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심박계 Wahoo 데이터를 PC에서 보기 본문

일상, 단상/노년, 건강

심박계 Wahoo 데이터를 PC에서 보기

샛솔 2021. 12. 13. 20:01

자전거를 탈 때나 하이킹을 할 때 Wahoo 심박계를 달고 내 심박을 본다.   (운동 심박계 Wahoo Ticker Fit)

 

그런데 이 심박계는 "fit"라는 파일명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생성하는데 이 파일을 보는 프로그램이 뭔가 궁금해서 오늘 알아냈다.    물론 playStore 나 app store에는 app 이 있다.  그런데 나는 블로그를 주로 PC에서 쓰기 때문에 PC에서 보는 방법을 알고 싶었다.   

 

구글 검색을 통해서 알아 냈다.  

 

2. If you don't want to download anything
You should try https://www.strava.com
You will need to register here using either Facebook or Google and once you login, on left side, click file. You can upload your .fit file and read it.

 

https://www.strava.com

 

Strava | 선수의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달리기 및 사이클링 추적

Strava에 가입하면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게 됩니다. Strava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확인하세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로그인

www.strava.com

여기에서 facebook이나 google 계정같은 것으로 login 하면 

 

이런 화면이 뜬다. 난 이미 facebook 으로 로긴했기 때문에 로긴상태의 화면이 뜬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 꼭대기의 +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뜨는 데 그 메뉴 가운데 upload activity 가 있다.  이 하위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activity 파일(fit 확장자 파일)을 골라 올리면 내 fit 파일이 보인다.

 

위의 choose 파일을 클릭하면 내 파일이 있는 directory 를 찾아 "*.fit"을 올리면 된다.

 

어제 매봉산에 정상에 올랐다 양재전화국 네거리에 내려서 양재천을 조금 걷다가 군인 공제회 건물 근방 택시 스탠드에서 택시를 타고 귀가했다.

 

화면이 내 모니터를 넘어 윗부분인 자릿길까지만 캡쳐한 것이 위 그림이다. 자리길이 나온다. 초록색 원이 출발점이다.

 

지도의 아랫 부분에 자릿길의 프로파일이 보인다. 위치를 매봉산 정상(푸른 원)근방에서의 프로필을 보면 출발점에서 1.7km 의 거리에 고도 78m이고 경사도가 8.1% 이고 pace는 속력의 역수와 같은 것이다. 즉 19:22/km 란 1 km 가는데 19분 22초 걸리는 속력이란 뜻. 역수를 계산해 보면 3.1 km/h 가 된다. 왜 이런 단위를 쓰는지 모르지만. 그런데 이 정상부근에서 맥박이 분당 153 이 나왔다.

 

이 맥박수는 전에 올렸던 글에서 나온 최고 심박수를 뛰어 넘는다. (노령층의 최고 심박수의 새 공식 - 매봉산(도곡공원) 하이킹)  그 때 새 공식으로 계산한 내 최고 심박수는 149 였는데  그 글에서 깔딱 고개의 심박수가 140 bpm이라 놀랬는데 어제는 그 보다 더 높은 153 bpm 이 나왔다.     그 앞뒤를 보면 130 ~140인 것을 보면 wahoo의 오류이거나 최고 심박수의 계산법이 틀렸거나 일 것이다.   

 

매봉산 정상에서

 

 

양재천을 걷다가 낮에 나온 반달을 보고

 

 

강남구에서 설치해 놓은 크리스마스 장식들

 

 

또 다른 크리스마스 장식

 

 

이것이 조명될 때 저녁에 나와 보아야 할 것 같다.

 

 

아침엔 공기가 탁했는데 오후에 기온이 내려가자 깨끗해 졌다. 롯데 타워의 선명도로 공기질 가늠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