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내 새 신용 카드 번호가 어떻게 3일만에 해외로 흘러 나갔을까? 본문

IT 와 gadget들

내 새 신용 카드 번호가 어떻게 3일만에 해외로 흘러 나갔을까?

샛솔 2019. 12. 6. 10:59

내 새 신용 카드 번호가 어떻게 3일만에 해외로 흘러 나갔을까?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이 석달이 남지 않으니 결재할 때 마다 여기저기서 새 카드로 갱신하라는 경고가 뜬다.    그 냥  놔 두면 한 달전 쯤 카드사가 연락을 해서 새 카드 보내 준다는 통보가 올 것이다.    그  시기가 여행 중일 때에는 문제가 많다.    따져 보니 제주도 여행시기에 걸릴 것 같다. 

 

여행지에 카드를 보내 줄 리 없으니 내가 카드를 수령할 방법이 없다.    또 여기 저기 자동결재를 걸어 둔 곳에  새 카드를 등록해야 원활하게 내가 써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온 라인 쇼핑도 여행지에서도 할 수 있다. 

 

그래서 내가 먼저 카드 갱신을 신청했고 지난 화요일(12월3일) 에 새 카드가 왔다.    카드를 본인 직접 수령하는 경우 수령 확인 서명을 하는 순간 헌 카드는 무효가 되고 새  카드는 활성화된다고 쓰여 있었다.

 

가만히 따져 보니 엄청히 많은 곳에 내 신용카드를 등록해 놨다.   핸폰 2곳,  페이펠,  아마존, G마켓, 애플,  구글,  네이버페이,  삼성페이등등..   

 

새 카드 등록한는데 가장 까다러웠던 곳은 KT였다.    뭘 그렇게 인증이 필요한지 이만 저만 고생하지 않았다.  결국 고객센터를 통해서 카드 번호를 불러 줘야 했다.    또 애플도 오류가 나서 결국  고객센터의 도움으로 새 카드를 등록할 수 있었다.  

 

그런데 신기하고 기분나쁜 것은 어제 AliExpress 를 통해서 물건 하나를 주문했을 때 생긴 사건이다.    

 

AliExpress 는 몇년 째 쓰고 있는 쇼핑몰이고 물건이 나빠서  손해 본 일은 있어도 물건은 받지 못해서 손해 본 일은 없다.    다만 배송비를 받지 않거나 아주 싸기 때문에 배송기간이 엄청 긴 것이 험이었다.   지난 번에 산 헬멧카메라 마운트도 AliExpress 에서 산 것이다. 

 

중국쇼핑몰이다 보니 왠지 믿음이 덜 가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내가 살 때 입력하는 카드 번호를 다음 쇼핑을 위해 그 곳이 남겨 두지 않았다.   

 

그런데 어제 360도 카메라용 짐발을 주문할 때 내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려는데 내 새 신용카드 번호가 뜬다.   마지막 쇼핑할 때 입력했을 카드 번호는 헌 카드번호였다.    12월 3일 활성화된 내 신용카드 번호가 12월 5일에 AliExpress 가 알고 있다는 것이다.

 

신용카드 번호같은 것은 매우 민감한 정보인데 어떻게 새어 나갔을까?

 

그날 내가 보충해서 입력한 것은 카드의 유효기일과 뒷면의 cvv 3자리 숫자 뿐이었다. 

 

cvv 번호를 빼고는 헌 번호를 알고 있으면 갱신된 새 번호는 공적 지식인가?

 

새 번호를 일일이 찍어 넣는 수고는 덜어 줬지만 왠지 찜찜하고 기분 나쁘다. 

 

이 카드 번호를 AliExpress 는 내가 발급 받은지 3일 후에 알고 있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