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디링크 공유기 dir-825 Shareport Utility PC와 M... 본문

일상, 단상

디링크 공유기 dir-825 Shareport Utility PC와 M...

샛솔 2010. 8. 15. 11:52

디링크 공유기 dir-825 Shareport Utility PC와 Mac에서 써 본 경험

 

이 글의 사진이 있는 곳은

 

http://dcknsk.tistory.com/109

 

 

 

---------- 시작 ----------

 

 

얼마전부터  우리집 공유기에 이상이 생겼다.  

 

유선 포트가 다 나가 버린 것이다.   2~3년 됐나?   결국 그 정도의 수명인가 보다.  

 

그래서 DLink Dir-825를 구입했다.  이번이 세 번째 공유기다.   처음 것은 LinkSys였고 유선포트가 다 나가 버린 두 번째 공유기는 Unicorn MW8800 이었다.  

 

이번에 DLink를 고른 이유는 최근에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라고 들었기 때문이다.

 

공유기 설치는 쉽게 끝났다.   무선으로 연결하는 2대의 컴퓨터에는 11n을 지원하는 무선 랜 아답터도 구입해 장착했다.

 

DLink에서는 아직 시판하는 제품이 없다기에 실험 시험 삼아 IpTime 것과 Zio 제품을 샀다.  무선 신호가 닿는 컴퓨터에서는 암호만 입력하면 연결이 된다.

 

이 공유기에는 유선 연결할 컴을 빼고도 무선연결해서 쓸 디바이스에는 데스크톱이 3대,  노트북이 하나 그리고 얼마전에 산 MacBookPro 가 하나가 있다.  

 

그리고 가장 많이 공유기를 쓸 디바이스엔 아이폰 2대가 있다.  사실 이 아이폰을 침실에서 쓸 때 wifi 신호가 약해서 전파 도달 범위가 큰 공유기를 고르다가   DLink Dir-825에 낙착한 것이다.

 

Dir-825를 산 이유중에는 이 공유기에는 인터넷 신호를 방송하는 기능이외에 USB 포트가 하나 있어 유무선 공유하는 모든 컴퓨터에서 USB 장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점도 큰 역할을 했다.

 

내가 생각한 것은 여기에 대용량 저장 장치를 달아서 각 컴퓨터에서 공유할 자료를 백업해 두면 쉽게 다른 모든 컴퓨터에서 이 자료를 다운 받아 두거나 직접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자료를 주고 받는 두 컴퓨터가 동시에 켜 있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공유기에 백업을 해두면 공유기가 켜 있는 한 원하는 자료를 언제나 바로 다운 받아서 쓸 수 있다.    생각하면 참으로 근사한 아이디아다.

 

공유기에 장착하는 USB 디바이스엔 대용량 저장 장치이외에도 프린터, 스캐너등도 가능하다.

 

여하튼 나는 여기에 대용량 저장장치를 달아서 쓸 생각을 했다.

 

외장 하드를 사기 전에 먼저 USB 메모리 스틱을 하나 꼽고 테스트 해 보기로 했다.

 

이 USB 장치를 공유하려면 각 컴퓨터에 SharePort Utility 라는 무른모(software)를 깔아 놔야 한다.   이 무른모는 공유기의 USB 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에 연결을 해 주되 그 중간의 과정을  wifi 신호를 이용해서 연결해 주는 일종의 가상 연결(virtual link) 무른 모다.   

 

공유기의 펌웨어에는 공유기에 장착된 USB 장치의 입출력 신호를 Wifi 신호로 바꿔 송수신해 주는 무른모가 있고  컴퓨터의 유/무선랜 장치로 송수신하는 Wifi 의 인터넷 데이타 신호에 함께 섞여 온 이 USB 신호를 자신의 USB 포트에서 온 것 처럼 바꿔 주는 무른 모가  SharePort Utility 인 것이다.

 

이 장치를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매우 쉬운 일인 것 같지만 따지고 들어 가면 매우 민감한 무른모들의 결합이 이 일을 해 주고 있는 것이다.   

 

Router Firmware - SharePort Utility - Computer OS 의 어디 하나라도 맞지 않아 삐걱대면 이 장치를 쓸 수 없게 된다.

 

공유기에 함께 온 CD에 들어 있는 SharePort Utility는 처음부터  오류가 나서 깔리지 않았고 이 과정에서 잘못해서 공유기 자체의 설치를 망쳐 버려 공유기를 reset 하고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야 했다.   이런 엉터리 무른모를 CD 에 실어 놓는 무성의엔 약간 화가 났다.

