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보청기 TV Connector 대용품을 하나 샀다. 본문

일상, 단상/보청기

보청기 TV Connector 대용품을 하나 샀다.

샛솔 2024. 2. 21. 21:40

보청기 TV Connector 대용품을 하나 샀다. 

내가 보청기의 TV connector에 문제가 생겼다는 이야기를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했고 문제를 해결했다고 썼다.   그건 사실이 아니었다.  실은 케이블 tv (set top box로 들어오는 콘텐츠)의 음향은 보청기로 들어오는데 인터넷으로 들어오는 음향(넷플릭스라든가 유튜브 음악 따위)은 보청기로 들어오지 못했다.

이 문제는 TV의 문제일 것으로 추정했다. 

우리 집에는 LG의 signaure TV(벽지 TV, OLED65W7이 들어왔다.)를 설치했는데 그 tv의 OS를 얼마 전에 업데이트한 일이 있었다.    어쩌면 그때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 하고 의심했다.

LG의 서비스에 전화를 걸어 문제를 해결했다.   음향을 내장 스피커와 외부 오디오(광 디지털)로 해서 내장 마이크(보청기를 안 쓰는 아내 코니용)와 보청기 연결을 위한 tv connector로 음향을 보내게 세팅을 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 디지털광케이블로 연결된 TV 커넥터가 블루투스 신호를 내 보내면 내 보청기와 페어링이 되어 tv소리가 내 귀에 직접 들린다.   그것은 마치 tv의 스피커가 내 귀 바로 옆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물론 커넥터 없이 내장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보청기로 들어도 어느 정도 맨 귀보다는 난청인 고음부를 잘 들을 수 있지만 외장마이크소리보다 보청기에 직접 들어오는 소리를 크게 해 놓으면 주변의 잡음을 덜 들을 수 있어 소리가 깨끗하게 들린다. 

LG의 서비스 센터는 원격제어를 해서 내 TV에 리모트로 들어와 문제를 해결 주었다.

자세히는 못 봤지만 광디지털 음향 부분에서 pcm으로 고쳐 놓으니 문제가 해결된 것 같았다.   그래서 그것이 무엇인지 gemini(bard)에게 물어보았다. 

gemini****************

광 디지털 음향 송신에서 PCM은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자로, 아날로그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입니다.

PCM 작동 방식:

샘플링: 아날로그 음성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합니다. 샘플링 주파수는 일반적으로 44.1kHz 또는 48kHz로, 이는 1초당 44,100 또는 48,000번 샘플링한다는 뜻입니다.
양자화: 각 샘플의 진폭을 일정한 수준으로 변환합니다. 양자화 비트 수는 일반적으로 16비트 또는 24비트로, 이는 각 샘플을 65,536 또는 16,777,216개의 레벨 중 하나로 변환한다는 뜻입니다.
코딩: 샘플링된 값을 디지털 코드로 변환합니다. PCM에서는 일반적으로 2진수 코드를 사용합니다.
PCM의 장점:

높은 음질: PCM은 다른 디지털 음향 송신 방식에 비해 높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간섭에 대한 강건성: PCM은 다른 디지털 음향 송신 방식에 비해 간섭에 대한 강건성이 높습니다.
PCM의 단점:

높은 데이터 전송률: PCM은 다른 디지털 음향 송신 방식에 비해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필요로 합니다.
광 디지털 음향 송신에서 PCM 사용:

광 디지털 음향 송신에서는 PCM 데이터를 광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합니다. 광 신호는 전기 신호보다 간섭에 대한 강건성이 높기 때문에 장거리 전송에 적합합니다.

참고:

PCM은 광 디지털 음향 송신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방식이 아닙니다. 다른 방식으로는 Dolby Digital 및 DTS가 있습니다.
PCM 데이터 전송률은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비트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44.1kHz 샘플링 주파수와 16비트 양자화 비트 수를 사용하는 PCM 데이터 전송률은 1.411 Mbps입니다.

****************gemini 끝

인터넷의 음원은 아날로그로 들어오는데 이것을 디지털화해서 TV 커넥터로 보내주는데 LG가 디폴트로 다른 방식을 썼던 같다.  pcm으로 바꿔 주니 TV 커넥터가 제대로 된 신호로 블루투스로 보청기에 보내 주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셋톱박스(STB)로 들어오는 음향은 애초에 디지털이었나?  궁금해서 gemini에 물어봤다.

gemini********************

케이블 TV의 STB로 들어오는 음향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의 디지털 신호입니다.

