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아이폰의 연락처를 갤럭시폰에 옮겨오는 법 본문

휴대전화 이야기

아이폰의 연락처를 갤럭시폰에 옮겨오는 법

샛솔 2021. 4. 8. 12:00

얼마 전 내 아이폰의 usim 칩을 갤럭시의 칩과 교환했다.   아이폰은 6년 된 아이폰6이고 갤럭시는 작년에 산 S20 울트라다.    갤럭시 폰을 사진용으로만 쓰기엔 아까운 폰이라 내 메인 폰으로 사용할 생각을 했다. 

 

아이폰의 전화번호가 갤럭시의 전화번호로 바뀐 것이다.     그러니까 내 아이폰으로 통화하던 모든 연락처가 아이폰에 그냥 남아 있으니 통신의 교란이 생긴 것이다.     

 

메인 전화번호가 갤럭시로 갔는데 갤럭시에는 아이폰에서 쓰던 연락처가 없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전화를 하면 받는 사람은 나를 인식 못한다.  전화번호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아이폰의 연락처를 갤럭시로 옮겨 오나 한참 고민하다 문제를 풀었다.  

 

인터넷을 검색해서 방법을 알아냈다.

 

인터넷에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상담하면 보면 광고가 뜬다.   소프트웨어를 깔아서 해결하라는 것이다.   이런 광고에 속으면 골탕을 먹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무료인 경우 함께 딸려 오는 소프트웨이어가 무단으로 깔리고 그것을 지우기란 쉽지 않다.   

 

내 컴퓨터를 마구잡이로 휘져놓고 또 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무른모는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지울 수도 없고 결국 극단적인 방법 즉 최근에 받아 놓은 백업으로 복원하여 한 동안의 데이터나 무른모를 다 잃게 된다.

 

그래서 아이폰 또는 갤럭시(안드로이드)의 무른모만 써서 옮기는 법을 찾아 내어 500 여개의 연락처를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가져왔다.

 

1.  우선 아이폰에서 내 연락처를 모두 iCloud로 저장해 둔다.   

2.   그리고 내 PC에서  iCloud에 들어가 연락처가 저장되었는지 확인한다. 

 

내 PC에서 iCloud 를 열어 보면 그 하위 연락처라는 하위 폴더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3 iCoud Drive를 연다. 

 

PC 화면에 내 iCloud 계정이 뜬다. Contacts라는게 내 연락처다.

 

4. 이 연락처를 연다.

 

연락처 내용이 뜬다.

 

5.  왼쪽 아래에 설정 메뉴가 보인다.   그것을 열고 모두 선택(Select All)을 하고 이것을 이것을 vCard로 내 보내기(Export)한다.

 

Select All

 

 

그리고 Export vCard 한다.

 

6. 그러면 이 내 보내기 한 파일이 다운로드 디렉터리에 다운로드된다.

 

다운로드 디렉토리에 다운로드된 vCard 파일 유형은 vCalendar 파일로 뜬다. 

 

7.  이 번에는 google 계정에 들어간다.  갤럭시폰을 구글 계정에 연동해 놓으면 사진 등 갤럭시폰의 파일들이 연동된다.  아이폰과 아이클라우드의 관계다.

 

구글계정의 오른쪽 위의 메뉴버튼을 누르면 내 계정의 각 항목이 보인다.  그 중에서 연락처(Contacts)를 클릭한다.

 

 

Contacts(연락처)를 클릭하면 갤럭시의 연락처가 뜬다.   이미 아이폰 연락처를 옮겨 놨기 때문에 주-욱 연락처가 뜬다.  왼쪽 메뉴에서 import를 누른다.

 

그러면 바탕화면은 비활성화하고 들여 올 파일을 고르라는 창이 뜬다.   이 때 download 창에 가서 아이폰에서 다운 받은 vCalendar 파일을 선택하면 import가 시작되고 구글의 연락처에 이 vCard 파일이 내 갤럭시 연락처에 첨가된다.

 

8. 갤럭시폰에 가서 연락처가 첨가되었는지 확인한다.

 

아이폰에 있던 연락처가 들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내 PC는 Google Chrome을 브라우저로 쓰고 위의 과정도 모두 이 브라우저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다른 브라우저인 경우 화면이나 메뉴가 다를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