 

디링크 고객센터에 들어가  Shareport v1.16   를 다운 받아 깔았다. 그리고는 다시 최신 버전 Shareport v1.17 로 업그레이드했다.  v.1.16 이나 v1.17이나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현재 공유기의 펌웨어는 2.02SS 로 최신 버전이라는 검색 결과가 나온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펌웨어 버전체크

 

 

사용법

 

이 무른모를 깐 컴퓨터에는 SharePort 아이콘이 바탕화면이나 또는 미니 아이콘이 바닥 Tray에 보이는데

바닥 화면의 아래 아이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을 클릭하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라는 창이 뜬다.  

 

 

연결이 되면 SharePort 창은 위와 같이 바뀐다.  Samsung UFD는 삼성제 4기가 메모리 스틱이다.

 

 

<내 컴퓨터>창에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와 같이

이동식 메모리 스틱을 내 컴퓨터의 USB 포트에 직접 꽂은 것과 똑 같이 보인다.

 

즉 이동식 디스크 (F:) 로 인식된다.

 

 

SharePort 창에 <사용하고 있는 [Dell]>에 마우스를 대면 아래와 같은 풍선 아이콘이 뜬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연결되지 않음>은 disconnect 의 오역이다.    <연결끊기> 으로 바꿔 놔야 한다.  처음 나는 이 풍선아이콘 명령(?)에 어리둥절했다.   한글을 잘 모르는 테크니션이 엉터리 번역을 해 놓은 것이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연결은 끊기고 다시 <연결을 기다리는 중>으로 바뀐다.

 

 

 

---------- 1 테라 바이트 ----------

 

 

 

MacBook만 빼고는 모든 컴에서 공유기에 삽입한 USB 메모리 스틱을 잘 인식하므로 안심하고 외장 하드디스크 하나를 샀다.  

삼성의 <Story Station >이라는 1000 기가, 즉 1 테라바이트 짜리로 산 것이다.  컴퓨터가 여러 대라 각 컴퓨터의 백업을 받으려면 그만한 용량이 필요할 것 같아서였다.

 

MacBook을 테스트하지 않은 이유는 MacBook 에서는 따라온 맥북용 Shareport Utility 는 엉터리 무른모라는 결론이 나 있었기 때문이었다.    

 

외장 하드를 공유기에 달고 SharePort를 써 보니 문제가 생긴다.   외장하드를 잘 인식을 못하는 것이다.     4기가 메모리 스틱만 생각하고 1테라 외장하드는 그만큼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이 하드를 인식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란 것을 처음엔 알아 차리지 못했던 것이다.  

 

유선으로 연결된 <Dell> 컴퓨터 조차 잘 되지 않는다.   

 

SharePort 창도 뜨고 <연결을 기다리는 중> 이고 하드디스크 이름도 읽어 드린다.  그러나 연결이 된 것 같이 <사용중인 컴>은 <Dell>이라고 떠도 실제로는 <내컴퓨터>에 하드 드라이브가 뜨지 않는 것이다.

 

처음 해 보는 것이라 알 수가 없었다.   AS 에 전화를 걸고 여러 가지 셋팅,  예컨데 보안 셋팅을 바꾸기도 하고 해 봤지만 안된다.   결국 산 곳에 가서 교품을 받으라는 결론이 났다.  

 

엑서사리를 빼고 본체만 가지고 가서 다른 제품으로 바꿔 왔다.

 

다른 제품으로 연결을 시도해 봤지만 마찬가지다.    결국은 포기하고 반품을 할 것인가 고민을 하다가 새벽 3시경 잠이 깨어 다시 컴을 켜 시도를 했다.  

 

그 때 <연결을 기다리는 중>을 클릭했더니 공유기쪽에서 불이 난 듯 불이 번쩍버쩍하는 것이 아닌가.   우연히 외장하드에 달려 있는 LED 불의 세기를 제일 센 쪽으로 돌려 놓았던 탓에 낮에 느끼지 못했던 외장하드의 LED 불빛이 불이 난 듯 밝게 번쩍였던 것이다.   언 뜻 생각이 들었다.  연결을 시도하고 있는 거구나!  기다려 보자.  

