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하바드 위안부 망언 교수 미츠비시 장학생으로 밝혀져 본문

일상, 단상

하바드 위안부 망언 교수 미츠비시 장학생으로 밝혀져

샛솔 2021. 2. 5. 11:32

하바드 위안부 망언 교수 미츠비시 장학생으로 밝혀져

 

위안부 망언 교수 미츠비시 장학생

www.world-today-news.com/harvard-professor-man-eon-of-comfort-women-turned-out-to-be-a-scholarship-student-formitsubishi/

 

World Today News 가 정확히 어떤 성향의 뉴스 사이트인지 누가 지원하고 있는 사이트인지 알 수는 없지만 무척 재미있고 우스꽝스러워 소개하려고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뉴스거리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하바드 대학교수의 논문에 대해 검색하다 보니 위의 사이트가 검색되었다.   그런데 제목이 

 

"하버드 대 위안부 만언 교수, '미쓰비시'장학생으로 밝혀" 로 나온다. 

 

 

하바드 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J Mark Ramseyer 교수의 직함, Mitsubishi Professor of Japanese Legal Studies 로 나와 있다.  위의 기사중에서 

 

 

그런데 이 기사의 타이틀에 들어 있는 man-eon이라는 단어가 맘에 걸렸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 단어를 알어 보았지만 그런 영어 단어는 없었다.   구글에 번역을 의뢰했더니  아래와 같은 번역이 나왔다. 

 

 

이 구글 번역을 보면 man-eon은 망언의 영문 표기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웃음이 나왔다.   우리나라 사람이나 일본 사람이 위안부를 매춘부라고 발언하면 망언(妄言)이라 하고 영문 표기는 mang-eon이 맞는다.   그러니까 정확한 표기는 아니지만 문맥으로 보나 다른 영어가 없기 때문에 망언이란 뜻으로 썼다고 밖에 볼 수 없다.   

 

그러니까 너무나 웃기는 기사가 아닐 수 없다.    "망언", 즉 망령 된 말(senile speech)이란 말이 오죽 자주 쓰였으면 영문 외래어로까지 올라갔을까 하는 것이다. 

 

이 교수는 항상 이런 발언을 해 왔고 새삼스런 것도 아닌데 왜 이 시점에 또 이런 발언을 했느냐라는 것이다.  결론은 바이든 행정부와 스가 행정부가 새로 출범했는데 미국이 한미일 3국 동맹(trilateral alliance)을 강조하니까 지금 한일 간의 갈등의 초점이 되는 이 위안부 문제를 다시 일본 극우의 수정주의 역사관으로 부각해 한국을 압박하려는 꼼수라는 견해다.

 

After the new governments were established in Japan and the United States, it also took a moment when the importance of the trilateral alliance emerged.

 

미츠비시 전범기업의 잔꾀가 과연 먹혀 들가?

 

허허 한 번 크게 웃어 보자.    이 기사는 피부색만 희다고 미국인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일상,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 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보고  (0) 2023.12.14
나도 "무인도의 디바"  (2) 2023.12.10
어느덧 6월에 접어들었다.  (0) 2023.06.08
겨울의 문턱에서 한강 잔타  (2) 2021.11.17
우리는 동아시아인  (2) 2021.02.03
2020도 저믈어 간다.  (6) 2020.12.30
코로나로 집에 갇힌 2020년 여름  (2) 2020.08.18
하짓날 해돋이  (0) 2020.06.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