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옥상 정원의 블루베리 나무가 겨울 옷을 벗기 시작했다. 본문

일상, 단상

옥상 정원의 블루베리 나무가 겨울 옷을 벗기 시작했다.

샛솔 2024. 2. 27. 21:19

옥상 정원의 블루베리 나무가 겨울 옷을 벗기 시작했다.

얼마 전 많은 눈이 내렸다.  기온도 떨어져 최고 온도가 영하인 날도 있었다.   마치 겨울이 도돌이표를 따라가는 듯했다.

 

2월 22일 큰 눈이 내렸다.

 

옥상 바닥이 완전히 덮였다.

 

제법 크게 자란 향나무도 소담하게 덮었다.

 

대설이 내린 날의 닷새 후인 오늘 옥상의 눈은 말끔히 사라졌다.  그리고 왼쪽 화단 끝에 서 있는 블루베리 나무는 겨울옷을 벗기 시작했다. 

 

블루베리 나무의 가지 끝부터 겨울 올을 벗기 시작했다.

 

완전히 벗은 가지엔 이미 꽃망울의 싹이 트기 시작했다.

 

겨울 옷은 가지 끝 부터 벗는다.

 

제법 굵은 가지도 많이 벗겨졌다.

 

참으로 신기하다. 닷새전에 대설이 왔고 기온도 영하를 맴돌았는데 블루베리 나무는 꽃을 피울 준비를 하고 있다.

 

그래서 식물은 어떻게 봄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까?    나는 해가 길어진 것을 감지했다고 추측했다.  식물에는 온도계가 없으니 기온이 평균적이나마 상승하고 있다고 감지할 수 없었을 것이다. 

식물은 햇볕이 에너지원이다.   그러니 그 보다 더 민감한 것이 있을쏘냐!

확인하기 위해 Gemini에게 물어봤다.   내 추측이 맞았다.

******************* Gemini의 대답 ******************* 

식물은 계절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는 흥미로운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세요:

광수용체: 많은 식물에는 광수용체라는 특수 세포가 있습니다. 이 광수용체는 빛을 감지하여 계절의 변화를 감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수용체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그중 일부는 청색광을 감지하고 다른 일부는 식물이 받는 빛의 노출량을 측정합니다. 이러한 광수용체를 함께 사용하면 식물은 계절이 바뀌는 시기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낮 길이(광기간): 식물은 온도 변화에 의존하는 대신 광기간이라고도 하는 낮의 길이에 따라 계절을 결정합니다. 식물은 빛에 민감한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낮 길이의 차이를 감지합니다. 지구가 태양을 공전함에 따라 낮과 밤의 길이가 변동합니다. 예를 들어, 1년 중 가장 긴 낮인 하지 이후에는 낮이 점차 짧아지고 밤이 길어집니다. 반대로 동지 이후에는 그 반대가 됩니다. 식물은 이러한 낮 길이의 변화에 따라 성장과 행동을 조절합니다.
피토크롬과 호르몬: 식물은 다양한 피토크롬(색소)에 의해 촉발되는 놀라운 계절적 변화를 겪습니다. 식물은 이러한 피토크롬을 통해 24시간 동안 빛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양한 호르몬이 활성화되어 잎이 떨어지거나 꽃이 피거나 구근이 형성되는 등의 특정 반응이 일어납니다. 온도도 일부 식물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복숭아나무와 진달래는 대기의 차가움을 측정하여 일정 시간 동안 추위가 지속되면 성장하거나 꽃을 피우는 방식으로 반응합니다.
따라서 다음에 나뭇잎의 색이 변하거나 꽃이 피는 것을 보게 된다면 이 모든 것이 식물과 계절의 변화 사이의 복잡한 춤의 일부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 Gemini의 대답 끝 **************** 

아니 온도도 감지한다고 한다.  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