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 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물건 절대 사면 안돼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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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물건 절대 사면 안돼는 이유

 

지난 12월 5일 AliExpress 에서 꽤 비싼($349) 물건 (Gymbal) 하나를 주문했다.   

 

 

FeiyuTech G360  AliExpress 에서 $349 에 판다. 핸드폰에 쓸 수 있는 아답타가 있고 손잡이 바닥에는 표준 카메라 암나사가 있어 모노포드에 연결해서 손잡이를 늘릴 수 있다고 한다.

출처: https://boris-satsol.tistory.com/1795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주문하자마자 내 신용카드 계좌에서는 돈이 빠져 나갔다.

 

 

주문한 날인 12월 5일 내 롯데카드에서는 349불이 빠져나갔다.

 

 

그런데 이 물건은 품절된 물건이었다.    며칠 잊고 있었는데 Ali 의 내 계정에 메시지가 와 있던 것을 모르고 있었다.   주문한지 3일 후인 12월 8일자 메시지다.   내가 주문한 물건이 품절(out of stock)이란다.  

 

내가 주문한 물건이 품절 "not in stock"이란다.  그리고 나보고 주문취소를 해 달란다. 그 이유도 내가 그 취소의 책임이 있는 듯한 "취소사유"를 선택해서 진행해 달라는 것이다.

 

 

그래서 일단 취소신청을 진행했고 취소 이유 메뉴중에 "out of stock" 이란  선택사항이 있어 가장 적절하기 때문에 그것을 골랐다.

 

 

12월9일 6시에 취소신청을 했고 즉각 "취소신청 대기중(awaiting cancellation)"이라고 반응했지만 한시간도 안된 7시에  Ali를 열어보니 "배송준비중(awaiting shipment)"로 바뀌어 있다.  

 

 

이 과정을 여러번 했으나 매 번 취소신청이 "대기중"이다간  다시 배송준비중으로 다시 돌아 온다.  

 

한 마디로 취소신청은 자동적으로 취소신청 대기중으로 나왔다간 취소신청이 거부되곤 하는 것 같다.

 

그래서 Ali 의 내 계정에 들어가 메세지 창에서 판매자에게  왜 취소신청이 거부되는냐 항의를 했다.

 

대답은 자기네가 제시한 취소신청 사유중의 하나를 고르라는 것이다.   자기들이 물건이 없으면서 내가 변심을 해서 주문을 취소한다는 이유를 고르라는 것이다.   

 

그래서 "품절(out of stock)"을 판매자만이 고를 수 있는 메뉴인가 해서 다른 이유를 아무거나 골랐으나 여전히 "취소신청"은 거부되곤 한다.  

 

 

 

 

11일 10시에 취소신청을 했으나 11시에 다시 들어가 보니 다시 "배송준비중"으로 취소신청이 거부되었다.

 

물건이 없다면서 물건 값은 돌려 주지 않고 주문취소도 거부하고 이게 무슨 횡포냐!

 

 

Ali 의 입장은 판매자가 취소신청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 기다리는 중이란다. 그리고는 5일 하고 2시간 후까지 배송을 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된다는 이야기다.     

 

 

5일을 더 기다려야 환불 여부를 알 수 있다.

 

물건이 없다면서 판매자가 약속한 최종 배송일자까지는 환불은 안된다는 이야기는 이게 무슨 횡포인가!

 

Ali 에서 절대로 절대로 물건 사지 마세요.    

Posted by Satsol 샛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경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9.12.11 20:36

    어이가 없습니다. 저부터도 AliExpress를 이용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 Satsol 샛솔  댓글주소 수정/삭제 2019.12.12 05:24 신고

      판매자가 해 달라는 대로 해 주니까 취소요청이 수락되었습니다. 환불은 언제 해 줄지 모르지만. 답답한 것은 고객 지원센터에 가도 판매자에게 문의하는 메세지 창으로만 유도하지 개입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2. 수문장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9.12.12 08:36

    그런 일이 다 있군요...참..무슨 배짱인지 모르겠습니다.

