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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와 케이던스 2 - 엑셀로 계산해 보기 본문
기어의 유용성에 관한 다음과 같은 일화가 있다.
기어를 처음 발명하여 도입하였을 때 사람들은 다단 기어의 유용성을 믿지 않았다.
드레일러 기어를 발명한Paul de Vivie,(필명Velocio) 가 기어의 유용성을 믿지 않는 사이클리스트에게 기어가 얼마나 유용한가를 보이기 위해서 최고의 컨디션의 레이싱선수와 한 젊은 여성과 경주를 제안했다.
젊은 여성은 3단 기어를 단 잔차를 타고 레이싱선수는 1단 (무 기아) 자전거를 타고 산에 오르기로 한 것이다. 이 경주에서 레이싱 선수가 졌다.
(fromhttp://www.kenkifer.com/bikepages/touring/gears.htm )
이 에페소드는 기어를 잘 선택하고 기어를 잘 사용하면 레이싱선수의 기술과 체력을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다시 말하면 기어를 잘 설계하고 잘 활용한다는 것은 레시싱 선수의 기술과 체력을 극복하고도 남는다는 얘기다.
아래 글은 우리의 호퍼에 내장 기어를 달때 체인링을 39T 로 할 것인가 53T 로 놔 둘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엑셀로 계산 해 본 것이다.
엑셀 계산의 바탕은 지난 글 "기어와 케이던스 - 초딩산수" 의 초딩 산수 밖에 들어 간 것이 없다.
아래 글은 내가 벤트라이더 클럽에 올렸던 글이다. 단 내가 탔던 경험 부분은 아직도 초보 단계였을 때라 일년 이상 탄 지금과는 많이 다르다는 점을 밝혀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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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퍼에 내장 허브 기아를 장착하는 경우 트랜스미션 성능은 어떻게 다를까요? 39T 크랭크를 달 것인가 53T 크랭크를 달 것인가를 고려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성능표를 엑셀을 써서 계산 해 보았습니다.
내장 허브기아는SACHS/SRAM 3x9 Dual Drive를 장착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길동이님 맞습니까? 이 허브기어는 기어비가저단(Underdrive)은 - 27% down 되고직련(직접연결 Direct Drive)은 1:1 이고 고단(Overdrive)은 36% up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9단 cog Set 톱니수는 11, 12, 14, 16, 18, 21, 24, 28, 34 이랍니다.
호퍼의 바퀴 지름을 20 인치로 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SACHS/SRAM 3x9 Dual Drive Internal Hub- 27 speed by using a 3 speed internal hub with a 9 speed speed cassette system. 3 speed internal ratios - 27% down, 1:1 ratio, 36% up. The cog set for the 9 speed is 11, 12, 14, 16, 18, 21, 24, 28, 34 |
이 데이터를 가지고 트랜스미션 성능을 계산하면 아래 표와 같이 됩니다.
27단 기어비는 중복되는 값은 없지만 범위는 많이 중복됩니다. 39T 크랭크 장착시 저단에서 1,2단 , 고단에서 25,26,27 단 만 새로 얻는 기어비가 됩니다. 나머지 새로 생긴 기어비는 내장허브 미장착시의 기어비의 범위에 들어 가는 값입니다.
A 저속 운전시 이득
실제로 언덕을 올라 갈 때 최저 속도가 얼마까지 내려 갈 수 있을 까요? 7~8 Km/h 아래에서 자전거가 중심을 잡기 어려워 비틀 거리게 되고 좁은 길에서는 전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39T 장착시 저속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B 시내 운전시 이득
내장 허브의 장점은 시내 주행시 자주 서게 될 때 유효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내장허브기어 변속은 정지 상태에서가능하게 때문입니다. 내장 허브기아 고단이고 외장 기어를 7,8단으로 주행시 (케이던스 7~80 rpm 일 때 34 Km/h 까지 가속 가능) 돌발 상황에 봉착 외장기어 변속 없이 급정거 하였다면 허브기아를 저단으로 내리면 허브 저단 7~8단은 직련 5 단 정도이므로 평지라면 무난히 출발할 수 있습니다.
C. 허브 고단의 이득
내장 허브 고단에서 외장 기어 9단으로 운전한다면 케이던스 80 rpm에서 시속 37 Km 까지 가속할 수 있습니다. 직련 9단 의 최고 속도 시속 27 Km 에 비해 10 Km/h 의 이득이 있습니다.
