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내 (MBTI) 유형 본문

일상, 단상/나

내 (MBTI) 유형

샛솔 2024. 3. 8. 20:49

내 (MBTI) 유형

 

요즘은 연애를 하려면 MBTI를 물어본다는 것 같다. 

유튜브를 보다가 우연히 T냐 F냐를 물으면서 낄낄 대는 것을 보고 그것은 성격유형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F는 feeling(감성)을 뜻하고 T는 thinking(이성)을 뜻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넌 감성적이냐 이성적이냐를 뜻한다는데 그것은 그 보다 더 넓은 범위의 성격테스트인 MBTI의 한 성격을 뜻한다고 한다. 

제미니에게 자세한 것을 물어봤다. 

*******************

##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유형

**ENFP, INFP, ESFP, ISFJ, ENTJ**는 모두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유형입니다. MBTI는 16가지 성격 유형을 나타내는 심리 검사 도구입니다.

**각 유형의 특징:**

* **ENFP (Campaigner):**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영감가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을 즐깁니다.
* **INFP (Mediator):** 평화롭고 이상주의적인 개인주의자입니다.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좋아합니다.
* **ESFP (Entertainer):** 활기차고 사교적인 즐거움 추구자입니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고, 현실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 **ISFJ (Defender):** 헌신적이고 배려하는 보호자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안정적인 삶을 추구합니다.
* **ENTJ (Commander):** 솔직하고 전략적인 리더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조직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각 유형의 4가지 성격 선호도:**

* **E/I:** 외향/내향
* **N/S:** 직관/감각
* **T/F:** 사고/감정
* **J/P:** 판단/인식

**각 유형의 약어 설명:**

* **E:** Extraverted (외향적)
* **N:** Intuitive (직관적)
* **F:** Feeling (감정적)
* **P:** Perceiving (인식적)
* **I:** Introverted (내향적)
* **S:** Sensing (감각적)
* **T:** Thinking (사고적)
* **J:** Judging (판단적)

**MBTI 유형에 대한 더 많은 정보:**

* MBTI 공식 웹사이트: [https://www.myersbriggs.org/](https://www.myersbriggs.org/)
* MBTI 유형 설명: [https://www.16personalities.com/](https://www.16personalities.com/)
* MBTI 한국어 사이트: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참고:** MBTI는 심리 검사 도구이지만, 과학적으로 완벽하게 검증된 도구는 아닙니다.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

그래서 무료로 테스트받을 수 있는 곳을 물어보니

******************

## MBTI 무료 테스트 사이트

MBTI를 무료로 테스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MBTI심리연구소:** [https://kmbti.co.kr/](https://kmbti.co.kr/)
* **16Personalities:** [https://www.16personalities.com/ko](https://www.16personalities.com/ko)
* **Truity:**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 **IDR Labs:**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 **HumanMetrics:**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각 사이트의 특징:**

* **한국MBTI심리연구소:** 한국어로 제공되는 공식 MBTI 테스트 사이트입니다. 9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스트 결과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 **16Personalities:** 16가지 MBTI 유형에 대한 설명과 함께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테스트는 2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과는 4가지 성격 선호도에 대한 비율로 나타납니다.
* **Truity:** MBTI 외에도 다양한 성격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테스트는 1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과는 5가지 성격 특성에 대한 점수로 나타납니다.
* **IDR Labs:** MBTI 외에도 다양한 심리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테스트는 5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과는 16가지 MBTI 유형에 대한 점수로 나타납니다.
* **HumanMetrics:** MBTI 테스트와 함께 유형별 특징 비교, 커리어, 관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테스트는 7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과는 16가지 MBTI 유형에 대한 비율로 나타납니다.

**주의 사항:**

* MBTI는 심리 검사 도구이지만, 과학적으로 완벽하게 검증된 도구는 아닙니다.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 MBTI 테스트 결과는 객관적인 진실이 아니라,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 합니다.
* MBTI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MBTI에 대한 더 많은 정보:**

* MBTI 공식 웹사이트: [https://www.myersbriggs.org/](https://www.myersbriggs.org/)
* MBTI 유형 설명: [https://www.16personalities.com/](https://www.16personalities.com/)
* MBTI 한국어 사이트: [https://www.mbti.co.kr/](https://www.mbti.co.kr/)

******************

가 나온다. 

물론 몇 가지 질문에 답한 것으로 한 사람의 성격판단을 내리는 것은 잘 못된 행동이라고 Gemini도 경고하고 있으니 재미 삼아해 보는 것으로 치부해야 한다. 

나도 재미 삼아 내 BMTI 테스트를  " 한국MBTI심리연구소 "에서 해 봤다. 

그 결과는 "탐구형"이라고 나왔다.  내가 나를 판단해도 "탐구형이 맞다.    그러니까 몇까지 질문에 답해도 성격이 대강 맞는다.

내 BMTI

 

탐구형은 이 " 한국MBTI심리연구소"가 개발한 성격유형의 하나인 것 같다. 

 

'일상, 단상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수생일  (8) 2023.11.20
70년전 탈영병이 DP를 보면서  (0) 2023.11.12
한 달 남긴 미수 생일  (0) 2023.10.18
내 청춘기록  (2) 2023.03.16
절뚝거리는 노인  (2) 2022.11.29
87번 째 생일  (6) 2022.11.22
86번째 생일  (2) 2021.11.21
내 삶을 만들어 준 운명의 책  (2) 2021.08.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