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한국통계물리학의 역사 - My Memory of late Professor Soon-Tak Choh 본문

일상, 단상/지나간 세상

한국통계물리학의 역사 - My Memory of late Professor Soon-Tak Choh

샛솔 2017. 12. 16. 15:37

한국통계물리학의 역사 -  My Memory of late Professor Soon-Tak Choh

 

 

마지막 리모델링을 하려고 내 서재를 정리하다 뜻밖의 오래된 잡지하나를 발견했다.

 

재미한인 물리학자협회가 발간하는 뉴스레터 April 1997호다.  1995-1996년 Brown 대학에서 안식년을 보냈기 때문에 이 잡지에 고 조순탁교수에 대한 회고록을 기고했었다.

 

내가 이 원고를 기고할 때 pdf 형식으로 갖고 있어 내 홈피에 올려 놨었다.  2000년경 당시 하나로통신사를 인터넷 제공자로 쓰고 있어 그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버에 올려 놨었다.  통신사를 바꾸는 과정에서 사라졌다.   이런 잡지는 학술지도 아니기 때문에 도서관에 보관되는 것도 아니고 찾을 길이 없었다.

 

내가 이 잡지를 종이 형태로 갖고 있었다고 기억하고 있었는데 찾을 길이 없었다.  서가를 뒤지고 뒤지고 심심하면 뒤지고 뒤졌는데 못 찾다가 종이책을 버리려다 보니 발견한 것이다.

 

또 사라질 지 몰라 내 글만 스캔해서 여기 올린다.

 

한국 통계물리학의 역사다.  내가 이 세상을 떠나면 이 말을 전할 사람도 없을 것이다.  그러고 보니 책을 버릴 때엔 한 번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다. .

 

 

 

MyMemory.pdf

 

 

PS:

 

정리를 하다 보니 1985년 조순탁교수의 화갑기념회에서 "통계역학의 발전"이란 기념 논문집을 냈을 때 내가 읽었던 헌사 원고가 나왔다.  한국 통계역한의 역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여기 스캔해서 올린다.

 

 

 

조순탁교수회갑헌사.pdf


위의 영문 회고록과 중복이 많이 되므로 한글 번역이라 생각하고 읽으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