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무선 외장 마이크 AirMic Pro 구입기 본문

IT 와 gadget들

무선 외장 마이크 AirMic Pro 구입기

샛솔 2024. 2. 11. 10:53

무선 외장 마이크 AirMic Pro 구입기

어제 이 글을 쓰려고 여러 테스트를 시도했으나 끝내지 못하고 잠자리에 들었다.

뜬금없이 외장 마이크는 웬일인가 궁금해하는 독자도 계실 것이다.  

두 달쯤 전 물리학과 명예교수의 모임이 있었다.   그때 내가 사진사 노릇을 하고 그 사진을 페북에 올렸었다. 

 

이 사진은 내가 Osmo Pocket3로 동영상을 찍어 그중에서 사진을 추출해서 올린 것이다.  

두 달 후인 내주 화요일인 4월 13일이 두 번째  모임이 있다.   내가 사진사노릇을 하고 이 번에는 동영상을 찍고 음성까지 함께 추출하여 요 새 내가 푹 빠진 vrew로 자막까지 넣어 편집해 보려는 욕심이 생겼다. 

카메라와 함께 온 외장 마이크가 있긴 하지만 vlog용이라 감도가 어떤지도 모르고 또 위와 같은 테이블에는 적어도 두 개는 마이크가 있어야 소리도 추출할 수 있을 것 같아 즉시 오는 쿠팡 로켓 배송으로 어제 아침에 받아 어제 테스트해 본 것이다.  

사실 아직도 테스트가 완료되지 않았다.  그래서 오늘 테스트를 더 해 보고 내주에 한 번 실연을 해 보려 한다. 

급한 대로 살 수 있었던 외장 마이크는 AirMic Pro라는 제품이다.  Air는 무선이란 뜻이고 Pro는 고급이란 뜻일 것이다. 

 

제품 상자

 

내용물 이 상자는 수신기 하나 송신기 둘이 들어 있는데 송신기는 이 상자의 usb port 도 한꺼번에 충전이 되고 수신기는 따로 충전한다.

 

가운데 것이 송신기이고 양쪽 옆에 있는 것이 외장 마이크다. 충전포트에 앉아 있어 이 케이스에 붙어 있는 usb 포트로 충전한다.
설명서

 

사용법_OCR.pdf
0.59MB

 

일단 이 연결법에 따라 연결해 보았다.  처음 살 때에는 대부분의 기기에 사용가능하다고 했지만 사용해 보기 전에는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카메라를 내 의자에서 한 3미터 넘게 멀리 떨어진 곳에 놓고 카메라의 마이크만으로 녹음하고 AirMic Pro를 내 좌우에 놓고 동영상을 찍어 녹음하고 세 번 째는 이 두 개에 Osmo 카메라와 함께 온 외장마이크를 또 내 뒤에 놓고 3개의 마이크를 내 주변에 놓고 녹음을 해 보았다.

내 귀의 청력이 약하기 때문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입장이라 결과를 귀로 듣고 판단하기는 내 능력밖이라 Vrew라는 동영상 편집기로 소리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을 써서 Vrew가 얼마나 말소리를 알아듣는지를 테스트해 봤다.

내가 녹음한 내용은 앉아서 Osom Pocket3 카메라의 설명서 앞 페이지 몇 줄을 읽는 것으로 대신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소개    DJI Osmo Pocket3는 3축 기계식 안정화 기능을 갖춘 핸드헬드 짐
벌 카메라로 다양한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원활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인치 CMOS 센서는 고대비 환경
에서 노이즈가 적고
품질이 우수한 형상을 보장합니다. 또한 10비트 D-Log M 컬러 모드는 더 편안한 색상 인식과 더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여
포스트 프로덕션 색상 보정에 편리합니다
****************


속에
이제야의 오스모 포켓3는 삼축
기계식 안정화 기능을 갖춘 핸드헬드 짐볼 카메라
다양한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원활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인치시모스 센서는 고대비 관계에서 노이즈가 좋고
다이나믹한 뇌인지를 제공하여 포스트 프로덕션
색상 보증이 편리합니다




속에 DJI 올스만 포켓3는 삼축
기계적 안정화 기능을 갖춘 핸드헬드 짐벌 카메라로
다양한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원활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인치시 머스 센서는 고대비 환경에서 노이즈가 적고
품질이 우수한 형상을 보장합니다
또한 텐비드 엠 컬러 모드는 더 편안한 색상
인식과 더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
프로덕션 색상 도중에 편리합니다

*****************

위에서 첫 번째 것은 원문이고 

두 번째 것은 카메라 마이크 만으로 녹음한 것이고 

세 번째 것은 3개의 마이크로 녹음한 것이다. 

카메라 마이크 만으로는 일부 목소리를 아예 알아듣지 못하고 녹음이 되지 않았다. 

이 테스트는 원고가 있어 Vrew 자막기능을 써서 잘못 알아들은 것은 원고 대로 고쳐서 편집할 수 있다.  

원고가 없는 대화는 문맥으로 보아 고치는 방법밖에 없다.  아래의 동영상은 이 테스트 결과 내가 텍스트를 원고대로 교정하여 자막을 만들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