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자전거과학
- 낙동강 종주
- 자전거여행
- 국토종주
- 자전거길
- 샌프란시스코
- CenturyRide
- 보청기
- 미국
- KT
- 북아메리카(북미)
- 암스테르담
- 리컴번트삼륜
- 리컴번트삼륜자전거
- 사랑
- 국내여행
- 아이폰
- FlashDevelop
- 낙동강
- Maxcruz
- 세월호참사
- amsterdam
- 리컴번트자전거
- Flex3.0
- IT·컴퓨터
- 세계여행
- iPhone
- 미국자전거길
- 자전거
- 삼륜자전거
- Today
- Total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기어와 케이던스 6 - 기성 제품의 기어 범위 본문
기어와 케이던스 6 - 기성제품의 기어범위
자전거 제조 업자들은 기성제품에 저단을 설계제작하는 것을 좋아 하지 않는다. 또 기어범위를 넓게 설계제작하는 것도 좋아 하지 않는다.
저단기어를 달아 주면 무지막지한 사람들이 무거운 짐을 싣고 언덕을 올라가다 체인을 끊어뜨리거나 톱니를 망가뜨리기 쉽기 때문이다. 또 기어범위를 넓혀 주면 체인을 느슨하게 해 주어야 하는데 그것 역시 고장의 원인이 잘 되기 때문이다.
저단기어를 단다는 것은 지렛대의 길이를 길 게 만드는 것과 같다. 무지막지한 사람들이 무거운 짐을 큰 힘으로 올리는 짓을 한면 막대가 부하를 견디지 못해 받침점부근에서 부러지는 일이 생긴다.
저단기어를 달아 주는 것은
지렛대의 길이를 길 게 만들어 주는 것과 같다.
무지막지한 짐을 올려 놓고 지렛대 끝에서 눌러 대면
지렛대는 받침대 부근에서 부러진다.
자전거의 기어도 마찬가지다.
최저단에서 무거운 짐을 싣고
힘센 사람이 가파른 언덕을 올라가면
체인이 끊어지거나 톱니가 부서진다.
그래서 제조업자는 저단기아를 달아 주기를 꺼려한다.
제조업자들은 기성품으로 기어인치를 20 - 100 범위에서 설계하고 제조하여 판매한다.
20 기어인치인 경우 케이던스를 90rpm으로 했을 때
8.6 kmh 까지 내려가도 가속이 된다.
100 기어인치의 경우
90rpm 으로 페달링할 경우
43 kmh (시속 43 km) 까지 가속할 수 있다.
rpm을 높이면 더 빠른 속력으로도 가속할 수 있다.
아래는 필자가 조사한 여러 기성품 자전거 의 기어범위이다.
------------------------------
bigha
리컴번트 2륜의 벤츠라 할 수 있다.
20 - 108 gear inches for small,
21 - 114 gear inches for all other sizes
------------------------------------------
Optima Hopper
Optima Hopper (Rear Cog SRAM 11-34) 20" tire
53T 체인링 사용시
31 - 96 기어인치
44T 체인링 사용시
26 - 80 기어인치
38T 체인링 사용시
22 - 69 기어인치
-----------------------------------
Cannondale Road Warrior 1000 (Road)
23 - 110 기어인치
Tires Vittoria Rubino Pro Tech w/Mithril, foldable, 700 x 25c ( = 26.5")
Crank TruVatiV Rouleur C2.2, 34/50
Chain Shimano 105 10-speed
Rear Cogs Shimano 105, 12-27
----------------------------------------------------------------
Cannondale Gemini (Mountain)
18 - 85 기어인치
Tires Maxxis ADvantage, 26 x 2.5"
Pedals Cannondale GRIND EX Platform
Crank TruVatiV Ruktion, 24/36/PC guard
Chain SRAM 9-speed
Rear Cogs SRAM PG-950, 11-34
---------------------------------------------------------------------
Brompton
1-speed 5.93m (전진미터) 기어인치로 바꾸면
74 기어인치
2-speed 4.45m - 5.93m (전진미터) 기어인치로 바꾸면
55- 74 기어인치
3-speed 3.79m (전진미터) 기어인치로 바꾸면
47 - 84 기어인치
6-speed 3.22m - 6.87m (전진미터) 기어인치로 바꾸면
40 - 85 기어인치
C-type 6-speed 3.49m - 6.22m (전진미터) 기어인치로 바꾸면
43 - 78 기어인치
----------------------------------------------------
Greenspeed 리컴번트 삼륜 GT5
Gear Range 19 to 95 inches
Gears 27 speed - Shimano Capreo
Cranks Shimano 105, 52/42/30
Rear Cluster Shimano 9 speed, 9,10,11,13,15,17,20,23,26.
'자전거 > 자전거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nis 를 살리려면 코를 자르라 (1) | 2009.10.23 |
---|---|
이상적 안장 개선(ISM - Ideal Saddle Modification) (1) | 2009.10.21 |
브롬톤 기아비 가볍게 바꾸기 (4) | 2009.08.06 |
Saddle 과 Seat (1) | 2009.06.24 |
기어와 케이던스 5 - 기어인치의 정의 (0) | 2007.08.10 |
기어와 케이던스 4 - Rohloff 변속기 이야기 (0) | 2007.08.06 |
기어와 케이던스 3 - 체력이 약할수록 지렛대를 써야 한다 (0) | 2007.08.05 |
기어와 케이던스 2 - 엑셀로 계산해 보기 (0) | 2007.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