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Furnace Creek 에서 Badwater 까지 본문

해외여행기/미국 서부 남가주1

Furnace Creek 에서 Badwater 까지

샛솔 2007. 2. 15. 08:13

Furnace Creek에서 Badwater까지

 

"죽음의 계곡"은 서쪽으로 Panamint 산맥과 동쪽으로 Amargosa 산맥 사이에 놓인 해발 마이너스 고도의 낮은 땅으로 널리 펼쳐진 계곡을 일러 말합니다.

 

Panamint 산맥의 최고봉 Telescope 봉이 3,368 m, Amargosa 산맥의 최고봉Grapevine 봉이 2,653 m입니다.  우리나라 백두산 최고봉이 2,750 m임을 생각하면 그 산맥의 험준함이 짐작이 갈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문객 센타 박물관에 전시된 지형 모형 - 사진의 한 가운데가 해발 마이너스의 가장 낮은 골짜기

 

 

Death Valley 국립공원의 관광명소는 주로 우리가 묵은 Furnace Creek Ranch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몰려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ath Valley NP 의 관광명소가 몰려 있는 Furnace Creek 과 Badwater 사이

 

 

 

 

이번 Death Valley 여행의 하일라이트인  Furnace Creek 에서 Badwater 왕복 잔차타기는 이른 아침에 시작했습니다.  

 

햇살을 피하기 위해 이른 아침인 7시 15 분 경에 출발한 것입니다.   한시간 가량은 Amargosa 의 준령들이 해를 가려 주었고 그날 따라 우리를 도와 주어 구름이 많은 날이 었습니다.  다시 돌아 온 오후에서야 햇빛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운이 좋았습니다.  

 

Furnace Creek Ranch에서 Badwater 까지는 편도 29 Km 로 왕복 58 m입니다.  결코 하루 여행에 긴 거리는 아니지만 초행길이요, 겨울이라고는 하지만 전날 따가운 햇살에 놀랜 터라 긴장이 되었습니다.   지도상으로는 골짜기의 가장자리에 난 길이라 평탄한 길 같아 보였습니다.  

 

며칠 후 이 길이 내려다 보이는 고도 1669 m 의 Dantes View에서 내려 다 보아도 직선으로 나 있는 평탄한 길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ntes View에서 내려다 본 Badwater Road

 

 

그러나 막상 그 길로 들어 서니 길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Furnace Creek Ranch에서 Badwater 갈림길까지도 고도 5~60 m를 올라야 하고 갈림길 초입은 다시 6~70 m 는 하강하는 내리막 길입니다. 페달질을 안해도 시속 40 km 까지 가속되는 내리막길이 었습니다.   

 

내리막길은 신나는 것만은 아니다지요.  돌아 올 때를 생각하면 걱정이 생깁니다.  내리막길 밑은 평지려니 생각했는데 왼걸 또 다시 오르막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adwater 길 -  언덕 아니면 내리막 길

 

 

지도상으로 상상했던 것과는 달리 계속 오르막이거나 내리막이거나 이른 바 "빨래판(Washboard)" 길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adwater 길 - 전형적인 빨래판 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Badwater 길 - 커브길도 언덕길

 
 
 

고개의 언덕위를 빼고는 평지는 없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광명소는 언덕 꼭대기(Devel's Golf Course) 아니면 바닥(Badwater)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어 설계를 참으로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잔차의  스펙을  잠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ohloff hub gear 에 단 톱니는 15T cog 이고 Schlumpf 체인링에 단 톱니는 36 T입니다.  그래서 Rohloff 사가 보증하는 최저 한계 기어비 2.4 (= 36/15) 로 맞춰 주문한 것입니다.  Rohloff 14단 기어와 Schlumpf speed-drive(1:1.65)를 모두 합치면 16 인치 바퀴에 대해 기어 범위가 10.7" ~ 93.7" 가 됩니다.
 
전형적인 2륜 기어범위인   20" ~ 100" (Bigha 의 경우 19" ~ 95")와 비교하면 고속에선 약간 떨어지지만 저속의 경우 2륜의 반으로 기어비를 낮게 설계 주문한 것입니다.  
 
우리 같이 체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는 언덕을 오르는 데 최적입니다.    7~80 rpm 으로 4 km/h 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2 륜으론 직선으로 4 km/h 이하로 가면서 균형 잡을 수 있는 고수는 몇 안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런 기어비는 설계를 안하지요.  
 