1. PCM (Pulse Code Modulation)

아날로그 음성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가장 일반적인 방식
높은 음질 제공
높은 데이터 전송률 필요
샘플링 주파수 및 양자화 비트 수에 따라 데이터 전송률 달라짐 (예: 44.1kHz 샘플링 주파수, 16비트 양자화 비트 수 - 1.411 Mbps)
2. Dolby Digital

다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지원
압축 기술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률 감소
PCM보다 낮은 데이터 전송률로 비슷한 음질 제공
5.1 채널 (L, R, C, LFE, Ls, Rs) 또는 7.1 채널 (L, R, C, LFE, Ls, Rs, LsB, RsB) 지원
3. DTS (Digital Theater System)

Dolby Digital과 유사
다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지원
압축 기술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률 감소
PCM보다 낮은 데이터 전송률로 비슷한 음질 제공
5.1 채널 (L, R, C, LFE, Ls, Rs) 또는 7.1 채널 (L, R, C, LFE, Ls, Rs, LsB, RsB) 지원
4. MPEG-1 Audio Layer II (MP2)

주로 오디오 CD에서 사용
압축 기술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률 감소
PCM보다 낮은 데이터 전송률로 낮은 음질 제공
케이블 TV에서도 가끔 사용
5. AC-3 (Audio Coding 3)

Dolby Digital과 유사
다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지원
압축 기술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률 감소
PCM보다 낮은 데이터 전송률로 비슷한 음질 제공
케이블 TV에서 가끔 사용
케이블 TV에서 사용하는 방식 확인 방법:

STB 설정 메뉴 확인
방송 정보 메뉴 확인
케이블 TV 사업자에 문의
참고:

케이블 TV 사업자에 따라 사용하는 방식 다를 수 있음
최근에는 Dolby Digital 또는 DTS 사용하는 경우 많음
고품질 음향 원하는 경우, STB 설정에서 최고의 음질 옵션 선택


********************gemini끝

그래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또 있었다.   

처음 이 커넥터를 샀을 때엔 이 커넥터를 보청기와 연결할 때 easy line remote라는 앱을 통해서 연결했는데 이 앱과 페어링이 안 된다. 

easy line remote 앱의 로고

 

이 앱은 용도 폐기가 된 것 같다.    왜냐 하면 지금 tv connector는 단종이 되고 새 tv커넥터가 나왔기 때문이다.

새 tv 커넥터는 아마존에서 팔고 있다.

아마존에서 팔고 있는 새 포낙 tv 콘넥터

 

그런데 직구는 불가능하고 대행을 한다 해도 한국에서 들여오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한국에 직접 팔지 못하는 것은 모든 보청기 관련 물품은 의약품으로 묶여 있어 수출수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에도 내가  "보청기 값이 왜 이리 비싸냐?"에서 지적했듯이 값이 비싼 이유다.  

위의 제품도 포낙보청기의 본사 Sonova 제품이기 때문에 비싼 것이다.    그나마 수출 수입의 규제에 걸리니 마음대로 살 수도 없다.  보청기 액세서리일 뿐 보청기도 아닌 단순 전자제품인데도 이런 말도 안 되는 값을 매겨놓고 또 수입이나 수출을 규제하니 사고 싶어도 살 수가 없게 만들어 놨다. 

그래서 gemini에게 물어봤다.  보청기가 아니라 헤드폰용 tv 스트리머도 보청기에 쓸 수 없느냐고.

물론 자신 있는 대답은 아니지만 

 

******************gemini의 대답

네, Avantree Audikast Plus Bluetooth 5.0 Transmitter for TV • with Volume Control은 포낙 파라다이스 보청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Avantree Audikast Plus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 포낙 파라다이스 보청기 사용자에게 유용합니다.

1. Bluetooth 연결: Avantree Audikast Plus는 Bluetooth 5.0 기술을 사용하여 TV, AV 수신기, PC/랩톱 또는 기타 좋아하는 장치를 보청기에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케이블 없이 편리하게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2. aptX Low Latency 기술: Avantree Audikast Plus는 aptX Low Latency 기술을 지원하여 음성 지연을 최소화합니다. 이는 TV 프로그램, 영화 또는 게임을 시청할 때 입과 소리가 일치하는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3. 다양한 출력 표준 지원: Avantree Audikast Plus는 광학 오디오, AUX 또는 RCA 및 컴퓨터 디지털 USB 오디오를 포함한 다양한 출력 표준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TV 및 오디오 장치와 호환됩니다.

4. 편리한 볼륨 제어: Avantree Audikast Plus는 보청기 사용자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 볼륨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보청기 사용자는 헤드폰을 벗지 않고도 편리하게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100피트(약 30.5미터) 긴 연결 거리: Avantree Audikast Plus는 Class 1 Bluetooth 기술을 사용하여 최대 100피트(약 30.5미터) 거리에서도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합니다.