 

번쩍이던 LED 불빛이 번쩍임을 멈추자 <Dell> 컴에 새 드라이브가 뜬다.  그래서 연결을 끊었다 다시 연결을 클릭하니 LED불이 번쩍이며 연결을 시도한다.

 

그리고 한 참후에 번쩍임이 멈추고 새 하드 드라이브가 뜬다.   시간을 재어 보자고 다시 한번 시도 해 보았다.  70초 정도 걸린다.

 

그렇다면 무선으로 연결된 컴에서 어떻게 되나 실험을 해 봤다.  공유기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HP-PC>를 켜고 SharePort를 클릭하니 <HP-PC>에 연결이 되긴 된다.   무려 4분20초 걸린다.   LED불빛의 깜박이는 속도가 눈에 띄게 느리다.   

 

그렇다면 조금 먼 곳의 컴은 어떤가  이것은 6분 정도 걸려서 연결이 된다.  

 

그런데 노트북인 <XNOTE> 는 어떤가 이것은 한 번 껌벅이는 시간 간격이 1~2초 가까이 된다.  그리고는 결국 SharePort 창도 죽고(응답없음) <내컴퓨터> 창도 죽어 버린다. 그리고는 시스템 자체가 죽어 버린다.

 

사실 처음 외장 하드로 실험을 할 때 옮겨 다닐 수 있는 노트북을 유선으로 연결된 < Dell> 컴퓨터 옆에 놓고 실험을 했던 것이다.  그 자리는 공유기와의 직선 상에 두개의 벽을 뚫어야 하는 열악한 곳이다.  

 

한 2년 된 이 LG 제품 <XNOTE>에 내장된 무선 랜 카드는 802.11n이 지원이 안되는 랜이었을 것이다.   802.11g 만으로도 4기가 USB 메모리 스틱을 인식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1 테라바이트는 무리가 있었던 것 같다.

 

Desktop 두 대에는 무선 랜 카드가 달려 있지 않아 전에는 Zio Dongle을 사서 USB port 에 삽입해 쓰고 있었다.  그러다 이번에 802.11n을 지원하는 <IpTime N150UA> 와  <ZIO 1500NU> 무선 랜 Adaptor 들을 를 따로 사서 장착을 했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1 테라 외장 하드는 DLink Dir-825 USB에 장착해서 쓰기엔 무리가 된다.  꼭 써야 한다면 최소한 802.11n을 지원하는 무선랜 아답타를 함께 사서 써야 할 것이다.

 

참고적으로 <HP-PC>에서  426 MB 되는 문서 디렉토리 하나른 이 외장 하드에 백업시켜 봤다.  10분 정도 걸린다.    또  조금 더 멀리 떨어진 다른 컴에서 850 메가 하는 동영상 파일 하나를 백업 하는데 3~40분 걸린 것 같다.   

 

이 정도 시간은 나쁜 편은 아니다.   그러나 1테라 하드를 인식하는데 걸리는 시간 5~6분은 너무 길다.

 

그렇다면 이 하드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직접 꽂아 연결 시키는데 얼마나 걸리나 시험해 봤다.  XP를 쓰는 <Dell>에서 해 보니 35초가 걸린다.   그러니 SharePort 로 걸리는 70초는 그렇게 나쁜 편이 아니다. 

 

왜 이렇게 오래 걸리나를 생각해 보니 1 테라의 하드를 모두 스캔해서 모든 파일 구조의 데이터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쓰여진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 수로 시간은 더 걸릴 것으로 추측이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내가 산 1테라바이트(1000 기가)의 외장 하드

Samsung Story Statio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Dlink 공유기와 함께 산 ipTime 무선랜 어댑터 IpTime N150UA

<HP-PC>에 꽂혀 있다.  

이 PC에서 dir-825 공유기에 꽂혀 있는

1테라 외장하드를 인식하는데 4분 20초 걸렸다.

그런데 426 메가 문서디렉토리 백업하는데에는

10분 정도 걸린다.  공유기에서 거리는 6~7 미터

 

 

이렇게 해서 우여곡절 시행착오를 거쳐 PC와 공유기의 USB 장치 연결 문제는 해결이 났다.  

 

 

---------- Mac  에 연결 ----------

 

 

PC 도 그런 시행착오를 거쳐 연결에 성공했지만  Mac 의 연결은 그 10배 아니 100 배 더 어려웠다.  

 

거의 1주일의 시간을 써서 마침내  Mac 연결에 성공할 수 있었다.

