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강북의 화살촉 코스 본문

GPS 활용

강북의 화살촉 코스

샛솔 2007. 10. 4. 01:51

구리시를 에워싸는 화살촉 코스

 

강남에는 관악산을 감싸는하트 코스가 있다. 하트모양을 띠었데서 딴 이름인데 탄천의 지류인 양재천과 안양천의 지류인 학의천을 이은 다음 한강의 일면을 합친 코스다.   

 

강북에는 그런 코스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다.  어제 우린 그런 코스 하나를 개발하여 달려 봤다.  구리와 남양주의 경계를 흐르는 왕숙천과 중랑천의 잔차길을 잇고  한강의 일면을 합친 그런 순환코스다.   

 

그러데 궤적을 그려보니 마치 화살촉 모양을 하고 있어 화살촉 코스라 이름짓기로 한다. 순환코스이니까 어디에서 출발하던 상관이 없다.  그러나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야 한다.  일부 구간이 시계방향으로 돌면 잔차로 달리기 어렵게 되어 있다.

 

구리 한강 시민공원을  기점으로 코스를 대략 설명하면  시민공원에서 자전거 전용도로를 따라 동진하면 강동대교 밑을 지나게 되고 얼마 안가 왕숙천 합수부를 만난다.   

 

여기에서 북진하면서 왕숙천을 따라가면 시민공원에서 약 10 km 되는 지점에서 왕숙천 잔차길은 끝난다.

 

여기서 중랑천으로 내륙을 건너 간다.  이구간은왕숙천에서 중랑천 가는길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한다.   중랑천에 내려 서면  잘 알려진 중랑천 잔차길이다.   이길을 따라 죽 남진하면 한강에 이어 진다.  

 

자전거길은 아는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초행인 사람에게는 이 근처의 길이 아주 헷갈리게 되어 있다.  먼저 중랑천은 청계천과 합쳐저  한강에 합수하기 때문에 중랑천 서쪽잔차길은 먼저 청계천을 건너야한다.

 

중랑천 잔차길은 청계천 합수부근방에 이르면 동부간선도로의 서쪽길밑 토끼굴을 지나  청계천 방향으로 나오게 되어 있다.

 

그런 다음 잔차길은 약간 북진하면서 청계천 동쪽길을 달린다.  얼마 안가 갈대 숲 때문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왼쪽길이 나온다 .   첫 번째 그런길은 막힌 길이다.   줄을쳐 놨지만 조심해야 한다.  두 번째 왼쪽길에는 표지판이 붙어있다.   청계천 서쪽으로 넘어 가는 다리의 표지판인 셈이다.

 

여기서 청계천을 건너 남동진하면  청계천이 중랑천과 합수하는 청계천- 중랑천 합수부다.  이후 개천은 중랑천으로 홀로 한강에 합수한다.  이 중랑천 서쪽길을 따라 간다.

 

즉 이길을 따라 남동진하면 중랑천이 한강과 합수하는 부근에서 한강 북안 잔차길을 만난다.  이 길은 왼쪽으로 중랑천을 넘는 나무 다리(?)를 건넌다.   이 길이 바로 한강 북안 잔차길이다.  서울숲이 지나가는 길에 있으므로 서울숲 가는 표지판을 따라 가면 된다.

 

이 한강 북쪽 둔치 잔차길은 광진교 북단에서 끝난다.   여기서 광진구민체육센터로 가는 토끼굴로 나간다.   이 토끼굴 밖은 스위치백으로 언덕을 올라 광진교북단 3거리까지 간다 여기서 우회전하여아차산(워커힐) 길로 들어 선다.

 

아차산길에서 구리 시민공원 가는길은광진교에서 구리 한강시민공원까지 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한다.

 

 

내 자전거의 속도계에 기록된 이 순환코스의 길이는

43 Km

가 조금 넘었다.

 

이 코스는 강남 하트 코스보단 짧고  자동차와 나란히 달리는 구간도 얼마 안되어 초중급자에게도 알맞다.  단 약간의 언덕이 있다는 점 감안해야 할 것이다.  

 

구글어스로 볼 수 있는 gpx 파일은 오른쪽 상단에 있고

이 gpx 파일 사용법은

구글 어스를 이용한 자전거 도로  안내법

 

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에 그려낸 화살촉코스

gpx 파일은 오른쪽 상단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리 한강 시민공원은 새로 단장한 듯 산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리 강동대교가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왕숙천에 들어 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리 구리시의 아파트 단지가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왕숙천 동쪽은 남양주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왕숙천의 끝 

왼쪽 전선주가 늘어선 길로 올라가 중랑천행 자전거 여행을 계속한다.

 

 

이후의 자전거길의 사진은왕숙천 중랑천편과  광진교-구리한강시민공원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