    • Satsol 샛솔  댓글주소 수정/삭제 2019.12.12 18:46 신고

      물건값도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고 배송비를 거의 받지 않다보니 사람들이 몰려드니 횡포를 부리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배송비 받지 않지만 우리같이 시간이 별로 없는사람에게는 상대할 몰이 아닙니다. 다른 곳에 없었으니까 주문했지 있었다면 안 삽니다.

  3. kim99er@yahoo.co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9.12.20 12:52

    저도 물건이 싸고 배송료없어서 가끔 이용하는데 아직은 안당해봤는데 잘 알고 있어야하겠네요. 언젠가 미니 전기밥솥을 샀는데 작동이 잘 안돼서 판매자와 채팅으로 했는데 5분정도 채팅하고나서 환불해주겠다고 하고 제기억으로 2.3일 이내에 카드로 환불 해 준거같았어요. 이런 일도 있으니 조심을 많이 해겠어요. 감사드립니다. 샛솔님의 브ㅜ러그에 오늘 첨 들어왔는데 읽고 배울것이 굉장히 많아서 감사드립니다. 가입을 할려는데 잘 안되네요. 내일 다시 시도해볼려구요. 저는 블러그도없고 웹사이트도 없는데 그런걸 쓰라고 나온거 같아요?역이민 카페의 지기이신 듀크님이 적극 추천하시더라구요.샛솔님께
    감사드립니다

    • Satsol 샛솔  댓글주소 수정/삭제 2019.12.20 17:02 신고

      방문해주시고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아무나 들어 오실 수 있는 열린 블로그입니다.
      https://boris-satsol.tistory.com/ 를 북마크 해 두시고 들어 오시면 됩니다.

  4. kim99er@yahoo.com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9.12.21 02:07

    아, 그렇군요 ^^ 감사합니다. 다방면의 지식을 얻을수있어서 너무 좋은 블러그입니다.

  5. 디지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1.11 12:01

    저도 몇일전에 알리 첫주문했는데 계속 배송 준비중으로 뜨네요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도 답장이 없네요
    자동취소기간 이틀 남았는데 이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불이 되는걸까요?
    5일이후 환불 받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시간되시면 답변부탁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6. 상림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2.09 20:03

    알리에서 물건사는 것은 간단하다..그러나 물건의 질이나 환불문제에 닥치면 여러분은 왕 짜증을 경험할것이다.물건에 하자가 있어도 환불은 생각도 생각지도 마라.알리가 파는물건이 저렴함것도 있지만 국내에서 파는 물건이 더 싸게 파는 경우도있다.내가 경험한바는 절대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다.구입하는 물건이 좋게보여도 받아보면 정말 버려야 할까.생각도 한다.일명 화면발에 속지마라...

  7. 하백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07.04 19:10

    알리에서물건사면 품질에문제가있으면 낭패보기일수입니다 판매자에게 메시지보내도답이없고
    로봇응답만합니다

  8. 알리좀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08 17:56

    저도 미니 버너 신청했는데 자동취소 몇시간 전에 발송되더군요. 그래서 후기를 읽어 보았더니 기본 50일 걸려 받는다는 군요. 그래서 방금 배송된것 같은데 취소하고 싶다니까 안된다더군요. 이글 적으면서도 기다리는 중입니다.

    • Satsol 샛솔  댓글주소 수정/삭제 2020.10.11 10:28 신고

      거의 사람이 개입하지 않는 자동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그 모든 것을 감수하고 물건을 살 생각이 아니라며 여기서 물건 구매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군요. 감사합니다.

