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변산반도 닭이봉에 오르다 본문

국내여행기/군산 전북

변산반도 닭이봉에 오르다

샛솔 2017. 12. 20. 19:03

변산반도 닭이봉에 오르다

 

"사진은 권력이다." 란 말을 많이들 한다.   사진이 왜 권력인가?  이런 은유적 표현은 논란을 많이 불러 온다.    요즘 인기 있는 TV 프로인 "알쓸신잡"에서 떠들어 댄다면 한시간은 떠들어 댈 만한 표현이다.

 

사진은 진실이지만 찍사의 마음도 들어 있다.   그 많은 광경중에서 그 하나를 찍었으니 그것은 자기가 감흥을 일으켰기 때문일 것이고 그 마음을 전달하고 싶은 심정이 들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역사가가  "시저가 루비콘 강을 건넜다" 와 같은 사실 하나에 주목해서 역사를 서술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진이 권력이다" 하면 떠 오르는 사진이 있다.     내가 "전쟁이란 무엇인가" 에서 인용했던 사진이다. ( 전쟁이란 무엇인가 )   그 사진 하나가 역사를 바꿨다.

 

 

 

7. 1972 Kim Phuc in a napalm attack in South Vietnam by Nick Ut

Nick Ut's photograph of five children running in terror from an accidental napalm attack was widely published around the world, and crystallised in people's mind's the grim injustices of the Vietnam war. The war was heavily reported on and historians believe that images, particularly this one, had a huge impact at home, resulting in violent anti-war protests, a world-wide campaign for peace, and even contributing to the end of the war.

 

Nick Ut의 네이펌탄의 공포에 질려 달아나는 다섯 월남 아이들의 이 사진은 아무 것도 모르던 미국민에게 월남전쟁의 참혹상을 깨쳐 주었으며 전세계에 퍼져 나간 이 한장의 사진은 세계적인 평화운동을 일으켰다. 역사학자들은 이 한 장의 사진이 미국 본국에는 격렬한 반전운동을 불러 왔고 궁국적으로 월남전쟁의 종식을 가져 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보고 있다.

 

세상을 바꾼 열장의 사진 (http://www.telegraph.co.uk/culture/culturepicturegalleries/6152050/Ten-photographs-that-changed-the-world.html) 중에서

 

"사진이 권력이다" 라는 말을 보여 주는 보기는 이 것보도 더 나은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더 나아가 난 "동영상은 초권력이다"라고 말하고 싶다.

 

요즘 핸폰의 동영상 CCTV 의 동영상등이 범죄를 추적하고 사회불의를 고발한다.  한 장의 사진 보다 한 편의 동영상은 그 모든 것을 말해 준다. 

 

11월 24일 엄청 춥고 엄청 바람이 불던 날 아침 우린 변상반도에서 식전 산책을 했다.

 

닭이봉이란 곳에 올라 갔다.   대명 콘도에서 한 3,40분 거리의 산책인데 봉우리라 해도 매우 낮고 또 나선형으로 길을 내 놔서 올리가기가 어렵지 않았다.

 

그 날이 제주 여행의 끝날이었다.

 

닭이봉 꼭 대기엔 조망루(?)가 있어 사방팔방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바람에 흔들리며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을 찍어 봤다.

 

 

 

사진의 캡션은 사진속의 안내글에 다 들어 있다.

 

 

 

 

닭이봉 산책로

 

 

닭이봉 조망루에서 바라 본 사방팔방

 

 

 

동영상은 변산반도 국립공원의 요약판이다.

 

 

PS 권력을 죽이고 싶지 않아 제주여행기 마지막편을 올렸다.

 

'국내여행기 > 군산 전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산 기행 2018 -2  (2) 2018.05.24
군산 기행 2018 -1  (0) 2018.05.24
변산반도의 맛집 - 궁횟집과 둥지  (0) 2017.12.03
변산반도에서 새만금방조제를 달리다.  (2) 2017.11.30
2013년 군산기행 - 나흗날  (2) 2013.10.02
강남엄마 때려잡기  (0) 2007.08.02
선유도 자전거 여행  (0) 2007.07.16
군산 기행  (0) 2007.07.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