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지오태깅(geotagging), 지오코딩(geocoding) 본문

GPS 활용

지오태깅(geotagging), 지오코딩(geocoding)

샛솔 2009. 5. 23. 20:28

최근에 geotagging 또는 geocoding 이라는 카메라 사진에 위치정보를 첨가하는 기법이 핫 이슈로 떠 오르고 있다.

Geotagging 이란 디지털카메라와 GPS 단말기의 결합으로 GPS신호가 수신되는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사진을 찍은 장소(위도,경도,고도)의 정보를 사진에 부착하는 것을 말한다.

요지음 나오는 최신형 GPS 단말기엔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는데 (마젤란 triton2000, 가민 Oregon500) 아마도 이 Geotagging 기능이 내장되어 있을법하다. 

또 최근에 나오는 스마트폰들에는 카메라와 동시에 GPS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geotagging 이 가능할것 같다.

요지음에는 카메라에 GPS 기능을 달고 나오는 것도 있다고 들었다.

그러나 아직은 양쪽 즉 Camera 와 GPS 를 따로 따로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사실 GPS 단말기에 카메라가 있다해도 그것을 쓰기가 불편할 것 같다. 

나 같은 경우 GPS 단말기는 자전거에 부착시켜 놓고 카메라를 따로 앞가슴에 매달린 카메라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달리는 도중에 사진을 찍는다.   물론 3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또 잘 타는 사람은 2륜을 타고 가면서도 사진을 찍기도 하지만...

어떻든 휴대폰이나 GPS 단말기에 달린 카메라는 사진 전문 카메라에 비해 사진촬영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세팅에 제한도 있다. 

그렇다면 그 대안은 무엇인가?

사진은 사진대로 찍고 GPS 로 자리길(track)를 기록하면 이 두 데이터를 합쳐 geotagging 을 할 수 있다.

그 매개체는 시간이 된다.  트랙 파일에는 지나간 길의 각 기록 지점에서 4차원 정보가 기록된다.   즉 위도, 경도, 고도와 기록 시간이다.

사진을 촬열할 때엔 촬영시의 사진기의 여러가지 세팅과 더불어 촬영시간이 기록된다.  

jpeg 같은 사진 파일의 머리부분에 Exif(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라는 헤더파일이 있어 이런 정보를 기록한다.  

이 때 기록된 시간과 GPS 의 track 파일의 시간과 비교해서 가장 가깝게 일치하는 트랙파일에 기록된 시간의 위치를 jpeg 헤더파일에 기록하는 것이 geotagging 이 된다.

이 것을 자동으로 하기 위해서는 geotagging 무른모(software) 가 필요하다.

geotagging 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 중의 하나는 등산로나 자전거길을 가르쳐 줄 때다.  어떤 갈림길 같은 곳을 사진을 찍어 두었다 자릿길 위의 그 지점에 사진을 부착시키면 사진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그 주변의 사진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구글 어스엔 그런 기능이 있다.  따라서 구글어스용 파일을 만들어 배포하면 그 파일을 내려 받아 구글어스에 그려 보고 사진을 펼쳐 볼 수 있다.

geotagging 은 아직 일반화되지 않아 그 무른모도 많지 않으려니와 있어도 버그도 많다.  어떤 것은 어떤 기능은 잘 되는데 다른 기능은 실행되지 않기도 한다.   

가장 많이 알려진 무른모엔 GpicSync 가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여러 사람이 쓰고 있다.   불행이도 내 카메라의 사진에는 이 무른모가 geotagging 을 못한다.  

잘 되는 무른모 하나를 발견했다.  그 무른모로 용마산 등산때 찍은 내사진들을 geotag 을 하고 용마산 트랙과 함께 묶어 구글 어스에서 볼 수 있는 kmz 파일을 하나 만들어 봤다.

이 무른모와 그 사용법은 다른 포스트에 소개할 까 한다.

첨부한 파일은 Kmz 파일로   클릭하면 구글어스에서 볼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