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미리 가보는 Franconia Notch 자전거길 본문

해외여행기/미국 동부

미리 가보는 Franconia Notch 자전거길

샛솔 2011. 9. 17. 11:51

 

미리 가보는 Franconia Notch 자전거길 

 

2000년에 퍼스트래디인 힐라리 클린턴과 교통부장관이던 Rodney Slater는 50개의 새 천년 자전거길을 공표했다.  

 

47 개 주와 워싱톤 디씨, 페르리코, 버진아일랜드에 하나씩 미국의 역사, 문화를 반영하는 미국의 정신을 함축한 자전거를 포함한 Mutli-use Trail 을 공표한 것이다. 

 

뉴햄셔주에서는 이 새천년 자전거길로 프란코니아 노치 자전거길이 지정되었다.

 

이 자전거길을 이런 산간에 짓게 된 역사를 보면 재미가 있다.

 

아래 지도에서 보듯이 이  화이트 마운틴 고개를 넘어 가는 3번 국도와 93번 연방 고속도로는 합쳐져 한 길을 쓰게 되어 있다.  그런데 뉴햄셔주법에는 미국연방고속도로위에서는 자전거들 탈 수 없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전거로만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이 3번 국도를 따라가다는 이 고갯길에서 길이 막혀버린다.   산중 고갯길이라 달리 우회도로도 없고 3번 국도로는 여행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래서 자전거애호가와 미국의 자전거연맹과 로비스틀이 힘을 합쳐 여기에 자전거도로를 따로 내어 달라는 청원을 하게 된다.  3번국도가 연방고속도로와 함께 쓰는 구간을 연방정부에서 예산지원을 받아 자전거도를 따로 만들어 달라고 한 것이다.

 

그래서 3번국도로 자전거여행을 하던 사람들은 이 구간을 자전거도로를 통해서 3번 국도가 독립하는 곳까지 자전거여행을 계속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Fraconia Notch State Park Recreational Bike Trail 의 지도는 아래에 있다.

 

때를 잘 맞추면 이 자전거길도 가을 정취를 많이 느낄 수 있는 잔타가 될 것 같다.  

 

그러나 이 자전거길에도 위험요소가 많이 있다고 경고하는 그리고 당국에 개선을 촉구하는 웹사이트가 있었다.

 

이 사이트를 읽기를 잘 했다.   조심해야 할 것이다.  

 

 공원 안내도(pdf)

 

 

 

 

Franconia 자전거길

 


 

 

Franconia 자전거길

 

 

 

Franconia 자전거길

 

 

 

빨강길은 등산로

그린색은 자전거길

오른쪽 상단의 자전거길은 산악자전거길

이 지도의

Interactive 지도페이지는 여기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