참고:

Avantree Audikast Plus는 보청기 자체에 직접 연결되지 않습니다. 보청기가 Bluetooth 지원 스트리머를 사용해야 합니다. 포낙 파라다이스 보청기는 다음과 같은 스트리머를 지원합니다.
Phonak ComPilot II
Phonak EasyCall
Phonak Roger On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보청기 스트리머가 aptX Low Latency 기술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십시오.
Avantree Audikast Plus를 포낙 파라다이스 보청기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

Avantree Audikast Plus를 TV, AV 수신기, PC/랩톱 또는 기타 좋아하는 장치에 연결합니다.
보청기 스트리머를 Avantree Audikast Plus와 페어링 합니다.
보청기 스트리머를 켜고 TV 또는 다른 장치에서 음성을 재생합니다.
추가 정보:

Avantree Audikast Plus 제품 페이지: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포낙 파라다이스 보청기 제품 페이지: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gemini 대답 끝

물론 위의 대답은 확실하지 않지만 한 번 시도는 해 볼 만하기 때문에 하나 구입했다.

Avantree Audikast Plus의 연결 부위

 

설혹 내 보청기에 직접 연결이 되지 않는다 해도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용 헤드폰과는 연결이 될 터이니 보청기를 끼고 그 위에 헤드폰을 덮어쓰는 방법으로 해도 헤드폰으로 들어오는 음향을 보청기로 들을 수 있고 헤드폰은 밖의 소음이나 tv의 내장 스피커소리를 막아 주니 tv 스피커를 바로 귀 옆에 놓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PS

MS copilot에 같은 질문을 해 봤다. 

그 대답은

***********************

네, Avantree Audikast Plus는 Ponack Paradise 헤어링 에이드와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몇 가지 사항을 확인해 보시겠어요?

1. iPhone 또는 Android 스마트폰과 페어링할 때 앱을 사용하시나요?
2. 앱에서 다른 기능(예: 접근성 설정)을 사용하시나요?
3. 히어링 에이드가 페어링 모드(빠르게 빨간색과 파란색이 깜박이는 상태)에 진입할 수 있나요?
만약 질문 1과 2에 YES를 답하고, 질문 3에 NO를 답하셨다면, 헤어링 에이드는 타사 블루투스 송신기와 호환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질문 3에 YES를 답하셨다면, 타사 블루투스 송신기와 호환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확실한 방법은 헤어링 에이드 제조사에 직접 문의하여 "다른 브랜드의 블루투스 송신기와 호환되나요?"라는 질문을 하시는 것입니다.

또한, 헤어링 에이드가 직접 블루투스 송신기와 페어링되지 않는 경우, 무선 오버 이어 헤드폰을 착용하여 헤어링 에이드 위에 덮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vantree HT5009 또는 Opera를 검색해 보세요. 이 두 제품은 Avantree의 블루투스 송신기와 함께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미 보청기와 내 새 갤럭시 24와 패어링된 상태에서 굳이 Avantree Audikast Plus를 보청기와 직접 연결할 필요가 없을 같다.  Avantree Audikast Plus를 쓴다면 헤드폰에 연결하여 헤드폰을 보청기 위에 덮어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Avantree Audikast Plus의 음질이 지금 쓰고 있는 포낙의 구식 TV 커넥터 보다 나쁘지 않다면 음량을 보청기의 버튼을 쓰지 않고 직접 헤드폰이나 Avantree Audikast Plus에서 할 수 있으니까 보청기를 건드리지 않을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포낙 tv 코넥터의 입력부분은 광케이블 입력부와 전원입력부와 패어링버튼이 전부다.
전원이 들어 오면 푸른 색이 켜지는 거 이외에는 패어링 버틀을 눌러도 패어리 상태를 알려주는 등이 없다.

 

위의 사진에서 보청기와 패어링이 안되어 있을 때 블루투스 버튼을 누리면 내 보청기 양쪽에서 따닥하는 연결음이 울리는 것이 전부다.  정말 허술하게 만들 제품이다.  이 모델은 "discontinued by manufacturer"라고 종단 제품이라고 나오는데 아직도 재고품을  파는 회사가 미국 아마존에 있는데 값은 $400을 부른다.  

보청기 액사서리이긴 해도 단순 전자제품인데 의약제품으로 보청기회사 콘소시움에서 묶어 놔서 터무니 없는 가격을 매기고 있는 것이다.   유통도 원활하지도 않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