27단 내장 허브 기어 트랜스미션 분석 | ||||||||||||||
39T 클랭크 장착시 | ||||||||||||||
단 | 내장 허브 단 | 외장 단수 | 외장 기어 톱니수 | 기어 비 |
| 분당 페달 회전수(rpm) 에 대해 동력 전달 가능 최고속력 (Km/h) | ||||||||
케이던스 | 40 rpm | 50 rpm | 60 rpm | 70 rpm | 80 rpm | 90 rpm | 100 rpm | 110 rpm | 120 rpm | |||||
1 | 저단 | 1 | 34 | 0.84 |
| 3 | 4 | 5 | 6 | 6 | 7 | 8 | 9 | 10 |
2 | 저단 | 2 | 28 | 1.02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3 | 직련 | 1 | 34 | 1.15 |
| 4 | 5 | 7 | 8 | 9 | 10 | 11 | 12 | 13 |
4 | 저단 | 3 | 24 | 1.19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4 |
5 | 저단 | 4 | 21 | 1.36 |
| 5 | 6 | 8 | 9 | 10 | 12 | 13 | 14 | 16 |
6 | 직련 | 2 | 28 | 1.39 |
| 5 | 7 | 8 | 9 | 11 | 12 | 13 | 15 | 16 |
7 | 고단 | 1 | 34 | 1.56 |
| 6 | 7 | 9 | 10 | 12 | 13 | 15 | 16 | 18 |
8 | 저단 | 5 | 18 | 1.58 |
| 6 | 8 | 9 | 11 | 12 | 14 | 15 | 17 | 18 |
9 | 직련 | 3 | 24 | 1.62 |
| 6 | 8 | 9 | 11 | 12 | 14 | 16 | 17 | 19 |
10 | 저단 | 6 | 16 | 1.78 |
| 7 | 9 | 10 | 12 | 14 | 15 | 17 | 19 | 20 |
11 | 직련 | 4 | 21 | 1.86 |
| 7 | 9 | 11 | 12 | 14 | 16 | 18 | 20 | 21 |
12 | 고단 | 2 | 28 | 1.89 |
| 7 | 9 | 11 | 13 | 15 | 16 | 18 | 20 | 22 |
13 | 저단 | 7 | 14 | 2.03 |
| 8 | 10 | 12 | 14 | 16 | 18 | 19 | 21 | 23 |
14 | 직련 | 5 | 18 | 2.17 |
| 8 | 10 | 12 | 15 | 17 | 19 | 21 | 23 | 25 |
15 | 고단 | 3 | 24 | 2.21 |
| 8 | 11 | 13 | 15 | 17 | 19 | 21 | 23 | 25 |
16 | 저단 | 8 | 12 | 2.37 |
| 9 | 11 | 14 | 16 | 18 | 20 | 23 | 25 | 27 |
17 | 직련 | 6 | 16 | 2.44 |
| 9 | 12 | 14 | 16 | 19 | 21 | 23 | 26 | 28 |
18 | 고단 | 4 | 21 | 2.53 |
| 10 | 12 | 15 | 17 | 19 | 22 | 24 | 27 | 29 |
19 | 저단 | 9 | 11 | 2.59 |
| 10 | 12 | 15 | 17 | 20 | 22 | 25 | 27 | 30 |
20 | 직련 | 7 | 14 | 2.79 |
| 11 | 13 | 16 | 19 | 21 | 24 | 27 | 29 | 32 |
21 | 고단 | 5 | 18 | 2.95 |
| 11 | 14 | 17 | 20 | 23 | 25 | 28 | 31 | 34 |
22 | 직련 | 8 | 12 | 3.25 |
| 12 | 16 | 19 | 22 | 25 | 28 | 31 | 34 | 37 |
23 | 고단 | 6 | 16 | 3.32 |
| 13 | 16 | 19 | 22 | 25 | 29 | 32 | 35 | 38 |
24 | 직련 | 9 | 11 | 3.55 |
| 14 | 17 | 20 | 24 | 27 | 31 | 34 | 37 | 41 |
25 | 고단 | 7 | 14 | 3.79 |
| 15 | 18 | 22 | 25 | 29 | 33 | 36 | 40 | 44 |
26 | 고단 | 8 | 12 | 4.42 |
| 17 | 21 | 25 | 30 | 34 | 38 | 42 | 47 | 51 |
27 | 고단 | 9 | 11 | 4.82 |
| 18 | 23 | 28 | 32 | 37 | 42 | 46 | 51 | 55 |
그렇다면 크랭크를 53T를 장착하고 내장 허브를 달면 어떤 이득이 있을까요?
전체적으로 기어비 값은 39T 때 보다 53/39 = 1.36 배 커집니다. 즉 36% 증가합니다.
A 저속 때 이득
내장 허부 저단에서 외장 기어 1,2 단이 새로 얻는 기어비인데 이 기어비로 90 rpm 정도로 부지런히 페달질하면 10~11 Km/h를 얻게 되니까 급한 언덕에서는 직접 연결시 보다는 조금 쉽게 급한 언덕을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속련인 직련 1단 때보다는 페달이 가벼울 것입니다.
B. 시내 주행시 이득
35 km/h를 허브 고단 외장 기어 6단으로 80rpm 으로 주행시 변속하지 못하고 급정거 하였다면 정지한 상태로 허브기아를 저단으로 내리면 허브저단 외장기어 6단 직련 3~4단에 해당되므로 약간 무리이긴 하지만 평지에서 출발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허브기아 고단 외장 5단 정도로 주행한다면 (80 rpm에서 31 Km/h) 정지한 상태에서 허브를 저단으로 내리면 직련 2~3 단에 해당하므로 평지 출발을 무난 할 것입니다.
