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DJI RC2 리모컨 버그 수정 - 2023년 섣달 그믐날 본문

IT 와 gadget들/드론

DJI RC2 리모컨 버그 수정 - 2023년 섣달 그믐날

샛솔 2023. 12. 31. 19:59

DJI RC2 리모컨 버그 수정 - 2023년 섣달 그믐날

오늘이 2023년 마지막 날이다.   양력으로 섣달 그믐날이다.   섣달그믐에는 뭔가 글을 섰다.  작년에 무얼 썼나 찾아보니 처음 드론을 사서 드론을 날리는 이야기를 썼다. 

*************************

오늘이 양력으로 섣달그믐이다.    항상 섣달그믐에는 블로그 글을 써서 올리곤 했다.    그래서 지금 그 밤이 시작하는 초저녁에 컴퓨 앞에 앉았다.  

보통은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감회를 적곤 했는데 오늘은 조금 다르다.   너무나 색다른 일을 아침나절에 한 것이다. 

처음으로 내 드론이 실외에서 날았다. 

이 사실은 내 인생에서 획기적이라 할 수 있다.     

출처: https://boris-satsol.tistory.com/2132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티스토리]

*************************

왜 이 이야기를 여기에 다시 끄집어 오냐 하면 내 인생의 마지막에 자꾸 새로운 것이 나타나 나를 자극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보통은 지나간 해를 돌아보며 감회를 적는 것이 전에 하던 섣달 그믐날의 블로깅 내용이었는데 작년에 이미 내 인생에서 처음 드론을 창공에 날려 본 날이었던 것이다.   

오늘도 또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있고 그 연장선상에서 섣달그믐을 맞이한 것이다. 

내 삶은 저물어 가는데 세상은 또 새로운 것으로 바뀌고 있다.   그 전환점에 내가 해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어제 쓴 글 생인지(성형능)이 무섭게 퍼지고 있다.  이게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난리다.   그 난리에 내가 끼어든 것이다. 

얼마 전에 DJI에서 메시지가 왔다.   RC2 리모컨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라고.

펌웨어는 항상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그 내용이 내가 아주 절실하게 원하던 것이었다.

내가 블로그를 많이 쓰기 때문에 드론을 날려도 블로그를 쓰기 위한 재료로 드론을 날릴  때 스크린을 녹화해 둔다.  그런데  아무리 삽입된 SD카드에 스크린녹화를 하도록 세팅을 해도 결과는 SD카드는 비어 있고 내장메모리에 녹화가 되어 짜증이 났다.   

우리나라엔 드론 인구가 많지 않아 이 버그에 대해 말하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영문 DJI 포럼에서는 버그라고 빨리 고치라고 아우성이었다.

제주도 여행을 위해 이 내장 메모리에서 Screen Shot을 내려받기하기 위해 케이블을 테스트하고 실험을 하고 했다. 

 usb 케이블에는 데이터 전송이 잘 안 되는 것이 많다.   원래 대용량의 경우 usb 케이블의 경우 케이블에 따라서 데이터 전송속도가 느리거나 아예 되지 않는 것이 많아 불편이 많았다.

그런데 이번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는 이 버그를 수정했다는 것이다.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지...

그래서 당장 업데이트하고 실험을 해봤다.

업데이트 이후에 저장 장치를 마이크로 SD 카드로 하고 Screen shot을 한 다음 SD카드를 꺼내 SD 카드를 꺼내 리더기에 넣고 컴퓨터에 끼워 보니 SD 카드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D카드가 드라이브 J로 잡히고 그 안에 Movie라는 하위 디렉토리에 스크린셧이 저장되어 있다.   돌려 보니 내가 이것저것 녹화한 것이 들어 있었다.

 

그리고 그때 내가 design.ai라는 비디오 제작 "생인지"를 실험 중이라 dji 가 영문으로 업데이트 내용을 공표한 것을 DeepL로 한글로 번역해서 그 텍스트를 비디오를 만들라고 명령하니 아래와 같은 비디오가 생성되었다.

 

 

DJI 가 RC2 펌웨어 업데이트하라고 그 펌웨어 내용을 설명한 것을 비디오로 만들었다.  제작툴은 생인지 design.ai다. 

 

여행 시 가져갈 노트북의 SD 카드 슬롯은 이미 외장하드대용으로 1TB SD 카드를 꽂아 놓았기 때문에  이 카드를 빼었다 꽂았다 하기보다는 카드리더기 하나 사서 usb 포트에 꽂아 쓰기로 했다. 

멀티카드 리더기 하나 사서 여행에 가져가기로 했다.

 

design.ai는 비디오 편집도 된다고 해서 지난 11-12월 달 제주여행 때 찍은 동영상 여미지 식물원을 편집하라고 해 보았다.

생인지가 알아서 배경음악까지 넣어서 아래와 같은 동영상을 만들어 주었다.

 

여미지 식물원  동영상, 배경음악도 타이틀도 ai가 알아서 넣어준다.

 

2023년 섣달 그믐날 글도 지난해의 감회가 아니라 앞으로의 신세계의 희망에 무게가 실린 글이 되었다.    새해  섣달그믐에는 무엇을 쓰게 될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