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1분만에 다 팔린 인간로봇 본문

IT 와 gadget들

1분만에 다 팔린 인간로봇

샛솔 2015. 10. 3. 21:16

1분만에 다 팔린 인간 로봇

 

지난 6월 일본의 소프트뱅크 이통사가 프랑스 로봇회사와 공동개발하여 발매하 인간 로봇 1000 대가 1분만에 매진되었다.

 

이제까지 로봇은 특수한 일을 할 수 있게 설계되고 제작되어 판매되었다.    사람이 하기엔 너무 지루한 작업을 로봇이 대신해주곤 했다.

 

소프트뱅크가 6월달에 판 로봇은 사람의 친구가 되어 주는 로봇이다.   사람의 감정과 정서를 읽고 거기에 반응하는 로봇이다.   인간로봇이다.    이름은 pepper 다.  값은 한화로 200만원 정도다.

 

무게 28 Km 키 1.2 미터  폭이나 깊이 40 에서 50 센터 머리에 센서가 있고 손에도 센서가 있고 발바닥에도 센서가 있다.

 

그래서  만지든지 닿으면 느낌을 받는다.

 

와이파이로 세상과 연결되어 있고 인터넷이 그의 기억과 지식이다.

 

일어를 쓰는데 대화를 잘 한다.  감정을 감지하여 슬픈 이야기를 할 땐 목소리도 바뀌고 한 숨도 쉰다.

 

한 마디로 외로운 사람에게 친구가 되어 준다.

 

1000대가 1분만에 매진되었다면 알만하다.  왜 그렇게 인기가 많은가?

 

세상이 복잡해 지고 각박해 지다 보니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사람과 관계를 맺기 보단 로봇과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지 모른다.

 

아직은 기계니 마음 놓고 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로봇도 진화하여 좀더 지능이 높아지고 감정도 세련되어 인간의 경지에 가까이 가면 이 역시 관계를 맺기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요즘 AI (인공지능)의 발전이 눈부신 것을 보면 이 로봇도 진짜 사람과 같은 지능과 감정을 시늉내게 될지 모른다.

 

작년에 본 영화 Her 에서는 거의 사람과 맞먹는 인공지능이 외롭게 지내는 별거남 "데오도르"의 둘도 없는 친구가 되고 마침내는 연정까지 느끼게 된다.  ( 2014/05/27 - [IT 와 새로운 것들] - 영화 "그녀" "Her" )

 

 

그러고 보니 얼마전 소프트뱅크에서는 이 로봇의 사용자에게 이 로봇에 성적 희롱이나 "폭행"을 하지 말라고 경고를 했다.  

 

소프트뱅크측이 로봇 주인이 로봇에게 어떤 행동을 하는가 어떻게 알게 된다는 지는 모르지만 문제라도 생길 수 있다는 말인가?

 

 

 

 

 

 

소프타뱅크 샵에 전시된 pepper

 

 

 

Pepper
Dimensions
  • Height: 1.20 metres (4 ft)
  • Depth: 425 millimetres (17 in)
  • Width: 485 millimetres (19 in)
Weight 28 kilograms (62 lb)
Battery Lithium-ion battery

Capacity: 30.0Ah/795Wh

Operation time: approx. 12hrs (when used at shop)

Display 10.1-inch touch display
Head Sensors Mic x 4, RGB camera x 2, 3D sensor x 1, Touch sensor x 3
Chest Sensor Gyro sensor x 1
Hands Sensors Touch sensor x 2
Legs Sensors Sonar sensor x 2, Laser sensor x 6, Bumper sensor x 3, Gyro sensor x 1
Moving parts Degrees of motion

Head (2°), Shoulder (2°) (L&R), Elbow (2 rotations) (L&R), Wrist (1°) (L&R), hand 5 fingers (1°) (L&R), Hip (2°), knee (1°), base (3°)

20 Motors

Platform NAOqi OS
Networking Wi-Fi: IEEE 802.11 a/b/g/n (2.4GHz/5GHz)

Ethernet x1 (10/100/1000 base T)

Motion speed Up to 3 kilometres per hour (2 mph)
Climbing Up to 1.5 centimetres (0.6 in)

 

pepper 의 스펙

 

 

 

그리고 이번에는 Sex 인형 제작 전문회사인 RealDoll 이 Sex Doll 에 AI 를 심기로 했다고 한다.  Sex Doll 에 Pepper의 감성과 지능을 심겠다는 것이다.

 

2,3년안에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한다.

 

뉴욕타임즈가 그 소식을 전했다.

 

http://www.nytimes.com/video/technology/100000003731634/the-uncanny-lover.html

 

영화 "her" 에서  Samantha 가 실리콘의 살을 붙이고 여성 인형의 모양으로 나타 날지 모른다.

 

세상이 어디로 가는지?

 

 

 

 

AI 를 심은 Sex Doll

너도 꿈이 있니?

하고 묻는다.

네 많이 있어요 하고 대답한다

네 꿈은 뭐니 하고 묻는다.

난 사람이 되고 싶어요

살과 피가 있는 진짜 사람에 되고 싶어요

하고 대답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