  9. 나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20 06:44

    판매자의 요구 사항이 어려운 것도 아닌데 본인 사고로 판단을 하시고 행동을 하셨나보군요. 판매자도 그 사람의 사고 방식대로 절차대로 했나봅니다. 절차대로 판매자 수락 시점이 지나고 환불받으면 그만입니다. 저는 알리에서 100번이 넘는 결제가 넘은 상황이라 노련하다고 볼 수 있지만 판매자가 요구하면 요구한대로 어지간하면 해줍니다. 저는 처음에는 잘 알지도 못 하는데 추측으로 판매자가 이미지에 손해가 있겠다 싶어서 그런가보다 하고 당연히 구매자인 제 원인으로 해줬죠. 첨에는 뭣도 몰랐지만, 판매자야 평판이 나쁘면 장사를 하는데 좋지 않을 것이고 구매자인 저는 손해 볼 것이 없어 판매자 요구가 어렵지 않으면 판매자 말대로 다 해줬죠. 실제로도 손해 본 것이 없고요.. 이제는 뭐 나름 경험이 쌓이다보니 판매자가 좀 실수하면 살짝 조치 좀 취해주고 이득보고 국내 쇼핑몰에 비해 상당히 너무너무 좋습니다. 딱 1개 국내보다 부족한 것이 있는데 반송 문제입니다. 이거 빼고는 알리가 절대 갑입니다. 심하면 국내의 쇼핑몰보다 1/5가격부터 1/2가격까지 저는 먹는 것과 고가의 물건 외에는 전부 알리에서 구매하려고 노력합니다. 지금까지 상당한 이득을 봤습니다. 특정 1이라는 상품을 예를 들면 이리저리 적용하면 15,000원 정도인데 한국 쇼핑몰에서는 3만 원이 넘습니다. 특정 2 전자제품을 적용해보면 이것도 따블 가격이 넘습니다. 특정 3의 생활용품을 보면 3,000원 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이 국내 쇼핑몰에서는 15,000원 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전자 제품의 경우에는 국내의 신속한 무상 교환이 빠져있는 건데 무상 a/s 받을 일도 발생하지도 않지만 만에 하나 천에 하나 그런일이 생긴다해도 알리에서 2번 사고도 돈이 남습니다. 제가 경험한 일례이지만 대부분 이런 식입니다. 대다수의 상품들의 국내 쇼핑몰에 비해 저렴합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구매 금액 대비 상당한 금액을 절약했어요. 총액으로 따지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키보드 두드리면서 배송이 좀 느리게 받긴 하지만 같은 품을 들이는데 누구는 절반 이하의 가격에 사는 차이만 있을 뿐이죠. 처음에 익숙해 하는 과정이나 다소의 정보를 기억해야한다는 것을 귀찮아하시는 분들은 계속 국내 쇼핑몰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품 문제 외에는 알리가 절대 갑인데 사용자가 지식이 아예 없으면 절대 갑 정도는 아니고 구매자의 이해도에 따라 완벽에 가까운 갑 정도는 됩니다. 국내에서 해외 결제 금액이 해마다 엄청나게 치솟는 것을 보면 뻔한 결과물이죠. 글쓴이님이 경험으로 남에게 절대 알리에서 사지말라고 아무리 외쳐도 미친듯이 해외 결제액은 치솟고 있습니다. 글쓴이님은 자신과 같은 피해를 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나름 정보글을 남기시려고 노력하셨을텐데 현명하게 세상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원래 인간 관계라는 것이 늘리는 것이 아니라 줄이는 것이라죠? 아직은 늘리는 관계의 젊은 나이시라면 좋은 연을 맺기 바래봅니다. 건강 유의하세요. 글쓴이님.

  10. Satsol 샛솔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10.20 07:42 신고

    해 달라는게 어려운게 아니라고 판매자의 과오를 구매자의 과오로 인정하라는 이야기 같은데 그게 정상적인 상거래인가요? 나중에 구매자에게 어떤 손해를 입힐지도 알 수 없는데. $10 $20 짜리 물건이라면 그 정도 손해 볼 수도 있지만 $300, $400 짜리 물건이면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또 물건이 없으면 당연히 판매자가 취소를 하고 환불해 주어야지 구매자가 판매자의 조건으로 취소를 요청하고 환불을 요청하면 나중에 무슨 조건을 내 걸어도 할 말이 없어집니다. 다른 외국 사이트에서도 가끔 직구를 하지만 Ali 같은 곳은 없습니다. 이런 사이트를 두둔하시는 저의가 이해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