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마침내 돌아 온 STEPS 삼륜 GekkoFX 본문

자전거

마침내 돌아 온 STEPS 삼륜 GekkoFX

샛솔 2017. 4. 25. 21:17

마침내 돌아 온 STEPS 삼륜 GekkoFX

 

지난12월에 받아서 한 두번 타 보고는 STEPS 오류로 AS 보냈던 3륜을 지난 일요일 돌려 받았다.  일요일은 자전거도로가 분비기 때문에 어제 월요일 시승에 나섰다.

 

STEPS 오류는 HP Velotechnik 에서 조립해서 보낼 때 Crank 를 잘 못 장작한 것 때문이었다.

 

한국 dealer 인 Bikee Korea 사장님도 전적으로 자전거 dealer 를 하는 것도 아니고 또 STEPS가 처음 한국에 들어 왔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STEPS를 아는 사람도 없어 도움받을 곳이 없어 늦어 진 것이다.   HP Velotechik 는 한국에 Shimano Korea 가 있으니 거기서 지원을 받으라고 하나  Shimano Korea 는 김해에 있고 전화도 제대로 받지 않는다고 한다.

 

Crank를 재장착하려 해도 분해하는 tool 이 없다.  그걸 구하느나라고 시간을 더 보냈다.   마침내 고쳐왔다.  간단한 문제였는데 HP Velotechnik 의 mechanic이 졸면서 조립을 했는지 Crank를  90도 틀리게 조립해서 보냈다. 

 

열어 보기까지 tool 때문에 시간을 허비했고 마침내 제대로 잘 장착했다.    에러 메시지의 내용을 보면 "Crank may installed wrong" 이란 것이였는데 맞는 경고였다.

 

자기들이 시승도 해 보고 배송을 했어야 하는데 HPV 도 처음 STEPS 를 장착해서 판매개시했으니 경험부족이었을 것이다.

 

뭐던지 새 것은 한 일년 기다려 보고 구입해야 하는데 우리에겐 시간이 없다.     자전거 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서둘르지 않을 수 없었다.

 

어제 나가서 타 보니 에러가 한 번도 나지 않았다.

 

지난 정월 부산의 사고도 돌이켜 보면 이 불량장착 때문이었다.   고속에서 변속이 안되니까 가속을 해서 관성으로  급경사를 오르려 했으니 결국 기울어진 경사길에서 완급을 조절하지 못해 생긴 것이다.

 

새 것을 타는 값을 치룬 셈 치는 수밖에 ...

 

 

 

어제 한강 광나루 자전거 공원에서

 

 

 

우리가 가장 어려워 하는 경사는 한강 자전거 도로에서

암사대교를 지나 고덕동으로 넘어 가는 경사길이다. 

여기를 잘 오를 수 있다면 대부분의 경사길은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시험은 잘 통과했다.  다리힘만 가지고 오르는 잔차인을 모두 따 돌릴 수 있었다.

물론 나도 다리힘도 꽤 썼다. 

testRide.gpx

 

 

 

GPX viewer 로 본 자전거 Track의 마지막 구간

elevation profile 을 보면 가파른 경사길임을 알 수 있다.

 

 

 

Terrain map 을 봐도 그 구간이 경사가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Dealer Manual 에만 나오는 crank installation 방법

 

 

 

한국에도 MTB 등 직립자전거에도 STEPS 가 장착되어 들어 온다고 한다.   앞으로는 AS 받기도 쉬워질 것이다.    더 이상 AS 받을 일이 생겨서는 안되겠지만.

 

Shimano사의 잘못이 아니라 HP Velotchnik 사의 잘못이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