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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와 케이던스 2 - 엑셀로 계산해 보기 본문

자전거/자전거과학

기어와 케이던스 2 - 엑셀로 계산해 보기

샛솔 2007. 8. 4. 12:22

기어의 유용성에 관한 다음과 같은 일화가 있다.

 

기어를 처음 발명하여 도입하였을 때 사람들은 다단 기어의 유용성을 믿지 않았다.

 

드레일러 기어를 발명한Paul de Vivie,(필명Velocio) 가 기어의 유용성을 믿지 않는 사이클리스트에게  기어가 얼마나 유용한가를 보이기 위해서 최고의 컨디션의 레이싱선수와 한 젊은 여성과 경주를 제안했다.  

 

젊은 여성은 3단 기어를 단 잔차를 타고 레이싱선수는 1단 (무 기아) 자전거를 타고 산에 오르기로 한 것이다.  이 경주에서 레이싱 선수가 졌다.    

 

(fromhttp://www.kenkifer.com/bikepages/touring/gears.htm  )

 

이 에페소드는 기어를 잘 선택하고 기어를 잘 사용하면 레이싱선수의 기술과 체력을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다시 말하면 기어를 잘 설계하고 잘 활용한다는 것은 레시싱 선수의 기술과 체력을 극복하고도 남는다는 얘기다.  

 

아래 글은 우리의 호퍼에 내장 기어를 달때 체인링을 39T 로 할 것인가  53T 로 놔 둘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엑셀로 계산 해 본 것이다.

 

엑셀 계산의 바탕은 지난 글  "기어와 케이던스 - 초딩산수" 의  초딩 산수 밖에 들어 간 것이 없다. 

 

아래 글은  내가 벤트라이더 클럽에 올렸던 글이다.  단 내가 탔던 경험 부분은 아직도 초보 단계였을 때라 일년 이상 탄 지금과는 많이 다르다는 점을 밝혀 둔다.

 

 

--------------------- 

 

호퍼에 내장 허브 기아를 장착하는 경우 트랜스미션 성능은 어떻게 다를까요?   39T 크랭크를 달 것인가 53T 크랭크를 달 것인가를 고려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성능표를 엑셀을 써서 계산 해 보았습니다.

내장 허브기아는SACHS/SRAM 3x9 Dual Drive를 장착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길동이님 맞습니까? 이 허브기어는  기어비가저단(Underdrive)은 - 27% down 되고직련(직접연결 Direct Drive)은 1:1 이고  고단(Overdrive)은 36% up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9단 cog Set 톱니수는 11, 12, 14, 16, 18, 21, 24, 28, 34 이랍니다.

호퍼의 바퀴 지름을 20 인치로 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SACHS/SRAM 3x9 Dual Drive Internal Hub- 27 speed by using a 3 speed internal hub with a 9 speed speed cassette system. 3 speed internal ratios - 27% down, 1:1 ratio, 36% up. The cog set for the 9 speed is 11, 12, 14, 16, 18, 21, 24, 28, 34
 

이 데이터를 가지고 트랜스미션 성능을 계산하면 아래 표와 같이 됩니다.

27단 기어비는 중복되는 값은 없지만 범위는 많이 중복됩니다. 39T 크랭크 장착시 저단에서 1,2단 , 고단에서 25,26,27 단 만 새로 얻는 기어비가 됩니다.  나머지 새로 생긴 기어비는 내장허브 미장착시의 기어비의 범위에 들어 가는 값입니다.

A 저속 운전시 이득

실제로 언덕을 올라 갈 때 최저 속도가 얼마까지 내려 갈 수 있을 까요?  7~8 Km/h 아래에서 자전거가 중심을 잡기 어려워 비틀 거리게 되고 좁은 길에서는 전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39T 장착시 저속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은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B  시내 운전시 이득

내장 허브의 장점은 시내 주행시 자주 서게 될 때 유효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내장허브기어 변속은  정지 상태에서가능하게 때문입니다.  내장 허브기아 고단이고 외장 기어를 7,8단으로 주행시 (케이던스 7~80 rpm 일 때 34 Km/h 까지 가속 가능) 돌발 상황에 봉착 외장기어 변속 없이 급정거 하였다면 허브기아를 저단으로 내리면 허브 저단 7~8단은 직련 5 단 정도이므로  평지라면 무난히 출발할 수 있습니다.

C. 허브 고단의 이득

내장 허브 고단에서 외장 기어 9단으로 운전한다면 케이던스 80 rpm에서 시속 37 Km 까지 가속할 수 있습니다.   직련 9단 의 최고 속도 시속 27 Km 에 비해 10 Km/h 의 이득이 있습니다.

 

27단 내장 허브 기어 트랜스미션 분석

39T 클랭크 장착시

내장 허브 단

외장 단수

외장 기어 톱니수

기어 비

 

분당 페달 회전수(rpm) 에 대해  동력 전달 가능 최고속력 (Km/h)

케이던스

40 rpm

50 rpm

60 rpm

70 rpm

80 rpm

90 rpm

100 rpm

110 rpm

120 rpm

1

저단

1

34

0.84

 

3

4

5

6

6

7

8

9

10

2

저단

2

28

1.02

 

4

5

6

7

8

9

10

11

12

3

직련

1

34

1.15

 

4

5

7

8

9

10

11

12

13

4

저단

3

24

1.19

 

5

6

7

8

9

10

11

12

14

5

저단

4

21

1.36

 

5

6

8

9

10

12

13

14

16

6

직련

2

28

1.39

 

5

7

8

9

11

12

13

15

16

7

고단

1

34

1.56

 

6

7

9

10

12

13

15

16

18

8

저단

5

18

1.58

 

6

8

9

11

12

14

15

17

18

9

직련

3

24

1.62

 

