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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endam Cycle 코스 라이딩 - 유네스코 문화유산 Beamster polder 뚝방길을 달리다. 본문
Volendam Cycle 코스 라이딩
지난 5일(2015년 8월)의 라이딩 후기다. 8월 10일의 Maastricht 기행문을 먼저 올렸기 때문에 시간순은 아니지만 마스트리히 기행문은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흐릿해 질 것 같아 감흥이 남아 있을 때 먼저 블로그를 작성했다.
Volendam Cycle 코스는 Holland Cycle 에 나온 코스이지만 거리가 만만치 않아 연구를 하느라 실행에 옮기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Holland Cycle에 없더라도 네델란드 최초의 polder 개간지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지역을 방문하고 싶었다.
UNESCO World History Site 중의 하나인 Beemster polder 는 1612 년 세계 최초로 건설되었다고 한다.
네델란드는 해양 강국으로 무역을 통해서 부를 많이 축적했고 부유한 상인계급이 형성되었다. 그들은 당시 앝은 물로 차 있던 호수의 물을 빼 내면 넓은 땅을 얻을 수 있고 그 땅을 이용하면 투자비용을 회수하고 돈도 벌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1607년 그들은 호수 .주변에 전장 38 Km 의 뚝을 쌓고 그 주변에 수로를 팠다. Jan Adriaenszoon Leeghwater란 엔진니어는 당시로는 최고의 풍차를 설계했다. 그들은 이 최첨단 풍차 43 대를 지어 3단계로 나누어 5년동안 물을 퍼 올렸다. 이 공사는 1612 년에 끝나 세계 최초의 polder 가 완성되었다.
세로 생긴 땅에 농지를 만들고 길을 닦고 수로와 하수시설을 만들었고 풍력으로 polder 의 수위를 조절하는 시시템을 설계하였다. 이 땅은 암스테르담에서 가깝기 때문에 암스테르담의 부자들이 이 곳에 별장들을 짓기 시작해서 멋 있는 집들을 많이 생겼다고 한다. 우리가 달린 뚝방길에서도 해자로 둘러 쌓인 전원 주택 하나를 볼 수 있었다. 지금은 많이 사라져 몇개 남지 않았다 한다.
19세기(1800년대)에 들어서 풍차 대신 증기 기관이 펌프의 동력으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전기 펌프와 컴퓨터가 polder 의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고 한다.
1600 년대에 이런 대 토목공사를 했다는 것은 놀라울 따름이다.
Volendam Cycle 코스가 이 Beamster polder 뚝방길을 한 구간 달리기 때문에 이 코스를 선택한 것이다.
지금은 많이 쇄락하여 여느 polder 와 크게다르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관광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지 않았다.
Holland Cycle 코스에도 이 코스의 초점은 해안에 가까운 Edam 시의 치즈 시장과 Volendam 해안 관광지가 하이라이트로 소개되어 있다. Volendam 관광 타운을 지나 또 다른 관광 타운인 Monnickendam을 지나 루프를 형성해서 출발점에 돌아 오게 되는데 이 코스는 넘 멀어 Volendam 에서 회차하여 오던 코스를 되짚어 출발점인 Purmerend 역으로 돌아 왔다. 돌아 올 때 한 구간은 뚝방길에서 내려와 polder 에 난 길을 달렸다. 대개 해발 -5 미타 된다는데 Motion X로 고도를 측정하면 어김 없이 고도가 0 으로 나왔다. MotionX의 시스템 오류인지 아니면 측정오차인지 알 수 없다.
자전거로 해발 -86 미티 의 지점을 가 본 일이 있다. 2008 년 California 의 Death Valley 에 있는 Bad Water 다. (2007/12/18 - [해외여행기] - 2008 겨울 여행) 당시엔 MotionX 가 없었으니 고도를 측정해 볼 수는 없었다.
세계 최초의 polder 구역
Holland Cycle 에 소개된 Volendam Cycle 코스
43번 지점과 3번 지점이 Beamster Polder 의 뚝방길
이 수로가 Beaster polder 의 외곽 Canal
수로의 왼쪽이 Beamster polder
Edam 시에 들어 왔다.
여기는 거의 모두가 개폐식 draw bridge 였다.
왼쪽 커피 숍이 화장실을 쓰려고 들어가
커피와 코코아 한잔씩 시켜 마셨다.
이 다리는 자전거와 보행인만 다닐 수 있는 작은 다리
동네가 너무 예뻐 관광지가 된 것 같다.
배가 지나 가려니 draw bridge 가 열린다.
Edam 시의 치즈 시장
커다란 도넛 모양의 치즈는 플라스틱 모조품이었다.
두둘겨 보니 속이 빈 것 같다.
그렇다면 알크마에서 본 치즈도 모두 속이 빈 프라스틱 모조품이었나?
관광지 답게 광장에는 먹고 마시는 곳이 있다.
이렇게 붙박이 다리도 있었다.
Edam 치즈 시장을 벗어 나니
Volendam 가는 해안길이 나왔다.
해안길 뚝은 꽤 높았는데
해면 수위와 내륙의 땅 높이가 엇 비슷해 보였다.
마침내 관광객이 왁자지껄한 Volendam 관광타운에 도착했다.
관광객은 뻐스로 와서 여기에 풀어 놓은 듯
초입의 식당들은 모두 만원이라 한 참 안으로 들어 오니 앉을 만한 자리를 발견했다.
맥주는 시켰지만 돌아 갈 길을 생각해서 다 마시진 않았다.
우리가 앉은 테이블에서 바깥을 보면
꼭 Santa Monica Beach 같은 느낌이 든다.
관광지란 다 그런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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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갖은 채소를 넣은 strudel
코니는 피시 플라이와 프랜치 감자
돌아 가는 길에서
polder 에 내려와 polder 에 난 길을 따라 왔다.
이곳을 비롯해 3곳에서 MotionX 로 고도를 확인해 봤다.
대개 해저 - 5 미터정도라는데 MotionX 에는 잡히지 않는다.
polder a 지점의 고도
polder b 지점의 고도
polder c 지정의 고도
이 세지점의 고도가 모두 0으로 나오는 것을 봐서는 측정 오차가 아니라
시스테 오류 같다.
즉 고도 - 는 모두 0 으로 처리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것 같다.
이 날의 riding 요약
Volendam 에서 회차했어도
37 킬로 가까이 나왔다.
이번 여름 네델란드에서는 아직까지 가장 긴 잔타다.
이 날의 자릿길
귀로에 polder 로 내려와 달린 길이
직각으로 꺾인 부분
polder 안의 길들은 대부분 직선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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