪽에는 바라 Kadena 공군 기지다.

그래서 그 앞 차탄 공원(北谷公園) 위에는 American Village 라는 커다란 위락시설 단지가 있어

오키나와의 관광객과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 한다.

그곳에 온천장도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Ocean View 2 Bed Room With Kitchen 이라는데

비수기라 세일값으로

일박당 20만원이 안되는 값으로 예약했다.

 

 

 

우리 숙소에서 2~3 km 떨어진

Ameican Village

 

 

 

American Village에 있는 온천

テルメヴィラちゅら~ゆ
Terme VILLA Chula-U

 

 

 

Photos of Terme VILLA Chula-u, Chatan-cho

 

This photo of Terme VILLA Chula-u is courtesy of TripAdvisor

 외부엔 수영복을 입고 나가 들어 갈 수 있는 풀이 있다고 한다.

겨울엔 오천수의 따뜻한 풀만 연다고 한다.

어른 1300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