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뉴욕 JFK 공항 가상 여행 본문

해외여행기/미국 뉴욕

뉴욕 JFK 공항 가상 여행

샛솔 2011. 9. 9. 09:30

뉴욕 JFK 공항 가상 여행

 

뉴욕은 지나가 보기는 했어도 공항에서 내리거나 타 본 일은 없다.  JFK 공항은 처음이다.    보통 여행이라면 공항에 대해 미리 알아 볼 필요도 없을 것이다.    안내 표지판을 따라 이동하면 된다. 

 

자전거를 가지고 다니면서부터는 공항에 대해 미리 연구해 두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3륜 자전거는 말할 것도 없지만 브롬턴이라 해도 하드케이스의 덩치가 크기 때문에 이동하는데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인터넷을 뒤져 보면 대강의 정보는 알 수 있다.   참으로 편리한 세상이다.

 

JFK International Airport Guide라는 사이트가 있다.

 

 

 

 JFK International Airport Guide

사진을 클릭하면 이 사이트로 간다.


 

 

이 사이트에 들어 가면 질문과 대답칸이 있다.    JFK 공항에 대한 또는 이 공항을 통한 항공여행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칸이다.      이 질문과 대답을 읽어 보면 이 공항을 통해 미국에 여행하는 사람들의 인생사가 읽힌다.     작은 창문을 들여다 보는 느낌이 든다. 

 

한국에서 오는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마중나가는 손자의 질문도 있다.   수화물 나오는 벨트까지 들어 가서 짐 내리는 것 도와 드릴수 있나요?   라든가    또 중국에서 어머니가 오시는데 영어를 한마디도 못하는데 누가 입국 세관수속을  도와 주는 사람 있나요? 라든가등등이다.   

 

재미 있는 질문중에 하나는 <내가 맡긴 수화물에서 내 iPad 를 훔쳐 갔는데 찾을 수 있나요?>  다.

 

그 대답은 나도 모르던 것이었다.

 

Apple Store에서 iPad 일련 번호를 알아 보고 분실신고 하면 거기에서 iPad 의 있는 곳을 추적해서 최소한 지리적으로는  잃어 버린  iPad 가 어디에 있는지를 추적할 수 있다는 답이었다.   그 다음 단계는 알아서 하라는 것이다.

 

어떻던 우리의 JFK 공항 가상 여행은 터니널 1 에서 시작한다.    국제선 항공사는 대부분 터미널1 아니면 터미널 4를 사용한다.     아직은 Airbus A380을 계류할 수 있는 터미널은  Terminal 1 과 4  뿐이라는 것 같다. 

 

Korean Air 는 터미널 1을 사용한다.  

 

 

 

 

여러  외국 항공사들이 터미널 1을 사용한다. 

그림은 Korean Air 에서 잘랐지만 그 위에도 많은 외국 항공사가 나열되어 있었다.

 

 


사실은  최근에 리모델링한 Terminal 4 가  Main International Arrivals Terminal 인듯한데 Terminal 1 에서도 입국과 세관 수속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질문과 대답칸에  터니널 1에 도착한 승객을 터미널 1의 Arrivals Hall 에서 마중할 수 있다고 대답하고 있다.

 

"You can meet her at terminal 1 arrivals hall as she will clear both immigration and customs at terminal 1."

 

 

다음은 우리가 예약한 네셔널 렌탈카까지 자전거 가방을 포함해서 짐을 옮기는 일이다.  

 

 

LA, SF, NY 등 미국의 커다란 공항은 렌터카까지 그냥 걸어 갈 수가 없다.    다행이 JFK 공항에는 Airtrain 이란 모노레일 같은 열차가 공항내에서 또 공항 밖 철도역이나 메트로 역까지 다니게 되어 있다.

 

 

 

지난 주에 예약한 네이셔널 렌털카 공항 영업소는  JFK 공항 터미널에서 떨어진

Federal Circle 에 있는 Bldg 308 에 있다.

 

 

 

구글 지도를 검색해 보니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JFK 에어트레인 로선도

공항내의 Airtrain 은 무료다.  무료구간은 흰색으로 표시된 영역이다.

Federal Circle 은 무료구간다.

 

 

 

 

확대된 지도에는 Federal Circle 에 대부분의 Car Rental 영업소가 있다고 나와 있다.

 

 

 

Airtrain 에 대해서 알아 보니

공항 카트(Smarte Carte) 도 가지고 탈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자전거 가방은 이 공항 카트에 싣고 다니면 편하게 렌터카에까지 이동할 수 있다.

공항에 대한 묻고 답하기에

공항카트는 5불 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는 작년에 4불 냈던 같다.

이 카트 빌리는 기계는 거슬름돈을 내어 주지 않는다.

JFK는 어떤지 모르지만 5불짜리를 여러장 준비해 두어야겠다.

 

 

 

JFK Airtrain

 

 

 

JFK 에어트레인 내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