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찬란한 신두뇌 - Brave New Brain 본문

찬란한 신두뇌 - Brave New Brain

샛솔 2013. 12. 5. 17:40

찬란한 신두뇌 - Brave New Brain

 

올더스 헉슬리(Aldous Huxley) 가 쓴 공상소설 <찬란한(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에서 그 이름을 따온 이 책은 <찬란한 신세계>에서 보여준 2540년 의 이야기가 이번 세기 안에 실현될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헉슬리가 가르킨 "찬란한" 이라든가 "멋진"이란 우리말로 번역된 Brave 란  수식어는 다분 풍자적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풍자적이기보다는 현실적인 이야기가 된다.

 

Judith Horstman 이란 여성 작가가 Scientific American Mind 라는 뇌과학 대중지에 소개된 해설기사를 바탕으로 펴낸 이 책은 공상이 아니래 현실 과학 해설서다.

 

기억력이 아무래도 옛날 같지 않아 뇌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어져 아마존에서 몇권의 뇌신경과학 해설서를 샀다.  며칠전에 끝낸 이 <Brave New Brain> 은 내겐 매우 고무적이다.   과연 내가 이 런 과학적 성과예 혜택을 보게 될지는 미지수다.    우리가 바로 그 경계에 와 있다.  덕을 볼 수 있을지 말지는..

 

책의 내용은 앞으로 10년에서 30년 안에 <찬란한 우리뇌>가 예견한 뇌과학의 발전이 실현될 것이란 이야기다.  지금  세계는 이 과학의 마지막 과제인 "뇌" 에 엄청난 돈과 인력과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그 발전의 속도가 예견된 기간보다 훨씬 단죽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성과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크다.    이제까지 살아온 세상과 너무 차이가 많아 과연 인류가 또 이 사회가  적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멀지 않은 장래에 실현될 것이란

 

1. 와이파이 만능시대

우리의 뇌에 심을 수 있는 마이크로칩은 우리의 기억을 강화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인터넷에 직접 연결할 수 있게 해 준다.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가 필요없게 되고 직접 외부의 기계나 장치를 제어할 수 있고 멘탈 와이파이로 자기 복제"품"(clone)을 조정할 수 있게 된다.  

 

2. 치매의 치료

신경 과학 및 생명 공학 의 발전은 알츠하이머 , 약간의 뇌 손상 , 우울증과 같은 신경계 질환은 대부분 예방 치료할 수

있고  많은 환지는 치매들 지연시키고 치매 이전으로 복원도 가능하게 해 준다.

 

 3 ) 두뇌 파워의 증폭

신경정신강화제 -  스마트 알약에서 부터 임플란트와 스마트 장치들을 통해서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성을 증가시키고 우울증을 해소하며 트라마기억들을 제거하며 정신기능의 지속성을 강화할 수 있다.

 

4. 생체공학과 뇌부품

인간과 기계의 융합으로 이미 시각장애나 청각 장애를 극복했다.   이런 기술은 새명공학적이나 생체공학적 부품을 개발하여 더욱발전할 것이며 마비된 근육신경과 발성신경을 회복시켜 벙어리가 말을 하고 앉은뱅이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5. 독심술과 뇌스캔

뉴로이미징(Neuroimaging) 기술의 발달은 뇌를 읽을 수 있게 되고 병을 찾아 낼 수 있게 된다.  자폐증이나 범죄적 경향등을 알아 낼 수 있으며 성적 선호등을 구별해 낼 수 있게 된다.  마침내는 우리의 행동을 예견할 수 있게 해 준다.

 

6. 뇌수술이 필요 없게 된다.

나노기술의 발달은 뇌수술을 필요 없게 해 줄 것이다.    나노기술은 혈액에 떠다니는 약을 만들어 주고 화학물질이나 작은 외과도구를 혈관을 통해 삽입하여 뇌종양을 제거하가 혈전이나 다른 트로마를 치료할 수 있게 해 준다. 또 파손된 유전자나 세포를 찾아내어 치료하거나 바꿔치기 해 준다.

 

7. 윤리문제의 폭주

이런 기술은 윤리적, 법률적, 경제적 문제를 제기하여 변호사, 입법기관, 사법기관을 뒤 흔들어 놓게 될 것이다.  앞으로 몇10년 이 문제를 놓고 사회는 시끌벅쩍할 것이다.     프라이버시 문제 공정성문제, 궁극적으로는 인간이라 무엇이냐의 논쟁으로 이어질 것이다. 

 

 

 

 

 

나는 아마존에서 구입했지만 무료 다운 사이트도 찾아 냈다.   

다운로드사이트

http://psychstudent.persiangig.com/Journal/The%20Scientific%20American-Brave%20New%20Brain.pdf/downloa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