 

내가 처음 옴니아2를 사서 쓸 때 무한한 끈기와 인내를 요하는 장난감이란 제목으로 사용기를 쓴 일이 있다.

 

인내와 끈기는 내 장기다.    내가 이론 물리학을 한 사람이다.    끈기와 인내없이 못하는 학문이다.   Mac Shareport Utility도 무한한 인내와 끈기가 필요했다.

 

인터넷 서칭은 말할 것도 없고 Utility Driver를 깔고 지우고 한 것만도  수십번을 했다.   

 

인터넷상에 shareport utility 나 드라이버가 10개는 넘게 나 돌아 다니지만 거의  모든 유틸리티나 드라이버가 모두 USB 장치를 인식하는데 실패했다.

 

내가 다운 받은 유틸리티와 드라버의 갯수는 8개가 된다.  이걸 깔았다 지웠다 하기를 여러 다른 셋팅으로 서너 차례 했으니 엄청난 시간을 쓴 셈이다.  

 

그 과정에서  MacBookPro(MBP)의 OS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10.6.4 다.  그리고는 모든 드라이버를 설치했다 지웠다 해 봤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새로 업그레이드 한

Mac OS X

version 10.6.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 맥북은 지난 5월에 산 신 제품이다.   

802.11n을 지원하는 무선 랜이 장착되어 있다.

 

 

 

아래의 창에 보이는 것은 내가 다운 받은 유틸리티나 드라이버 들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내가 다운 받아 설치해 보고 지워 보기를 수차례 한 Mac 용 Shareport Utiliity 들이다.

 

이 것들은 내 MacBook 에서는 모두 실패한 유틸리티들이다. 

 

하나 같이 아래와 같이 USB 디바이스를 인식을 못하는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 거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다.   위의 Silex Techolgy 의 SX virtual link는 Shareport Utility 의 원조다.   Dlink 사는 이 회사 제품에 라이선스를 사서 Dlink 로고를 달아서 Shareport Utility 로 배포하고 있다는 소문다.  그래서 원조 유틸리티도 여러개의 버전을 골라 가며 깔아 본 것이다.

 

물론 한국 Dlink AS에 문의해 봤지만  별 뾰죽한 대답을 못 들었다.

 

외국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는  9대1 정도였다. 

 

성공을 한 경우에도 정확히 어떻게 성공했는지 명확하게 설명을 못한다.  성공한 드라이버나 유틸리티를 깔아 봐도 위의 창과 같은 USB 장치를 인식할 수 없다는 오류 경고만 나온다고 불만을 호소하고 있었다.

 

한 마디로 Dlink는  맥과 호환성이 없다는 결론들을 내리고 있었다.

 

그 정도라면 나 역시 Dlink 의 USB 포트는 Mac 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라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나도 포기하고 실패담이나 블로그에 올릴까 하고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 보니 Dlink 나 이 회사의 유틸리티의 원 제작자인 Silex Technology 회사나 그 만큼 많은 유틸리티나 드라이버를 인테넷에 유통시키는 것을 보면 뭔가 있을법 했다.

 

또 한번 찾아 보고 블로그에 글을 쓰자 생각했다.

 

결국 작동하는 유틸리티 하나를 찾아 낸 것이다.  위의 목록에 없는 utility였다.

 

영문의 한 포럼 

 

 

 에서 Marhov 이란 사람이 아래와 같은 글을 올렸다.  지난 4월 달에 올린 정보니 최근 것이다.

 


« Reply #4 on: April 27, 2010, 05:02:29 AM »


 

오늘 마침내 스웨덴의 D-Link 지원 센터에서 이걸 다운 받았다.

(아래 주소에 가면 shareport utility for mac을 찾을 수 있다.)

------원문 --------------------------------------------

Finally, I've got this from the Swedish D-Link Support today:

Du hittar shareport utility för mac via adressen nedan.
(You'll find a shareport utility for mac at address below.)

ftp://dlinktemp:dlinktemp@194.117.170.198/Router/SharePort/Mac/D-Link_SharePort_Installer.dmg

-------------------------------------------------------

 

이건 또 뭔가?  이제까지 시도해 보지 않았던 뭔가다.   스웨덴의 Dlink 지원센터이니 뭔가 다를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다운 받아 깔아 봤다.

 

설치가 완료되고 MBP를 재 부팅하니

 

아니 이럴 수가!

