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dji mini3 pro 프로펠러 교체용 드라이버 - dji가 준 것은 버려라 본문

IT 와 gadget들/드론

dji mini3 pro 프로펠러 교체용 드라이버 - dji가 준 것은 버려라

샛솔 2023. 7. 12. 13:23

dji mini3 pro 프로펠러 교체용 드라이버 - dji가 준 것은 버려라

 

어제 또 한 번 미니3 프로 제품을 서비스센터에 보냈다.  

먼저 것은 컨트롤러였고 마이크로 SD카드의 슬롯 불량으로 삽입한 카드를 빼어 낼 수 없어 보냈다.   

서비스 센터는 이것을 고쳐 보낸 것이 아니라 구입한 지가 15일도 되지 않아 신품으로 교체해서 보내줬다.

문제는 서비스센터에 보내고 받는데 배송시간이 보내고 받는데 합쳐서 4일이 걸리니 주말을 끼게 되기 일쑤다.  그러니 제품을 검색하고 판단을 내리는데 이틀 걸린다고 치면 주말 2일을 합쳐 1주일이 걸리거나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도 그땐 모션컨트롤러를 써서 조정하는 법을 익히느라고 그런대로 유익한 시간을 가졌지만 이번 문제는 정말 사소한 문제로 AS 센터로 보내야 했다. 

문제는 한두 번 충돌을 하던지 추락하면 프로펠러가 상한다.   프로펠러도 어느 정도 유연성이 있어 날기는 날아도 프로펠러가 흠이 생기면 교체해 주어야 한다.   

또 별 사고가 없다 해도 15 회 정도 비행하면 교체해 주라는 권고도 있다.

그래서 살 때 준 여분 프로펠러 말고도 3 세트를 미리 사놓았다.    그래서 어제는 그 프로펠러를 교체하려고 하다가 망했다.

dji mini3 pro 콤보를 살 때 끼워 준 프로펠러 교체용 십자나사드라이버가 뭉그러졌는지 나사가 뭉그러졌는지 프로펠러 하나는 교체하고 두 번째를 교체하려다 실패했다.  즉 나사가 망가졌는지 조악학  dji 가 준 드라이버가 뭉개졌는지 나사가 너무 작아 알 수 없다.    그냥 헛돌고 나사가 빠지지 않는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AS 센터에 보내라고 즉각 신청번호를 만들어 준다.

그래서 바로 다 싸서 우체국에 가서 우송했다.

이 번이 세 번 째다.  Avata gymbal이 고장 나서 보냈고 mini3 컨트롤러의 SD카드 삽입구 불량으로 보냈고 이번에는 프로펠러 교체요청으로 보냈다.

그런데 이 번 문제는 나만이 겪는 문제가 아니었다. 

dji 포럼에 들어가 보니 나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프롭을 갈려면 프롭이 달아 놓은 +자 나사를 풀어야 한다. 그런데 dji 가 준 드라버로는 풀리진 않는다.

 

하나는 풀었지만 두 번째는 실패였다.   드라이버가 너무 짧아 힘을 쓸 수 없고 나사에 Loctite라는 접착제를 발라 박아 놓았기 때문에 왼 만큼 힘을 주지 않으면 나사가 돌아가지 않는다. 

더욱이 dji 가 준 드라이버는 길이가 6~7 센티정도의 짧은 드라이버라 힘주기도 힘들다 

하나는 간신히 나사를  플어 새 프럽날개로 갈았지만 두 번째는 안된다.      그래서 고객상담사에게 문의하니 두 말 없이 AS 센터로 보내라는 답이 왔다. 

dji 포럼에도 나와 똑같은 사람이 있었다.   하나는 교체했는데 두 번 째는 실패 해서 AS에 보냈다는 이야기를 올려놨다.

 

********************

나사를 뭉개기 시작했는데 진전이 없어 DJI 지원팀에 연락하여 교체를 요청했습니다.  제공된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드론을 반송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먼저 PH000 드라이버를 구해서 사용해 보았을 텐데, 지원팀에서 해결해 주었습니다.
DJI는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소유자가 날개를 교체해야 하므로 비용이 발생할 것입니다.

********************

그러고 모두들 하는 소리가 제대로 된 드라이버를 사서 쓰라는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아마존에 링크까지 올려놨다.

그래서 나도 당장 그 링크를 따라가서 하나를 구입했다.

이 드라이버가 잘 맞는 드라이버라는 것이다.

 

드라이버 비교 PH000이 맞는 드라이버라는 것이다.

 

위의 사진 중에서 가장 위의 것이 dJi가 끼워 놓아 배포한 프럽교체용 +자 드라이버이고 제일 밑의 것이 내가 아마존에서 구입한 호환되는 드라이브로 드라이버의 홈이 조금 더 길다.

 

아마존의 배송시간도 배송사에  따라 다르다.    1주일이라고 해서 구입했지만 언제 올진 알 수 없다. 

포럼에서 지적한 사람 말 대로 "싸구려 드라이버" 같은 것은 넣지 말고 제대로 된 드라이버를 넣고 값을 올려 받던지 좋은 드라이버를 추천해 주던지 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1주일을  넘게 별 것도 아닌 것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게 되었다. 

 

************

내가 아마존에서 산 스크류 드라이버의 장황한 이름이 무슨 뜻인지 ChatGPT3.5에 물어 봤다.

아래와 같은 답이 나온다. 

************************

아마존에서 구매한 "Wera 05345290001 2050 PH 스크류드라이버, 전자기기용 필립스 나사용, PH 000 x 40 mm"에 대한 정보를 한국어로 해석해 드리겠습니다:

1. 브랜드와 모델: Wera 05345290001 2050 PH 스크류드라이버
   - 브랜드: Wera
   - 모델: 05345290001 2050 PH

2. 스크류드라이버 유형: 필립스 스크류드라이버
   - 필립스 스크류드라이버는 크로스 형태의 스크류 헤드가 있는 필립스 나사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스크류드라이버입니다.

3. 적용 분야: 전자기기용
   - 이 특정 스크류드라이버는 전자기기 분야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전자기기에서 흔히 사용되는 나사와 호환됩니다.

4. 크기: PH 000 x 40 mm
   - 스크류드라이버 크기는 PH 000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는 호환되는 필립스 스크류 헤드의 작은 크기를 나타냅니다. 숫자 000은 작은 크기의 필립스 헤드를 의미합니다. "PH"는 필립스를 나타냅니다.
   - 40 mm 측정치는 스크류드라이버 블레이드의 길이를 나타내며, 이는 사용 가능한 도구의 일부분입니다.

따라서 Wera 05345290001 2050 PH 스크류드라이버는 전자기기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필립스 스크류드라이버로, 작은 필립스 헤드 크기 (PH 000)와 40 mm 블레이드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도구는 전자기기에서 흔히 사용되는 작은 크기의 필립스 나사 작업에 적합합니다.

************************

PS 2023/07/24

아마존에서 주문한 드라이버가 왔다.

 

dji driver 와 Wera PH 000

 

드라이버 끝부분 비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