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구글 어스를 이용한 자전거 도로 안내법 본문

GPS 활용

구글 어스를 이용한 자전거 도로 안내법

샛솔 2007. 9. 22. 22:07

구글 어스를 이용한 자전거 도로  안내법

 

구글어스로  자전거 도로의 정보를 쉽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도로 정보는 누군가가 궤적 데이터를 작성해서 올려 놓으면 무료 구글 어스를 자신의 컴에 깔고 그 궤적 데이터를 불러 와 구글어스의 지도 위에 그려서 보면 됩니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길 안내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Magellan GPS 와 같이 궤적 기록장치가 설치된 GPS 내비게이터는 값이 비싸서 당분간은 보편화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그 장치를 가진 사람이 궤적 데이터를 작성해서 길 사진을 포함한 안내글과 함께 파일로 올려 놓으면 구글 어스를  무료로 내려 받아 그 지도위에 제공한 길 궤적을 그려 보아 원하는 길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 일견이라고 구글 어스처럼 지형까지 나오는 상세한 지도위에서 궤적을 그리면 그 보다 더 좋은 길을 배우는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새 길을 탐사하기 위해서 마젤란으로 궤적을 그린 경우엔 그 궤적데이터를 함께 올려 놓겠습니다.   이 데이터 파일은 "gpx" 라는 확장자가 붙은 xml 파일입니다.  메모장 같은 문서파일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위도, 경도(씨줄 날줄) 로 된 지구위의 2차원 위치와 고도(높이)까지 하먼 3차원 위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그 위치에서 내비게이터 기록장치가 기록한 시간을 포함해서 4차원 데이터를 xml 구조로  작성한 것입니다.

 

가장 하위의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trkpt lat="37.698883" lon="126.684400">

                                <ele>10.000000</ele>

                                <time>2007-09-20T00:58:24.0220Z</time>

                        </trkpt>

 

관심 있는 분은 구글 어스홈피에 들어가 구글 어스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앞으로 올릴 gpx 파일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먼저 구글어스를 열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 -> 열기

를 합니다.  gpx 파일이 있늘 디렉토리에 가서 파일을 엽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 형식이 gpx 파일 또는 "All files(*.*)"를 선택해야  "gpx" 파일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화면에서 파일을 엽니다.

 

열린 파일은 임시 장소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시장소 Tracks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 팝업창이  뜨는데  그 창 맬 안래 특성이란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트랙의 색상 선폭 불투명도등을 조정하여  구글 어스위의 궤적을 원하는 스타일로 지정하여 궤적을 검토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의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은 구글어스의 도움말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샘플용으로자유로-헤이리 잔차길데이터파일을올려 놓습니다.   확대해 보면 두줄이 나 있는데 이것은 왕복했기 때문입니다.   GPS 데이터는 수평거리  2 ~ 5 m의 오차가 나기 때문에  해상도를 아주 높이면  궤적이 도로 밖으로  생성되기도 합니다.   

 

문발 IC 에서 길 잘못 들은 것과   점심 먹은 카페에서 궤적 기록 중지를 했는데   GPS 끄기 전에 그 옆 건물의 화장실을 들락 거린 것 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GPS 파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