C. 고속 주행
90 rpm 으로 페달질 할 힘만 있다면 최고속력 56 Km/h 까지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해당무이 겠지만. 같은 주행 조건일 때의 39T 인 경우는 42 Km.h였으니 무려 14 km/h의 성능 향상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크기 클랭크를 장착하시겠습니까?
27단 내장 허브 기어 트랜스미션 분석 | ||||||||||||||
53T 클랭크 장착시 | ||||||||||||||
단 | 내장 허브 단 | 외장 단수 | 외장 기어 톱니수 | 기어 비 |
| 분당 페달 회전수(rpm) 에 대해 동력 전달 가능 최고속력 (Km/h) | ||||||||
케이던스 | 40 rpm | 50 rpm | 60 rpm | 70 rpm | 80 rpm | 90 rpm | 100 rpm | 110 rpm | 120 rpm | |||||
1 | 저단 | 1 | 34 | 1.14 |
| 4 | 5 | 7 | 8 | 9 | 10 | 11 | 12 | 13 |
2 | 저단 | 2 | 28 | 1.38 |
| 5 | 7 | 8 | 9 | 11 | 12 | 13 | 15 | 16 |
3 | 직련 | 1 | 34 | 1.56 |
| 6 | 7 | 9 | 10 | 12 | 13 | 15 | 16 | 18 |
4 | 저단 | 3 | 24 | 1.61 |
| 6 | 8 | 9 | 11 | 12 | 14 | 15 | 17 | 19 |
5 | 저단 | 4 | 21 | 1.84 |
| 7 | 9 | 11 | 12 | 14 | 16 | 18 | 19 | 21 |
6 | 직련 | 2 | 28 | 1.89 |
| 7 | 9 | 11 | 13 | 15 | 16 | 18 | 20 | 22 |
7 | 고단 | 1 | 34 | 2.12 |
| 8 | 10 | 12 | 14 | 16 | 18 | 20 | 22 | 24 |
8 | 저단 | 5 | 18 | 2.15 |
| 8 | 10 | 12 | 14 | 16 | 19 | 21 | 23 | 25lt |
9 | 직련 | 3 | 24 | 2.21 |
| 8 | 11 | 13 | 15 | 17 | 19 | 21 | 23 | 25 |
10 | 저단 | 6 | 16 | 2.42 |
| 9 | 12 | 14 | 16 | 19 | 21 | 23 | 25 | 28 |
11 | 직련 | 4 | 21 | 2.52 |
| 10 | 12 | 15 | 17 | 19 | 22 | 24 | 27 | 29 |
12 | 고단 | 2 | 28 | 2.57 |
| 10 | 12 | 15 | 17 | 20 | 22 | 25 | 27 | 30 |
13 | 저단 | 7 | 14 | 2.76 |
| 11 | 13 | 16 | 19 | 21 | 24 | 26 | 29 | 32 |
14 | 직련 | 5 | 18 | 2.94 |
| 11 | 14 | 17 | 20 | 23 | 25 | 28 | 31 | 34 |
15 | 고단 | 3 | 24 | 3 |
| 12 | 14 | 17 | 20 | 23 | 26 | 29 | 32 | 35 |
16 | 저단 | 8 | 12 | 3.22 |
| 12 | 15 | 19 | 22 | 25 | 28 | 31 | 34 | 37 |
17 | 직련 | 6 | 16 | 3.31 |
| 13 | 16 | 19 | 22 | 25 | 29 | 32 | 35 | 38 |
18 | 고단 | 4 | 21 | 3.43 |
| 13 | 16 | 20 | 23 | 26 | 30 | 33 | 36 | 39 |
19 | 저단 | 9 | 11 | 3.52 |
| 13 | 17 | 20 | 24 | 27 | 30 | 34 | 37 | 40 |
20 | 직련 | 7 | 14 | 3.79 |
| 15 | 18 | 22 | 25 | 29 | 33 | 36 | 40 | 44 |
21 | 고단 | 5 | 18 | 4 |
| 15 | 19 | 23 | 27 | 31 | 35 | 38 | 42 | 46 |
22 | 직련 | 8 | 12 | 4.42 |
| 17 | 21 | 25 | 30 | 34 | 38 | 42 | 47 | 51 |
23 | 고단 | 6 | 16 | 4.51 |
| 17 | 22 | 26 | 30 | 35 | 39 | 43 | 47 | 52 |
24 | 직련 | 9 | 11 | 4.82 |
| 18 | 23 | 28 | 32 | 37 | 42 | 46 | 51 | 55 |
25 | 고단 | 7 | 14 | 5.15 |
| 20 | 25 | 30 | 35 | 39 | 44 | 49 | 54 | 59 |
26 | 고단 | 8 | 12 | 6.01 |
| 23 | 29 | 35 | 40 | 46 | 52 | 58 | 63 | 69 |
27 | 고단 | 9 | 11 | 6.55 |
| 25 | 31 | 38 | 44 | 50 | 56 | 63 | 69 | 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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