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 브롬톤 기아비 가볍게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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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롬톤 기아비 가볍게 바꾸기

특별 주문하면 낮은 기어비의 3단 짜리 브롬톤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우리 같은 사람에게는 기어비가 낮으면 낮을 수록 좋다.  그런데 표준형을 사 버렸으니 이제 다시 고쳐 보려고 하다 보니 일본인 안도씨가 자신의 블로그에 기어비 낮추는 작업을 하고 그 결과를 적어 올린 것이 있어 번역하여 여기 올렸다.

아래 표는 브롬톤의 여러가지 기어비 옵션을 한데 모아 놓은 것이다.  호주의 브롬톤 딜러인 그린 스피드사에 나와 있는 것을 잡아 왔다. 

 

여러 가지 기어비 옵션

 

내가 원하는 것은 체인링을 44T 로 낮추고 뒤의 스프로켓을 14T 로 올리는 것이다.  그러면 기어비 18% 내려 간다.

44T는 서울에서 구할 수 있는데 14T Sprocket 은 해외에서 주문해야 한다.  영국에서 주문해야 하는데 브롬톤 대행카페에 문의했으나 알아 봐 준다는 대답만 들었다.  그래서 직접 미국 사이트에서 주문해서 배송 대행 업체를 시켜 구입하려고 하고 있다.    아래의 안도씨의 기어비 경량화 후기를 그의 블로그에서 잡아와 번역해서 올린다.

 

-----------------------------  あんだぅです。みなさんこんにちは!  -------------------------

순정의 전50T-뒤13T상태로부터, 기어비를 가볍게 바꾸기
 
 ·브론프톤 순정 44T기어 크랭크
 ·브론프톤 순정 14Tsprocket


를 주문 하려 하니 영국 본국에는 부품이 있지만 일본 카탈로그에는 존재하지 않아 주문에서 수령까지 2개월 가깝게 걸렸습니다^^;


여하튼 44T-14T 셋으로 바꾸기를 마쳤습니다.  


프런트 기어(Chain-ring)가 작아지므로 체인의 길이가 단순 계산으로 체인 링크 3개가 ((50-44)÷2) 남으니까  원래는 그 만큼 잘라 내어 짧게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지만 , 영국 측 메뉴얼에 의하면 「텐셔너(tensioner)로 흡수 가능한 범위이므로, 반드시 체인은 자르지 않아도 문제 없다」라고 쓰여 있고, 리어의13T→14T화로 약 체인 길이가 0.5 링크 만큼 늘려야 하니까 「안전권」이라고 판단해 체인 길이는 그대로 놔 뒀습니다.  (잘라버리자(면) 프런트 기어를50T에 되돌리고 싶어졌을 때에 체인 길이가 부족하게 되기도 하고요)


역자주 :  Brompton user's manual 에 보면 50-13에서 44-14 로 바꾸면 체인길이는  98에서 96으로 줄이는 것이 적정이라 쓰여 있다.

 

 프런트 


링이 많이 작아졌습니다.  바지의 옷자락을 덜 더러워 질 거라는 하는 부차 이득도 있고요.  ...



표준의50T(와)과 비교하면 꽤 작습니다.

체인 링 가드를 그냥 쓰니까 보기는 좀 안 좋지요.





 리어

 


13T→14T .  톱니 하나가  증가했을 뿐이므로, 봐도 잘 모릅니다^^;

 




순정 상태의50:13(=3.85)(으)로부터44:14(=3.14)(이)가 된 것이기 때문에, 기어비는 약18%가벼워졌습니다.


브론프톤(내장3단:50T-13T(+내장 기어))


 3단(×1.33) / 6.76m [36.5km/h]
 2단(×1.00) / 5.06m [27.3km/h]
 1단(×0.75) / 3.79m [20.5km/h]


브론프톤(내장3단:44T-14T(+내장 기어))


 3단(×1.33) / 5.54m [29.9km/h]
 2단(×1.00) / 4.15m [22.4km/h]
 1단(×0.75) / 3.11m [16.8km/h]

역자주:  기어인치로 환산하면

50T-13T  일 때 기아 범위는  47 - 84 기어인치

44T-14T   일 때는 38 - 68 기어 인치

 ※속도는 크랭크1회전 근처로 나아가는 거리와 케이덴스 90rpm 일때의 시속


표준과 비교하고, 수치상도 그렇고  실제로 타 보아도 표준의 3단 기아가 없어지고 대신 저단 기아 하나가 새로 생긴 느낌입니다.


사전에 주도하게 기어비를 계산한 선택이므로, 탄 느낌도 「예상대로」로 특히 무슨 놀라움도 없습니다만, 좋은 느낌♪


평지 순항이 3단, 가벼운 오름이나 포터링용으로 2단, 오름용으로 1단 이라고 하는 느낌의 기어비로,  순정보다 상당히 브롬톤의 성격에 잘 맞는 것 같습이다.   


단점으로는

·내리막 순항용의 기어가 없어진다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순항 기어가 2단(×1.00)(으)로부터3단(×1.33)(으)로 변경해야 하니까,  내장 기어내의 유성 기어가 작동하게 되는데 이 때 바싹바싹 하는 기어 작동 소리가 난다. (공회전 주행시의 라쳇음보다 상당히 작기 때문에, 신경이 쓰일 정도는 아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 아닐까요.  …?


대체로 건각 자랑 할 일 없는 모든 이들의 브론톤 타기에 추천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あんだぅです。みなさんこんにちは!  -------------------------

Posted by Satsol 샛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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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브룽브룽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8.05.14 13:30 신고

    올려주신 자료 너무나 잘봤습니다! 한가지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저는 내장 3단에 57t 14t 로 변경하였는데 체인길이를 잘모르겠어요 ㅠ 일단 메뉴얼은 100링크인데
    뒷스프라켓이 1t늘어 102링크로 셋팅해두었는데 적정한걸까요??

    • Satsol 샛솔  댓글주소 수정/삭제 2018.05.14 18:57 신고

      이 글은 가벼운 기아비를 원하는 이들에게 참고가 되라고 안도씨(일본인)의 일본 글을 번역해서 옮긴 것입니다. 링크 수는 몇개가 적당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브롬턴 전문가는 너무 팽팽하게 체인을 졸이면 접을 때 문제가 생간다고 합니다. 역시 시도해 보고 적정 체인길이를 찾아봐야 하지 않을 가요?

  2. 곰두마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8.05.26 00:28 신고

    추천해주신 일본분의 개조방식이 타당한듯하여 저도 따라가고 있는 중이었는데. 이렇게 자세한글보고 안도감이 듭니다. 더좋은 해외사 례있으면 번역글좀 더 올렺 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