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생성형 인공지능 가지고 놀기 본문

IT 와 gadget들/ChatGPT및GenerativeAI

생성형 인공지능 가지고 놀기

샛솔 2023. 12. 30. 19:48

생성형 인공지능은 앞으로 세상을 많이 바꿀 것이다.   내가 얼마 전에 아마존에서 산 생성형 인공지능책  "AI made Simple"이란 책을 읽고 있다.  거기서 배운 여러 가지 생성형 인공지능을 가지고 놀고 있다. 

 

 

이 책에는 이미 와 있는 새 "혁명"과 앞으로의 전망이 함께 엮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생성형 AI란 무엇인가?

책에서 Chatgpt 가 대답한 말을 아래에 인용하겠다.

***************************

생성형 AI는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머신을 훈련시키는 인공지능의 하위 집합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경우, 생성형 AI는 트랜스포머 아키텍처 3에 기반한 언어 모델과 같은 기계 학습 모델을 훈련시켜 주어진 입력에 따라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머신러닝 모델은 입력 데이터의 패턴과 구조를 학습한 다음, 이러한 패턴을 사용하여
패턴을 사용하여 새롭고 유사한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생성 언어 모델은 책, 기사, 웹 페이지와 같은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 코퍼스를 학습한 다음 입력 데이터와 유사한 스타일과 어조로 새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챗봇, 텍스트 완성, 텍스트 요약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경우, 생성형 AI는 주어진 입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과 같은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시키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머신 러닝 모델은 입력 데이터의 패턴과 구조를 학습한 다음 이러한 패턴을 사용하여 새롭고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전반적으로 제너레이티브 AI는 엔터테인먼트에서 마케팅, 과학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성된 콘텐츠의 오용 가능성, 지적 재산권에 대한 영향과 같은 중요한 윤리적 문제도 제기됩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을 ChatGPT로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전문 지식이 있어야 했나요? 아니면 컴퓨터 전문가를 고용해야 했나요?

아니요. 브라우저에서 ChatGPT 포털(https://chat.openai.com)로 이동한 다음 프롬프트 상자에 질문을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생성형 AI란 무엇인가요?" 포털의 모습은 다음과 같으며, 245개의 완벽하게 구성된 단어를 생성하기 위해 ChatGPT에 요청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Kapur, Rajeev. AI Made Simple: A Beginner’s Guide to Generative Intelligence (pp. 15-16). Rinity Media. Kindle

***************************

 

마이크로소프트의 image creator는 Dalle-3와 함께 내가 텍스트로 그려 달라는 지시를 하면 그려 준다. 

이것은 이미 있는 사진을 합성하거나 한 것이 아니고 스스로가 학습한 그리기 수법을 동원하여 그려 준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의 테헤란로와 영동대로 교차점에 있는 glass tower를 그려주세요"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온다. 

 

MS디자이너와 달이 3이 그린 glass tower

 

디자이너가 그린 아래 그림이 그럴듯하여 크게 확대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가장 실물에 가까게 생인지(생성형인공지능)가 그린 테헤란로 삼성역에 서 있는 glass tower

 

매봉산 공원을 인상파 화법으로 그린 그림

인상파화법으로 그린 매봉산 공원

 

디자이너가 그린 아래쪽 그림이 양재천을 그린 것 같아 확대해 봤다.

인상파화법으로 그린 매봉산

 

"생인지"는 그림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아마존에서 만든 듯 한 Design.AI는 텍스트만 집어넣으면 "생인지"가 알아서 비디오를 만들어 준다. 

이 글 머리에 소개한 책의 "생인지"가 무엇이냐고 물어서 챗봇이 대답한 글(*** 사이의 글)을 주고 비디오를 만들어 달라고 했더니 아래와 같은 비디오가 생성되었다.  

 

 

Design.AI라는 비디오 제작툴을 텐스트만 주면 위와 같은 동영상을 만들어 낸다. 

 

이 프로그램은 비디오 블로그를 만드는 도구로 쓸 수 있다.   나보고 말이 늘여서 어쩌고 저쩌고 비난한 사람 때문에 vb를 중단했는데 내가 텍스트로 블로그를 쓰면 동영상을 만들어 남의 목소리를 빌려 vb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동영상에 내가 넣어야 그림 등을 넣는 방법 등을 연구해 봐야 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