 

이런 경우 영어로 감탄하는  Lo and Behold!  라는 말이 딱 맞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Dlink dir-825 USB port에 장착한 4 기가 메모리 스틱을 인식했으니 연결하란다.

 

 

감격적인 순간이었다. 

 

10년 묵은 체증이 싹 가시는 순간이었다.  No pain, no gain. 

 

아이콘도 여태까지의 설치했을 때 생겼던 유틸리티의 아이콘과 다른 처음 보는 아이콘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연결을 시킨 다음 탐색창을 열어 보니 디바이스에 NO NAME 이란 메모리 스틱이 보인다.  거기에 올려 놓은 몇 개의 그림 파일들이 보인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내 인내와 끈기가 마침내 Mac 용 Shareport Utility를 찾아 낸 것이다. 

 

자 이젠 1 테라의 외장 하드다.  

 

 

공유기에 4기가 메모리 스틱을 빼고 1테라 외장 하드 Samsung STory Station을 꽂았다.   돌아와 맥북을 보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외장하드를 찾았으니 연결하라는 창이 뜬다. 일단 외장 하드를 인식은 한 것이다.

 

 

 

연결을 기다리는 중에 커서를 갖다 대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라는 펍업 아이콘이 뜬다.

 

가슴을 조여가며 이 버튼을 눌렀다.   

 

맥북은 1분 20초가 조금 지나니  이 대용량장치를 백업 드라이브로 쓰겠느냐라고 묻는 펍업창이 뜬다.   연결이 완료되었다는 신호다.

 

탐색창이 열어 보니 Samsung 외장 하드가 디바이스의 하나로 떠 있는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PC 에 연결했을 때 만들었던 하위 디렉토리가 모두 열린다.  

 

사실 이 맥북이 위치한 곳은 위층으로 공유기와는 벽이 두겹이 있어 신호가 별로 좋지 않은 곳이다.  그럼에도 유선으로 연결된 <Dell> 컴퓨터에 연결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엇비슷한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  놀라운 일이다.

 

그래서 내친 김에 맥북을 아래층에 가지고 가서 공유기의 신호가 가장 좋은 <HP-PC>가 있는 곳에 가지고 가서 테스트 해 봤다.  46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HP-PC>는 260초(4분 20초) 걸렸었다.  이 46초는 하드를 <Dell>의 USB 포트에 직접 물렸을 때 35초와 10여초 차이밖에 없다.    공유기 바로 옆이었다면 더 빠를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것은 맥 OS X의 우수성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맥을 한번 쓰면 맥바가 된다는 말이 실감이 난다.

 

너무나 오래 고생하고 찾아 낸  SharePort 드라이버인지라 어떤 제품인지 정보칸을 열어 봤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디링크 회사제품이고 버전은 1.0 이다.  처음 보는 버전이다.   2009년이니 1년 된 것이다.  어떻게 이런 것이 스웨덴에 파 묻혀 있었단 말인가  신기할 따름이다.

 

그런데 이 제품도 완전한 것은 아니다.  버그가 있다.   이 Shareport를 끄면  맥에서는 다시 연결이 되지만 PC에서는 다시 연결이 안된다.  외장 하드를 한번 리셋(스윗치를 껐대 켠다)해 주어야 다시 연결이 된다.  

 

결론은

 

비록 나는 맥에서 Dlink dir-825 공유기의 Shareport utiliy를 쓸 수 있었지만 모든 맥에서 이 유틸리티가 작동한다는 보장은 없다.   Dlink dir-825 공유기의 Shareport utiliy 는 Mac-compatible 이라고 주장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본다.

 

다시  한번 내 success combination 을 요약하면

 

Mac OS 는 10.6.4 (이 시점에서는 최신 버전)

공유기 펌웨어는  2.0.2 SS 최신 버전 (이것도 최신 버전으로 나온다)

에 SharePort 버전 1.00  을 쓴 것이다.  

 

'일상,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자전거 길 찾는 법  (0) 2010.10.18
아이패드  (4) 2010.08.31
탄천잔차길  (0) 2010.08.28
네이버 카페 유감  (2) 2010.08.20
절친한 낯선사람(intimate stranger)  (2) 2010.07.19
옥상에서 아침 피크닉  (0) 2010.07.12
한국엔 iPad가 언제 들어 오려나?  (1) 2010.07.03
버드 미국 상원 의원 별세  (0) 2010.06.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