6

8

9

11

12

14

16

17

19

10

저단

6

16

1.78

 

7

9

10

12

14

15

17

19

20

11

직련

4

21

1.86

 

7

9

11

12

14

16

18

20

21

12

고단

2

28

1.89

 

7

9

11

13

15

16

18

20

22

13

저단

7

14

2.03

 

8

10

12

14

16

18

19

21

23

14

직련

5

18

2.17

 

8

10

12

15

17

19

21

23

25

15

고단

3

24

2.21

 

8

11

13

15

17

19

21

23

25

16

저단

8

12

2.37

 

9

11

14

16

18

20

23

25

27

17

직련

6

16

2.44

 

9

12

14

16

19

21

23

26

28

18

고단

4

21

2.53

 

10

12

15

17

19

22

24

27

29

19

저단

9

11

2.59

 

10

12

15

17

20

22

25

27

30

20

직련

7

14

2.79

 

11

13

16

19

21

24

27

29

32

21

고단

5

18

2.95

 

11

14

17

20

23

25

28

31

34

22

직련

8

12

3.25

 

12

16

19

22

25

28

31

34

37

23

고단

6

16

3.32

 

13

16

19

22

25

29

32

35

38

24

직련

9

11

3.55

 

14

17

20

24

27

31

34

37

41

25

고단

7

14

3.79

 

15

18

22

25

29

33

36

40

44

26

고단

8

12

4.42

 

17

21

25

30

34

38

42

47

51

27

고단

9

11

4.82

 

18

23

28

32

37

42

46

51

55

 

그렇다면 크랭크를 53T를 장착하고 내장 허브를 달면 어떤 이득이 있을까요?

전체적으로 기어비 값은 39T 때 보다  53/39 = 1.36 배 커집니다.  즉 36% 증가합니다.

A  저속 때 이득

내장 허부 저단에서 외장 기어 1,2 단이 새로 얻는 기어비인데  이 기어비로 90 rpm 정도로 부지런히 페달질하면 10~11 Km/h를 얻게 되니까 급한 언덕에서는  직접 연결시 보다는 조금 쉽게 급한 언덕을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속련인 직련 1단 때보다는 페달이 가벼울 것입니다.

B. 시내 주행시 이득

35 km/h를 허브 고단 외장 기어 6단으로 80rpm 으로 주행시 변속하지 못하고  급정거 하였다면  정지한 상태로 허브기아를 저단으로 내리면 허브저단 외장기어 6단 직련 3~4단에 해당되므로 약간 무리이긴 하지만 평지에서 출발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허브기아 고단 외장 5단 정도로 주행한다면 (80 rpm에서 31 Km/h) 정지한 상태에서 허브를 저단으로 내리면  직련 2~3 단에 해당하므로 평지 출발을 무난 할 것입니다.

C. 고속 주행

90 rpm 으로 페달질 할 힘만 있다면 최고속력 56 Km/h 까지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해당무이 겠지만. 같은 주행 조건일 때의 39T 인 경우는 42 Km.h였으니 무려 14 km/h의  성능 향상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크기 클랭크를 장착하시겠습니까?

27단 내장 허브 기어 트랜스미션 분석

53T 클랭크 장착시

내장 허브 단

외장 단수

외장 기어 톱니수

기어 비

 

분당 페달 회전수(rpm) 에 대해  동력 전달 가능 최고속력 (Km/h)

케이던스

40 rpm

50 rpm

60 rpm

70 rpm

80 rpm

90 rpm

100 rpm

110 rpm

120 rpm

1

저단

1

34

1.14

 

4

5

7

8

9

10

11

12

13

2

저단

2

28

1.38

 

5

7

8

9

11

12

13

15

16

3

직련

1

34

1.56

 

6

7

9

10

12

13

15

16

18

4

저단

3

24

1.61

 

6

8

9

11

12

14

15

17

19

5

저단

4

21

1.84

 

7

9

11

12

14

16

18

19

21

6

직련

2

28

1.89

 

7

9

11

13

15

16

18

20

22

7

고단

1

34

2.12

 

8

10

12

14

16

18

20

22

24

8

저단

5

18

2.15

 

8

10

12

14

16

19

21

23

25lt

9

직련

3

24

2.21

 

8

11

13

15

17

19

21

23

25

10

저단

6

16

2.42

 

9

12

14

16

19

21

23

25

28

11

직련

4

21

2.52

 

10

12

15

17

19

22

24

27

29

12

고단

2

28

2.57

 

10

12

15

17

20

22

25

27

30

13

저단

7

14

2.76

 

11

13

16

19

21

24

26

29

32

14

직련

5

18

2.94

 

11

14

17

20

23

25

28

31

34

15

고단

3

24

3

 

12

14

17

20

23

26

29

32

35

16

저단

8

12

3.22

 

12

15

19

22

25

28

31

34

37

17

직련

6

16

3.31

 

13

16

19

22

25

29

32

35

38

18

고단

4

21

3.43

 

13

16

20

23

26

30

33

36

39

19

저단

9

11

3.52

 

13

17

20

24

27

30

34

37

40

20

직련

7

14

3.79

 

15

18

22

25

29

33

36

40

44

21

고단

5

18

4

 

15

19

23

27

31

35

38

42

46

22

직련

8

12

4.42

 

17

21

25

30

34

38

42

47

51

23

고단

6

16

4.51

 

17

22

26

30

35

39

43

47

52

24

직련

9

11

4.82

 

18

23

28

32

37

42

46

51

55

25

고단

7

14

5.15

 

20

25

30

35

39

44

49

54

59

26

고단

8

12

6.01

 

23

29

35

40

46

52

58

63

69

27

고단

9

11

6.55

 

25

31

38

44

50

56

63

69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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