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미확인감염자 정점은 내일 21일(2월) -미국 보건계량연구소의 새 데이터 본문

일상, 단상/노년, 건강

미확인감염자 정점은 내일 21일(2월) -미국 보건계량연구소의 새 데이터

샛솔 2022. 2. 19. 20:02

미확인 감염자 정점은 내일 21일(2월)  - 58만 6천666명 추정

 

미국 워싱톤대(시애틀)의 부설  연구기관인 IHME(Institute for Health Metrics and Evaluation) 보건계량연구소의 여러 가지 추정치들이 오늘 업데이트되었다.  

 

한국의 꽁꽁방역대책으로 종식 국면이 뒤로 밀렸다.    좀 더 과감히 방역대책을 푸는 방향으로 방역대책을 끌고 가야 하는데 방역당국은 아직도 겁을 많이 먹고 있는 것 같아 보인다.   노바백스 백신도 나왔으니 사망자와 중증환자의 65% 이상 배출하는 고위험군의 고령 백신 미접종자도 백신을 안심하고 맞을 수 있으니 과감한 방역대책을 내놓기를 바란다.

 

마스크만 제외하고 모든 제약을 풀어 주어도 될 것 같다.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 위치에 있으니 이런 제안을 할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오늘 IHME의 업데이트한 지표를 보니 모든 것이 뒤로 많이 밀려 종식을 빨리 바라는 나 같은 사람은 조바심이 난다.

 

첫 페이지

 

첫 페이지는 누적사망자인데 꼭대기에 2022년 2월 17일(미국 태평양 시간대)에 업데이트되었다고 나온다.  실선은 이미 보고된 누적 사망자이고 점선은 추정 누적 사망자다.   시나리오의 종식 국면이라 보는 2022년 6월 1일에 총 17,561명의 누적 사망자를 기록한다고 나와 있다.   실선의 끝은 지난 2월 8일인데 6956.5명이다.  소수점이 붙는 것은 곡선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며칠간의 사망자의 평균을 내었기 때문이다.

 

며칠 평균인지 찾아 보았으나 알 수 없었고 대부분 1주일 평균 아닌가 생각된다.     한국 통계도 1주 평균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 통계에서는 소수점 이하는 반 올림 하고 있다. 

 

 

 

 

1일 사망자 추정치

 

이것도 실선은 이미 알려진 수치이고 점선은 추정치다.   최고 사망자는 3월 19일 209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늘(2022 Feb 19) 사망자 추정치

 

오늘 사망자 추정치는 69명으로 나왔다.  오늘 방역본부에서 발표한사망자는 71명으로 발표되었으니 꽤나 잘 맞혔다. 

 

오늘 확진자 추정값

 

오늘 확진자 추정값은 82,695 명(68940~106918)으로 나왔다.   오늘 발표된 확진자는 102,211명으로 오차범위 안에는 들어갔다. 

 

 

확진자 추정값 최고값과 날자

 

안타깝게도 지난번 추정 일자보다 훨씬 뒤로 밀려났다.    확진자 최고값과 날자는 2월 28일에서 8일 밀린 다음 달 3월 8일로 그 최고 값은 약간 낮아진 12만 57명으로 나왔다.

 

확진자수를 줄이려고 꽁꽁 묶는 방역대책을 추진하다 보니 확진자는 적을 지 모르지만 종식은 자꾸 뒤로 밀린다.

 

미확인 감염자 추정치도 뒤로 밀렸다.

 

미확인 추정 감염자

 

미확인 추정 감염자 정점은 2월 21일로 먼저 데이터의 15일에서 6일 밀렸다.   정점 감염자 추정치도  73만 9천689명에서 58만 6천666명으로 줄었다.   

 

이 역시 꽁꽁 묶는 방역대책으로 날자를 뒤로 밀면서 감염자 숫자를 줄인 셈이다.

 

뒤로 밀리면 확진주의 총 수는 오히려 늘고 결과적으로 누적 사망자도 더 커 질 수 있다.   

 

일상생활이나 경제생활의 제한도 더 길어지고 경제적 손실, 특히 자영업자의 손실은 더 늘어 난다.  

 

방역당국이 왜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방역규제를 풀고 빠른 종식을 당기지 못하고 있는지 그 이유는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 난리를 치는 기레기 때문이 아닐까?   

 

설대우 교수의 말대로 우리나라 방역의 가장 큰 문제는 언론이라 부르는 "선동매체"의 기레기라는 말이 맞다.   물론 기레기라고 직접 발음하지 않았지만 차마 방송에서 쓸 수 없어 "거시기"같은 표현으로 얼버무렸지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