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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와 케이던스 5 - 기어인치의 정의 본문
기어와 케이던스 5 - 기어인치
기어비의 단위로 기어인치가 아직도 많이 쓰인다. 아무래도 영미의 영향이라 생각된다. 길이의 단위로 미터를 쓰기로 국제적으로 합의를 해 놓고도 아랑곳 하지 않고 인치 푸트 야드 마일 따위를 길이의 단위로 쓴다. 영국은 국제 단위계 (SI )로 많이 전환하였지만 미국은 여전히 이른 바 제국단위계(Imperial units)를 쓴다.
그래서 우리는 아직도 인치를 버리지 못하고 자전거의 기어비의 단위로 쓴다.
기어인치 값이란 자전거의 페달을 한 바퀴 돌렸을 때 자전거가 전진한 거리를 원주율로 나눈 값이다.
반면 유럽에서는 인치를 쓰지 않기 때문에 기어 미터를 쓰는데 이 경우엔 원주율로 나누지 않고 그냥 페달을 한 바퀴 돌렸을 때 자전거가 전진하는 거리로 전진미터(meters of development)라 부르며 기어비의 단위로 쓴다. 이 것이 더 합리적인 기어비의 단위인데도 우리나라에서도 기어인치가 더 많이 쓰이는 것 같다.
이 그림에서와 같이 간단한 기어시스템에서는 기어인치는
기어인치 = 인치로 잰 구동 바퀴지름 x (페달축 톱니갯수 / 구동축 톱니갯수)
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이 기어비 정의가 원조격 정의다. 그러나 이 정의는 내장 기어나 중간 드라이브 톱니바퀴가 들어 가면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앞에서와 같이 페달을 한바퀴 돌릴 때 진행한 거리를 원주율로 나눈 값( 인치로 나타낸 값) 으로 정의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위의 그림과 간단한 기어 시스템에서 기언인치에 원주율을 곱하면 바로 페달을 한바퀴 돌릴 때 자전거가 진행하는 거리(인치로 나타낸)가 되기 때문이다.
보기를 하나 들어 본다.
트랙바이크는 고정기아 자전거다. 즉 1단기어의 자전거다. 보통 26인치 바퀴에 체인링 48개 톱니의 톱니바퀴를 달고 구동축에 16 또는 18개의 톱니의 톱니바퀴를 단다.
이 경우 기어인치는 16개짜리인 경우엔
26 x (48/16) = 78 인치
가 되고
18 개 짜리의 경우엔
26 x (48/18) = 69.3 인치
가 된다.
속력은 케이던스에 의해 결정된다.
고정 기어인 트랙바이크로 트랙에서 경주하는 선수들.
보통 26인치 바퀴를 쓴다.
또 크랭크엔 48개짜리 톱니를 달고 구동축엔 16개짜리 또는 18개짜리 톱니를 단다.
기어 인치는 78인치 또는 69인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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