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우크라이나를 보는 또 다른 미국의 눈 - 미국이 저지른 세기적 대 실수 본문

이것저것/정치, 경제, 금융

우크라이나를 보는 또 다른 미국의 눈 - 미국이 저지른 세기적 대 실수

샛솔 2022. 2. 25. 15:31

 

History will show that Washington’s treatment of Russia in the decades following the demise of the Soviet Union was a policy blunder of epic proportions.

FEBRUARY 24, 2022 • COMMENTARY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면서 나는 카토 연구소를 생각했다.   이전에도 한 반도 문제에 여러 논문이나 기사를 읽었기 때문이다.   그 연구소의 생각은 내 미국에 대한 생각과 매우 비슷했었다.   어쩌면 이 번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는 관점도 내 관점과 비슷할 것 같았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것과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고 보았다.  내 예상이 들어맞았다.  

 

소련이 붕괴했을 때 NATO도 해산했었어야 진정한 냉전이 끝나는 것이었다. 

 

미국이 그것을 유지하고 팽창한 것이 오늘 우크라이나 사태의 원인이 된 것이다.  

 

나는 요즘 조 바이든의 얼굴이 나오는 뉴스를 보면 뭔가 pathetic 한 느낌을 받는다.  미국이란 나라는 이젠 잇빨 몇 개는 남았지만 호랑이나 사자의 위용은 사라진 지 오래다.    펜데믹 사태를 겪으면서 그 미국이란 나라의 국격이란 바닥을 쳤다.   

 

그러니 누가 상전국으로 받들어 모시겠는가?    그러면서도 여전히 깡패 대장 노릇하겠다고 동맹이라 부르는 가신 국가들을 호령하려 드니 pathetic 한 느낌을 받는 것이다. 

 

미국의 세기적 실수는 쏘련이 붕괴된 다음에도 나토를 해산하기보단 이전의 Warsaw Pact로 뭉쳤던 구 소련의 위성국가들을 하나둘씩 NATO에 가입시킨 것이다. 

 

 

********* 카토 연구소 기고문 본문에서 ***********

 

NATO의 점점 더 거세지는 행동에 대한 모스크바의 인내심은 쇠약해지고 있었다. 동맹을 철회할 필요가 있다는 합리적이고 우호적인 러시아의 마지막 경고는 푸틴이 연례 뮌헨 안보 회의에서 연설했을 때인 2007년 3월에 나왔다. 푸틴 대통령은 “나토는 최전선 군대를 우리 국경에 배치했다”라고 불평했다. NATO 확장은 "상호 신뢰 수준을 낮추는 심각한 도발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우리는 질문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 확장은 누구를 대상으로 합니까? 바르샤바 조약이 해제된 후 우리의 서방 파트너가 한 보증은 어떻게 되었습니까?”Moscow’s patience with NATO’s ever more intrusive behavior was wearing thin. The last reasonably friendly warning from Russia that the alliance needed to back off came in March 2007, when Putin addressed the annual Munich Security Conference. “NATO has put its frontline forces on our borders,” Putin complained. NATO expansion “represents a serious provocation that reduces the level of mutual trust. And we have the right to ask: against whom is this expansion intended? And what happened to the assurances our western partners made after the dissolution of the Warsaw Pact?”***************************

 

나는 푸틴 보단 전쟁광으로 돌아온 미국의 민주당 정권이 더 무섭다.

 

아래에 내가 쓴 미국의 비개입주의 보수 think-tank인 CATO 연구소의 보고서와 관련된 글의 링크를 첨부한다.

 

 

 

 

 

 

 

 

 

 

 

이 글의 저자 Ted Galen Carpenter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글을 썼다.

 

한반도의 평화 프로세스도 미국 민주당 행정부가 방해를 하고 있다.

 

 

한반도의 끝나지 않는 전쟁, 어떻게 종전을 하나?

 



출처: https://boris-satsol.tistory.com/1871 [지구별에서 - Things Old and New]

 

 

 

 

Comments