사실은 Rohloff 사의 최저 한계 기어비가 더 낮았다면 8" 까지 낮추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현재로서도 충분합니다.  
 
Badwater 길을 가면서 3륜의  10" 기어비 성능을 충분히 활용했습니다.  어떤 언덕도 전혀 힘들지 않게 천천히 올라 갈 수 있었습니다.   어떤 때는 3 ~ 3.5 Km/h 로도 갔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재미 있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코니와 저는 몸무게가 12~14 Kg 차이가 납니다. 평지에서 가속하는 힘을 보면 코니의 엔진 파워가 저보다는 약합니다.
 
그런데 언덕에서는 항상 저 보다 빠릅니다.  제가 1 단으로 갈 때 3~4 단에 놓고 더 빨리 올라 갑니다.  그러나 내리막 길에서 "자유낙하(free coasting)" 할 때에는 제가 더 빨리 내려 갑니다.  최고 속력도 더 큽니다.  
 
언덕을 올라 갈 때에 코니가 유리한 것은 이해가 갑니다.  엔진 파워가 조금 세다 해도 짐 13 Kg 을 싣고 가파른 경사의 언덕을 같은 속력으로 오를 만큼 세진 못합니다.  
 
힘이 딸려 속력이 떨어지고 따라서 저단 기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 속력이 느리기 때문에 공기 저항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자유낙하 하는 내리막길에서 코니의 잔차의 속력은 저 보다 떨어 질까요?  저는 최고 속력이 40 Km/h  가 넘는데 코니는 Badwater 내리막 길에서 한번도 40 Km/h를 넘어 선 일이 없답니다.  
 
 
처음에 코니는 자기 잔차의 성능이 떨어진도고 BentUpCycles에서 가서 물어 보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수수께끼를 풀었습니다.  "간단한" 물리 문제입니다.  
 
이상화된 조건에서 자유낙하 실험을 하면 질량이 중력으로 가속될 때 속력은 질량과 무관하게 됩니다.  중력도 질량에 비례하고 관성도 질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상쇄되어 같은 속력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고등학교 물리에서 가르치는 내용입니다.   수능시험에  에  나옴직한  문제입니다.   이 물리를 가지고는 내리막길에서 코니의 잔차가 보리스를 따라가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공기 저항입니다.  대개 속력이 25 km/h 이상이 되면 잔차의 저항은 공기 저항이 주가 됩니다.   공기저항의 비례곁수는 공기를 가르는 단면적에 일차적으로 비례합니다.  코니나 저나 그 단면적은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공기 저항에는 질량에는 관계가 없습니다.  
 
가속하는 힘은 질량에 비례하는데 저항은  질량에 관계가 없기 때문에 상쇄되는 효과가 없습니다.  질량이 큰 사람은 그에 비례하여 가속되는 데 공기저항은 질량이 큰 사람이나 적은 사람이나 같은 양을 받게 되니까 질량이 큰 사람이 유리하게 됩니다.  더 많이 가속하게 되는 거지요.
 
그래서 세상은 공평하다는 것입니다.  자전거에서도 그 원리가 적용되네요.  오르막길에서 얻은 속력을 내리막길에서는  잃게 되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Badwater 길은 같은 평속으로 주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Badwater 에 도착했습니다.
 
쉬며 쉬며 가서  9시 45 분경에 도착하였습니다.   2시간 반 걸린 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adwater 쉼터에서
 

 

여기서 계단을 내려가면 북미 대륙에서 가장 낮은 지대인 Badwater 유역(Badwater Basin)이 됩니다.  이 쉼터에서 잔차는 더 내려 갈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잔차와 애완견은 출입금지라는 표지가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잔차는 세워 놓고 걸어서 내려 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저 855 m 가 아니라 85.5 m입니다.  잘 보이지 않지만 점 하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adwater 의 물
 
 

Badwater 에도 물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은 바다물 보다 염도가 높은 소금 물입니다.   옛날 이 물을 발견하고 짐을 나르던 나귀에게 먹이려 했으나 나귀가 이 물을 먹지 않자 "나쁜 물" 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합니다.

 

사진 용량이 넘어 여기서 1부를 마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