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어머니의 옛사랑>- "My mother's lover" by David Dobbs 본문

<어머니의 옛사랑>- "My mother's lover" by David Dobbs

샛솔 2011. 8. 20. 15:07

우연히 아마존 싱글 (단편 책)에서 "My Mother's Lover" 을 사서 단숨에 읽어 버렸다.  요지음은 이런 단숨에 읽는 책이 많이 팔린다고 한다.   물론 긴 책도 좋지만 이런 짧은 책은 또 장점이 많이 있다.    마치 아름다운 단편 하나를 읽는 기분이다.

 

얼마전에 세상을 떠난 작가의 어머니의 이야기였다.   60여년전 태평양 전쟁에서 죽은 애인을 못내 잊지 못해 자기가 죽으면 화장을 해서 하와이 동쪽 태평양에 뿌려 달라는 유언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미공군의 군의관이었던 어미니의 애인은 전쟁이 끝나기 바로 몇달전에 B-17 "구조항공기"를 타고 이오지마(유황도)를 이륙한지 통신이 끊긴다.   종적을 감춘 이 항공기와 승무인원 10명은 모두 전사처리된다.

 

60년후 저자의 어머니는 작가의 형인 맏아들에게 마지막 유언을 남긴채 세상을 하직한다.   두째 아들인 저자는 어머니의 애인이 어떤 사람이었을까?   궁금증이 일어 Angus 라는 닉네임 밖에 모르는 결혼전의 어미니의 애인을 추적하는 작업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이 실화 사랑이야기는 뜻밖의 전개로 결말을 내린다.

 

Angus는 전후 3년이 지난 다음 미군 유해발군단에 의해 일본의 한 마을에서 가매장된 채 발견돤다.   일본 본토에 추락한 B-17은 일본 민간인에 의해 가매장되었던 것이다.    미군 유해발군단은 정식 친척관계가 아닌 어머니에게는 알리지 않은채 Angus 의 부모의 요청에 따라 미국 본토로 옯겨와  San Francisco 의 한 국립묘지에 안장되었던 것이다.     60년전의 애인에게 한치라도 더 다가가려 소망했던 어머니는 Angus하고는 더 멀어 진 곳에서 떠 돌아 다니게 된 것이다.

 

저자는 형이 어머니를 수장할 때 찍어 준 하와이 해변의 사진과  60년전에 전사한 어미니의 애인의 비석사진을 오려서 어머니의 앨범 마지막 페이지에 붙여서 합장시켜 준다.

 

 

 

 

<어머니의 애인> 표지

 

 

 

아들이 합장시켜 준 어머니의 애인 비석과

어머니의 유해를 뿌렸을 때 함께 뿌린<하와이  레이꽃> 수장지 사진을

오려 붙여 합장을 시켜 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