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나무 오카리나와 조율기 앱 Cleartune 본문

이것저것/오카리나, 음악

나무 오카리나와 조율기 앱 Cleartune

샛솔 2012. 7. 24. 22:25

나무 오카리나와 조율기 앱 Cleartune

 

처음에 산 오카리나는 소프라노C 와 알토F 였다.    강남구  오카리나 교실에서는 앨토C로 배우기 때문에 소리가 맞지 않아 Alto C를 하나 더 사기로 했다.  

 

그런데 곧 여행도 떠나야 하기 때문에 여행하며 가지고 다니며 연습하려면 깨어지기 쉽고 무거운 도기(흙) 오카리나 보다는 나무 오카리나가 낫겠다 싶어 하나 샀다.      사실은 기성품은 없고 주문 제작한다기에 지난 수요일 주문하고 어제 저녁에 가서 받아 왔다.  저녁 7시에 완성된다는데 그 때 택배로 보내서 여행때까지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퀵 배달료 보다 더 비싼 교통비를 들여서 부천까지 갔다 왔다.

 

결과적으로는 갔다 온 것이 잘 했다.      나무 오카리나의 공방을 구경할 수도 있었고 한국에서는 유일한 나무 오카리나 제작자를 직접 만나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며 오카리나에 대해 많이 배웠기 때문이다.

 

그 중에 하나가 오카리나는 부는 강도에 따라 소리가 다르기 때문에 오카리나를 배우기 위해서는 각 오카리나 악기의 특성에 맞는 부는 강도를 조절해야 하는데 귀만으로는 불충분하여 조율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그 분이 가지고 있는 조율기는 세이코제인데  세이코 조율기도 정밀도와 여러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고가품을 사야한다고 조언해 주었다.

 

여행 가기전에 조율기를 살 시간이 되지 않아 여행후에 사거나 세이코제라면 일본제품이니 여행중 시간이 나면 일본의 악기상에 가서 살가 생각중이었다.

 

그러다 인터넷을 보니 조율기 어플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전문 연주자도 이 조율기로 조율을 한다고도 하기에 꽤 정밀한 조율기 같아 하나 샀다.  아이폰용,  아이패드용 따로 따로 나와 있다.   값도 불과 3불 99전이니 5천원 정도다.    

 

나무 오카리나 제작자 고현일씨가 추천한 제품은 세이코중에서도 하이엔드로 10 여만원 짜리를 이야기하니 이 앱은 공짜나 마찬가지다.    또 하나 망할 제품이 생겼다.    

 

아이폰이 나오고 아이폰 앱에 망할 제품들을 열거한 일이 있다.    그 중에서도 내가 200만원 가까이 주고 산 Garmin 야외용 gps track 기록기 Oregon300 이 1년도 안되 아이폰 GPS app인 0.99 불 짜리 MotionX에 밀려 쫓겨 난 것에 비하면 10여만원 짜리 tuner 가 5천원정도의 app 에 밀려나는 것은 별로 불쌍한 편도 아니다.    

2010/03/14 - [일상, 단상] - 아이폰이 명퇴시키는 또 하나의 장비, 만보계(ped...

 


내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밀도에 대해서는 직접 뭐라 평가하기 어렵지만 인터넷상에 올라 온 평가를 보면 전문연주자도 스테이지에 가지고 가서 아이폰으로 조율을 한다고 하니까 믿을 만한 조율기 같다.     세이코 튜너의 Highend 제품과 비교한면 곧 알겠지만 전문 연주자가 호평을 하면서 직접 사용한다니까 일단 그렇게 믿는다.

 

  

 

 

아이패드용 조율기 Cleartune

앤드로이드 용으로도 나와 있다.

 

 

 

나무 오카리나

상품화해서 파는 나무 오카리나는 고현일씨가 주문 제작하는 나무소리사의

WoodSound 가 유일한 것 같다.

영문 인테넷을 검색해도 자가제작법이라든가

Kit 를 팔고 있을 뿐 완제품 제작판매자는 찾을 수 없었다.

희귀한 것 만은 사실이다.

값은 비싸지만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나무소리 오카리나 장인 고현일님의 공방은 흡사 오카리나 박물관 같았다.   아주 오래된 각종 오카리나를 수집하여 전시해 놨다.  

 

 

 

5년의 연구 끝에 마침내 나무 오카리나를 완성하셨다고.

 

 

 

제작법은 특허를 냈다고 한다.

 

 

 

오카리나 박물관

 

 

 

전시중인 오카리나들

 

 

 

각종 진귀한 오카리나들

 

 

 

독수리 모양의 오카리나는 천년이 넘은 골동이라 들었다.

 

 

 

공방은 그 장식도 오카리나 형상이었다.

 

 

 

화병역시 오카리나 형상이었다.

 

 

 

아내 코니에게 오카리나에 대해 설명중인 나무 오카리나의 장인 고현일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